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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 인성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Fathers' Community Spiri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6, 2015년, pp.115 - 131  

나은숙 (서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경회 (신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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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를 밝히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에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와 5세 유아 207명과 그 아버지 207명으로 조사된 자료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그리고 유아의 인성을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유아의 인성은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는 부적 상관이,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 자녀의 인성은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아버지라도 공동체 의식수준이 높으면 유아기 자녀의 인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determine the relation among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fathers' community spirit, and their children's humanity. We also examined whether fathers' community spirit mediates the association between fathers' rejective parenting style and children's humanity. The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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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이 자녀의 인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자녀에게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는 유아의 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공동체 의식수준이 낮은 아버지 역시 유아의 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거부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라 할지라도 공동체 의식 수준을 높이면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간의 관계를 밝히고,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과의 관계에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특히 아버지의 역할이나 특성, 자녀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나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 초점을 둔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는 유아의 모델로서 남아는 물론 여아에게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 따라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이 예측되므로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인성의 관계를 규명을 해보고자 한다. 자녀양육에서 주 양육을 담당하는 사람은 어머니임으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를 볼 수 있겠으나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고(노인숙, 문혁중, 2012; 신애선, 2015; 장여옥, 2015) 어머니에 비하여 아버지가 자녀와 함께 하는 시간은 적을지라도 질적으로 다른 양육의 방식을 제공하고 있고 아버지가 양육태도에 참여하고자 하는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의 자녀와는 발달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Tafarodi, Wild, & Ho, 2010; Wilson & Prior, 2011)에 근거하여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고자 한 것이다.
  • 특히,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아버지의 공동체 의식이 매개하는지 그 효과를 파악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과 유아기 자녀의 인성에 관한 관계를 일반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기 자녀의 인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에 영향을 주는 공동체 의식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식화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 1.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
  • 2. 아버지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공동체 의식, 유아의 인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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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이란? 인성이란 개인의 심성, 성격 및 인격을 포괄적으로 통합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과 사회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 있는 인격 및 행동특성으로 정의된다(박성미, 허승희, 2012; Lickona, 1991). 인성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요소를 익힘으로써 바림직한 인간됨의 특성을 이루는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나은숙, 김경회, 2014).
인성교육은 어떤 교육인가? 인성이란 개인의 심성, 성격 및 인격을 포괄적으로 통합하는 개념으로서 인간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과 사회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 있는 인격 및 행동특성으로 정의된다(박성미, 허승희, 2012; Lickona, 1991). 인성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요소를 익힘으로써 바림직한 인간됨의 특성을 이루는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나은숙, 김경회, 2014). 인간발달에 있어 교육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는 유아기로 미국, 핀란드 등 국가들은 자기조절 및 공감능력 향상,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노력을 하고 있다(육아정책연구소, 2014).
미국, 핀란드 등 국가들은 자기조절 및 공감 능력 향상,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는데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인간발달에 있어 교육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는 유아기로 미국, 핀란드 등 국가들은 자기조절 및 공감능력 향상,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노력을 하고 있다(육아정책연구소, 2014). 우리나라도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덕목을 정하고 이에 따른 활동과 가정과의 연계성을 중시하여(교육과학기술부, 서울특별시 교육청, 2011), 2013년에 제정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도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을 강조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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