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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사례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Alibaba Mobile Payment Service: A Case of Chinese Us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2, 2015년, pp.517 - 524  

김수현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안암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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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알리바바(Alibaba)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 및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즉시접속성, 보안성, 이용편의성), 사용자 개인 특성(혜택, 개인화), 사용 만족도, 수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설계하고 중국의 Alibaba 모바일 결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검증결과에 의하면,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인 즉시 접속성, 보안성, 이용편의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개인 특성 중 개인화는 서비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혜택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사용 만족도는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to-use of Alibaba mobile payment in China. Our research model includes the mobile payment service factors ('instant connectivity', 'security', and 'use convenience'), the user's individual factors ('preferential' and 'individual ch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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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Alibaba 모바일 결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즉시접속성, 보안성, 이용편의성), 사용자 개인 특성(혜택, 개인화), 사용 만족도, 수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설계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알리바바 모바일 결제 사용자 및 잠재 사용자를 대상으로 알리바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 및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 사용자 개인 특성, 사용 만족도, 수용의도 등의 연구변수를 도입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설계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즉시 접속성은 사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보안성은 사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이용 편의성은 사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혜택성은 사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개인화는 사용만족도에 긍정정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사용 만족도는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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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결제란? 모바일 결제는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금을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결제 시장은 2000 년대 초중반에 미국과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사이트인 이베이와 타오바오에 기반을 둔 페이팔(PayPal) 과 알리페이(Alipay)와 같은 업체가 시장에 진출해 현재까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에 사용자 개인특성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분석결과에 의하면, 모바일 결제 서비스 특성인 즉시 접속성, 보안성, 이용편의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용자 개인 특성 중 개인화는 서비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혜택성은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없었다. 사용 만족도는 수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페이는 거래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중국의 알리바바는 2003년부터 알리페이(Alipay)라는 결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온라인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안전한 지불을 가능하게 하였다. 알리페이는 온라인 지갑에 미리 돈을 충전한 뒤 거래할 때 결제하는 시스템으로 거래 과정에서 알리 페이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중개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삼정KPMG, "중국 전자결제의 이노베이터, 알리페이," 삼정KPMG Issue Monitor, June. 2014. 

  2. 김호영, 김진우,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권, 제1호, pp.89-113, 2002. 

  3. 이태민, 전종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상거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 pp.1043-1071, 2004. 

  4. 곽기영, 이유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모바일 결제 사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7권, 제2호, pp.85-100, 2005. 

  5. 문용은, 정유진, "모바일결제 사용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3권, 제2호, pp.89-117, 2004. 

  6. 이동현, 황규승, "기술수용모형을 이용한 모바일 결제이용에 관한연구," 경제학회 공동학술대회, pp.2-17, 2005. 

  7. 김소영, 모바일 서비스 특성 및 개인 특성이 스마트폰 모바일결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8. 노미진, "서비스특성, 사용자특성, 기술특성이 모바일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동계학술대회, pp.589-610, 2006. 

  9. 김수현, 손호연, "개인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877-884, 2013. 

  10.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9. 

  11.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460-469,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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