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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61 - 72
The capitalistic resistance movement attempted in most modern art areas was carried out through a complete convergence of the art and skill, which was the new formation of the symbolic boundary. Although this resistance movement was aimed at restoring artisan art through the revival of tbe work of 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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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표현방식은 어떻게 달랐는가? | 그런데,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표현방식은 약간 달랐다. 다빈치가 인간의 해부도와 기하학적 도형 등 예술과 과학의 결합 쪽에 경도되었다면, 미켈란젤로는 벽화와 조각상 등 대작들을 오랫동안 그리면서 예술과 건축의 결합 쪽에 좀 더 경도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르네상스형 인간에는 다빈치가 좀 더 가깝다고도 할 수 있겠다. | |
그리스어로 아르테arte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그리스어로 아르테arte는 예술만 아니라 미술, 손기술, 덕, 좋은 것의 개념을 포괄하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볼 때 그리스시대의 예술은 손기술과 덕, 좋은 것 모두가 통합되어 있었다. | |
미술공예운동의 목적은 무엇인가? | 미술공예운동을 전 유럽에 퍼트린 존 러스킨과 윌리엄 모리스가 그런 중세적 회귀를 추구한 대표적 사상가들이자 예술가들이었다. 르네상스가 중세의 신으로부터의 해방이 목적이었다면, 미술공예운동은 근대의 기계제 대량생산으로부터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 그런 유토피아적 이상은 늘 복고와 함께 나타나는데, 16세기 르네상스 사조가 그리스의 복원과 부흥을 위한 것이었다면, 19세기 미술공예운동은 중세의 복원과 부흥을 촉발시켰던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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