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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청 공감각 인지 기반 사운드-컬러 신호 실시간 변환 시스템의 구현
Real-time Implementation of Sound into Color Conversion System Based on the Colored-hearing Synesthetic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8 - 17  

배명진 (경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성일 (경남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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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감각의 한 부분인 색청(colored-hearing) 공감각을 이용한 사운드-컬러 신호 변환에 관한 연구로서, 인간이 인지 할 수 있는 오감 중 공감각적 변환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청각과 시각을 이용한 실시간 변환 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음-색 실시간 변환 방법으로서, 입력으로 사용하는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신호에서 음계(scale), 옥타브(octave) 및 음의 세기(velocity)를 추출한 후 HSI 컬러모델의 기본 요소인 색상(hue), 명도(intensity) 및 채도(saturation)에 각각 대응하여 변환하는 방법으로 단순하지만 직관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변환된 HSI 컬러 모델은 모니터 출력을 위해 RGB 컬러 모델로 최종 변환하여 출력한다. 실험에서, MIDI 입력신호 전송 H/W 시스템과 VC++ 기반 해당 사운드-컬러 변환 입 출력 S/W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운드에서 컬러로의 출력이 제안한 방식에 따라 값이 출력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ound into color signal conversion using a colored-hearing synesthesia. The aim of the present paper is to implement a real-time conversion system which focuses on both hearing and sight which account for a great part of bodily senses. The proposed method of the real-time con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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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색청 공감각을 이용한 음에서 색으로의 변환 관계를 설명하고 실제 실시간 시스템으로의 구현을 시도하였다. 음의 요소인 음계(scale), 옥타브 (octave) 및 음의 세기(velocity)를 색의 요소인 색상(hue), 명도(intensity) 및 채도(saturation)로 대응하여 변환한다.
  • 본 논문은 공감각의 주요한 감각으로서 음과 색의 유사성을 기초로 색-청 공감각을 이용한 실시간 변환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변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테스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변환 방법을 토대로, 입력된 MIDI 신호에 따라 출력 색상으로의 변환이 바르게 이루어짐을 입력신호의 주파수 분석과 중간 단계의 HSI 컬러모델의 각 요소의 출력 색상으로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현을 최선의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음과 색의 단순한 속성을 기반으로 상호 대응하여 변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므로 화음, 멜로디 및 하모니 등 음악의 복잡한 속성과 색상, 질감 및 형태 등의 컬러영상의 속성 등 상호 다양한 특징 요소들을 사용하지 못하였다.
  • 인간의 복잡한 공감각적 기능 구현을 최종 목표로, 본 논문은 주파수 변환공식 또는 사운드 신호에서 피치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 대신 음계와 옥타브로의 변환이용이한 MIDI 신호를 입력으로 채용함과 동시에 실시간 변환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현을 타 연구들과의 차이점으로 두고 있다. 즉, MIDI 입력 신호에서 음계와 옥타브를 추출하고 이를 HSI 컬러 모델의 요소인 색상과 명도에 균등 대응시켜 컬러신호를 생성하는 비교적 단순하지만 직관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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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청 공감각이란? 공감각은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분명한 현상[1]이다. 오감 요소들의 지각은 습관과 기억으로 연결, 혼합되어 인지되고각 감각의 단편적인 경계를 넘는 이차적 감각현상으로 그 중 음파가 귀에 자극될 때 소리를 들을 뿐 아니라 색상을 느끼는 현상을 색청(coloured hearing)[2] 공감각이라 한다. 즉, 사람들의 청각적 지각발달은 단순히 소리를 듣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적 경험에 대해 시각화하여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음악적 요소로 연결될 수 있는 시각요소 중 채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음의 세기가 변하거나 음색이 변하더라도 음계는 고유한 속성을 유지하는 절대적인 속성으로 색에서의 색상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 두 번째로, 채도는 색의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순색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가장 높고, 순색에서 멀어질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음에서도 음의 세기는 음을 연주할 때, 강약을 의미하는 것으로 음의 강조나 리듬의 다이내믹을 조절할 수 있는 요소로 음의 본질적인 순수한 특성을 명확하게 느낄 수 있다는 의미에서 채도와 비슷하다.
MIDI란? MIDI는 시장에서 유통되는 음악 신시사이저, 시퀀서, 샘플러, 키보드, 워크스테이션 대부분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시리얼 통신, 하드웨어, 신시사이저 메모리에 있는 음향 모음의 구성 등을 포괄하며, MIDI 메시지가 실제로 음악을 연주하지는 않지만, 신시사이저에서 어떻게 연주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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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용철, 공감각의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2. 유혜영, 색채의 공감각에 의한 색채인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 전가영, 음과 색의 공감각적 표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전한영, 공감각을 활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 지도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5. 최경미, 박영호, "감성 정보통신 기술 동향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집, 제18권, 제1호, 2011. 

  6. N. Osmanovic, N. Hrustemovic, and H. R. Myler, "A testbed for auralization of graphic art," IEEE Region 5, 2003 Annual Technical Conference, pp.45-49, 2003. 

  7. S. Matta, D. K. Kumar, and X. H. Yu, "Discriminative analysis for image to sound mapping," Intelligent Sens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pp.119-122, 2004. 

  8. http://www.seeingwithsound.com/ 

  9. Peter B. L. Meijer, "An experimental system for auditory image representations," IEEE trans. on bio-medical engineering, Vol.39, No.2, pp.112-121, 1992. 

  10. 김성일, "HSI 히스토그램에 기초한 이미지-사운드 변환," 한국음향학회지, 제30권, 제3호, pp.142-148, 2011. 

  11. 김길호, "화성법을 이용하여 색과 음을 상호변환하고 색채를 조화하는 방법 및 장치," 출원번호 10-99-34242, 1999. 

  12. 김길호, 백정기, 사운드컬러하모니즘: 음악이 흐르는 컬러 배색 사전, 임프레스, 2003. 

  13. 강건우, 김성일, "피치 기반 사운드-컬러이미지 변환에 관한 기초연구," 감성과학, 제15권, 제2호, pp.231-238, 2012. 

  14. 임윤정, 소리와 색채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5. 임지혜, 음과 색채의 연관성 : 올리비에 메시앙의 오르간 작품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6. Evan Briggs, FPGA Digital Music Synthesizer, Diss.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2015. 

  17. Guoming Zhao, "The Study on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Violin Tone in the Computer Musi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Technology, Management and Humanities Science, pp.44-47, 2015. 

  18. http://www.midi.org 

  19. 황태영, 이미지 색상 정보 분석을 통한 음악적 정보 추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0. http://picsynth.000space.com/midi.html 

  21. http://www.fon.hum.uva.nl/praat/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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