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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이미지-소리 변환 시스템에 관한 기초연구
A Basic Study on the System of Converting Color Image into Sound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2, 2010년, pp.251 - 256  

김성일 (경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정진승 (경남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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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컬러이미지에서 소리를 연상하는 인간의 공감각적 기능을 모방하는 지능로봇의 개발을 위하여 색-음 상호변환에 기초한 응용 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첫 번째 단계로서 컬러 이미지를 소리로 변환하는 방법론에 관한 기초 연구 및 이에 기반한 기본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컬러 영상이 갖고 있는 색상과 소리의 파동, 즉 상호 주파수 특성에서의 유사성을 이용하여 가시영역에서 가청영역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컬러모델 변환 및 변환된 모델에서의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컬러 영상을 소리의 청각적인 요소로 변환 가능하게 하는 색-음 변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색-음 변환 방법을 토대로 Microsoft Visual C++을 이용하여 코딩하고 실제 기본 응용 시스템을 구현해 보았다. 그 결과 색채와 소리의 상호 연관성 즉, 색채의 색상(Hue), 채도(Saturation)및 명도(Intensity)를 음의 높이(Fundamental Frequency), 하모닉(Harmonics) 및 옥타브(Octave)에 각각 대응시키고, 변환된 음향 요소를 Csound로 합성하여 웨이브 파일로 변환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for developing the intelligent robot emulating human synesthetic skills which associate a color image with sound, so that we are able to build an application system based on the principle of mutual conversion between color image and sound. As the first step, in this study, we have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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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본 논문에서의 색-음 변환은 이미지의 색상, 명도, 및 채도를 소리의 피치, 옥타브 및 음색(하모닉 요소)에 각각 대응시키고, 대응 변환된 음의 요소를 합성하여 웨이브 포맷 파일로 변환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색-음 변환 원리로서 주파수 변환공식을 유추하여 단순 변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HSI 컬러모델에 기반한 컬러요소 각각에 음의 3요소를 매핑하는 방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음의 3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HSI 컬러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은 컬러이미지에서 소리를 연상하는 인간의 공감 각적 기능을 모방하는 지능로봇의 개발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고, 이를 위하여 색-음 상호변환에 기초한 응용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그 첫 번째 기본연구로서, 컬러 이미지를 소리로 변환하는 방법론에 관한 기초 연구 및 이를 바탕으로 기본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색-음 변환 기반 감성시스템에 관한 기초 연구로서, 본 논문의 주된 작업은 색상정보와 소리정보를 이용한 색채와 소리의 물리적 파동원리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상호 연관성을 찾아 색채와 소리라는 두 감각을 변환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보다 직관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색-음 변환방법으로서, HSI 컬러모델의 색상(Hue), 채도 (Saturation) 및 명도(Intensity) 성분의 각각의 히스토그램 값을 기반으로 최대값을 구하고 음의 3요소인 음의 높이 즉, 기본주파수(Fundamental Frequency), 하모닉 (Harmonics) 및 옥타브(Octave)로 각각 매핑하여 음원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색-음 변환방법으로서, HSI 컬러모델의 색상(Hue), 채도 (Saturation) 및 명도(Intensity) 성분의 각각의 히스토그램 값을 기반으로 최대값을 구하고 음의 3요소인 음의 높이 즉, 기본주파수(Fundamental Frequency), 하모닉 (Harmonics) 및 옥타브(Octave)로 각각 매핑하여 음원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기반으로 최종적으로 컬러 입력 영상에서 소리로의 색-음 변환을 가능케 하는 기본 변환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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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동의 특성은 무엇인가? 파장과 진동수는 물리, 수학적으로 역비례 관계에 있어 수학적으로 상호변환이 가능한 물리량이다. 또한 파동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파동의 특성인 진폭과 파장(또는 주파수)을 가진다. 이러한 파동의 특성은 가시영역에 있는 색채 신호와 가청영역에 포함되는 소리를 연결하는 근본적인 실마리를 제공한다.
컬러모델이란 무엇인가? 컬러모델(또는 컬러공간)은 일반적으로 컬러들과 다른 컬러들과의 관계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서로 다른 영상처리 시스템은 여러 이유 때문에 서로 다른 컬러모델을 사용한 다.
파동의 특성인 진폭과 파장은 어떤 실마리를 제공하는가? 또한 파동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파동의 특성인 진폭과 파장(또는 주파수)을 가진다. 이러한 파동의 특성은 가시영역에 있는 색채 신호와 가청영역에 포함되는 소리를 연결하는 근본적인 실마리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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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민호, 정성환, 강민수, "음의 시각화와 그 표현의 경향", 디자인學硏究, Vol. 16, No. 3, pp. 101-110, 2003. 

  2. 박진희, "음악과 색채의 유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모드를 중심으로", 상명대 뉴미디어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2005. 

  3. N. Osmanovic, N. Hrustemovic, H. R. Myler, "A testbed for auralization of graphic art", IEEE Region 5, 2003 Annual Technical Conference, pp.45-49, 2003. 

  4. S. Matta, D. K. Kumar, X. Yu, M. Burry, "Discriminative analysis for image to sound mapping", Intelligent Sens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pp. 119-122, 2004. 

  5. G. Bologna, B. Deville, T. Pun, "On the use of the auditory pathway to represent image scenes in real-time", Neurocomputing, Vol. 72, No. 4/6, pp. 839-849, 2009. 

  6. 이형민, 영상악기 만들기 1, 마이크로소프트웨어, 10월호, pp. 234-239, 2006. 

  7. 손우람, 영상악기 만들기 2, 마이크로소프트웨어, 11월호, pp. 232-23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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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길호, 화성법을 이용하여 색과 음을 상호변환하고 색채를 조화하는 방법 및 장치, 출원번호 10-99-34242, 1999. 

  10. 김길호, 화성법을 이용한 음색변환표, 출원번호 10-2001-0087651, 2001. 

  11. 강동중, 하종은, VISUAL C++을 이용한 디지털 영상처리, 사이텍미디어, 2003. 

  12. 김용성, VISUAL C++ 6 완벽가이드, 영진닷컴. 2004. 

  13. 이동재, CSOUND, 예당출판사, 2005. 

  14. 석용환, MIT CSOUND를 활용한 소리보기, 천이 미디어, 2006. 

  15. 김유라, "소리의 표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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