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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의 장인과 디자인 민주주의: 예술과 기술의 충돌과 협력
The Artisan of Bauhaus and Deisgn Democracy: Collision and Collaboration of Art and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61 - 72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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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근대예술영역에서 시도된 자본주의적 저항운동은 예술과 기술의 융합, 즉 상징적 경계의 새로운 형성을 통해 진행되었다. 러스킨과 모리스로 대표되는 이러한 저항운동은 수공예 장인의 부활을 통한 장인적 예술의 복원이 목표였지만 결과적으로 예술의 계급화를 초래하게 되었고 자율적인 노동을 배제하게 되는 탈장인적인 예술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인적 노동의 복원을 위한 노력으로서 유일하게 기계제대공업이 가져온 조건을 적극 활용하는, 즉 '기술과 예술 그리고 기계와 산업의 융합'을 통해 상징적 경계의 해체와 새로운 융합을 시도하였던 바우하우스에 주목하여 그것의 '행위자들actors'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6세기 르네상스 예술부흥운동, 19세기 미술공예운동, 그리고 바우하우스의 예술적 사조가 역사적으로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생산으로서의 장인적 예술, 예술소비로서의 민중의 권리, 표현방식으로서의 근대기술>의 교량역할을 수행했던 바우하우스 실천가들과 그들 사이의 협력과 갈등에 대한 고찰을 통해 바우하우스가 디자인 민주주의 이념을 구현하려 하였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현대 메타기술의 시대가 디자인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민주주의로의 이행을 추동하고 있어 바우하우스의 '협력과 갈등'그리고 '위기와 해체'로부터 반면교사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pitalistic resistance movement attempted in most modern art areas was carried out through a complete convergence of the art and skill, which was the new formation of the symbolic boundary. Although this resistance movement was aimed at restoring artisan art through the revival of tbe work of 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표현방식은 어떻게 달랐는가? 그런데,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표현방식은 약간 달랐다. 다빈치가 인간의 해부도와 기하학적 도형 등 예술과 과학의 결합 쪽에 경도되었다면, 미켈란젤로는 벽화와 조각상 등 대작들을 오랫동안 그리면서 예술과 건축의 결합 쪽에 좀 더 경도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르네상스형 인간에는 다빈치가 좀 더 가깝다고도 할 수 있겠다.
그리스어로 아르테arte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스어로 아르테arte는 예술만 아니라 미술, 손기술, 덕, 좋은 것의 개념을 포괄하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볼 때 그리스시대의 예술은 손기술과 덕, 좋은 것 모두가 통합되어 있었다.
미술공예운동의 목적은 무엇인가? 미술공예운동을 전 유럽에 퍼트린 존 러스킨과 윌리엄 모리스가 그런 중세적 회귀를 추구한 대표적 사상가들이자 예술가들이었다. 르네상스가 중세의 신으로부터의 해방이 목적이었다면, 미술공예운동은 근대의 기계제 대량생산으로부터의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 그런 유토피아적 이상은 늘 복고와 함께 나타나는데, 16세기 르네상스 사조가 그리스의 복원과 부흥을 위한 것이었다면, 19세기 미술공예운동은 중세의 복원과 부흥을 촉발시켰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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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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