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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자인과 조형교육의 기원인 바우하우스(Bauhaus) 사람들과의 만남
An Encounter with the Bauhaus being the origin of Modem Design and Formative Educat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3, 2003년, pp.361 - 370  

최성운 (협성대학교 제품디자인학과)

초록

지금 까지 우리들은 현대 디자인과 조형 교육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바우하우스에 대하여 단지 조직적인 차원과 의미론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중요한 사실은 현재 우리에게 바우하우스의 교육내용 보다는 어떠한 교육자적인 입장에서 바우하우스를 운영하였는지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지금으로 부터 80년 전의 바우 하우스의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마치 오늘날 현대 디자인 교육과 같은 유사한 양상으로 보이고 있다 물론 디자인의 출발은 사용자라고 할 수있다. 하지만 그 사용자에게 필요한 제품이 무엇이며, 그 제품은 어떠한 경로를 거처 완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바우하우스는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바우하우스는 디자이너로서 사물을 대하는 관점,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법론적 해결 그리고 사회에 대하여 디자인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우리게 잘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원칙이나 디자인 방법론적인 해결은 특정인에 의하여 수립된 것이 아니라, 과목을 담당하였던 각각의 마이스터들이나 교수진에 의하여 실현되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그 사람들의 특성과 디자인에 관한 개인적인 진술을 살펴보는 것이 바우하우스를 이해하는 올바른 순서가 되는 것이다. 특히 바우하우스는 내부적인 갈등과 외부적인 도전으로 많은 변화를 시도하였으며, 디자인의 사회학적인 기능에 대하여 많은 고심을 하였다. 필자는 바우하우스 사람들의 진술에 근거하여 바우하우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understood Bauhaus being the origin of Modern Design and Formative Education to systematic semantic aspects to date. the facts that matter to us need to be understood on Bauhaus's education philosophy and the way of administration than Bauhaus's education contents. Bauhaus as designer has 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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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하여 우리들은 바우하우스에 존재하였던 관념적 변화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있게 될 것이며, 그 노력들이 어떻게 오늘날과 같은 디자인으로 완성 되었는지에 대하여 다시한번 확인하기 위함에 있다. 특히 바우하우스의 선언문을살펴보면 "예술가들과 수공예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조형이라는 틀 안에서 공동적으로 미래를 건설" 하고자 하였다.1) 조형에서의 역사주의는 대량 생산의 가능성을 저해하고, 동시에 산업발전을 더디게 하는 부작용을 만들게 되었다.
  • 지금 까지 우리들은 바우하우스의 표면적인 모습 또는 조직의 성격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었으나, 직접적으로 교육을 담당하였던 마이스터 또는 교수들의 진술을 통하여 그들만의 디자인 접근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 베를린 바우하우스를 통하여 지금과 같은 디자인 발전이 그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성된 것이 아니라, 수많은 시행착오와 많은 시련들을 통하여 탄생 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발견하게 되었으며, 단지 후배 디자이너로서 그들의 수고에 감사할 뿐이다. 지금부터 바우하우스의 사람들과 디자인 접근에 대한 개별적인 관점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 필자는 디자인 교육의 기원이라고 할 수있는 바우하우스(Bauhaus)의 사람들을 만나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우리들은 바우하우스에 존재하였던 관념적 변화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있게 될 것이며, 그 노력들이 어떻게 오늘날과 같은 디자인으로 완성 되었는지에 대하여 다시한번 확인하기 위함에 있다.

가설 설정

  • 28) 바우하우스의 근본적인 목적은 바로 "폭넓게 확산 되어있는 서민들의 욕구 충족" 이었다.29) 시대적인 요구와 그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조형적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 그로피우스의 시대적인 사명이었던 것이다. 바우하우스는 이렇게 시작하게 하였다.
  • 알버스는 "조형의 기본"에 대하여 강의하였으며, 그의 디자인 모토는 "테스트하라 그리고 연구하라" 이었으며, 학생들 스스로가경험하고 스스로 배우게 하였다.43) 예비과정에서의 요셉 알버스와 같은 수업 방식은 디자인 해결을 위한 방법적인 접근이디자인의 명료성과 경제성 그리고 합목적성에 부합될 수 있도록 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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