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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4, 2015년, pp.31 - 36
차주환 (목포대학교) , 하솔 (목포대학교) , 노명일 (서울대학교) , 함승호 (서울대학교) , 조로만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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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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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지원선이란? | 해양플랜트 지원선은 Fig. 1과 같이 해양에서의 석유, 가스 시추 및 해양플랜트의 이동, 설치, 운용 및 유지보수, 해체 등의 해양작업을 지원하는 선박이다. 해양플랜트의 발주 및 운용 증가에 따라 해양플랜트 지원선의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시추선 1기당 3~5척의 해양플랜트 지원선을 필요로 한다. | |
해양플랜트 지원선 크레인의 기능은? | 해양플랜트의 발주 및 운용 증가에 따라 해양플랜트 지원선의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시추선 1기당 3~5척의 해양플랜트 지원선을 필요로 한다. 이 중 해양플랜트 지원선 크레인은 해양플랜트의 설치,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고 관련 부품의 이송 및 하역을 위해 운용되며, 효율적이고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어 기술이 중요하다. | |
HILS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 해양플랜트 지원선 크레인의 작업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제어기 하드웨어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진행하여 기능 검증 및 최적화를 수행해야 하나, 실제 해양플랜트 지원선에 탑재한 후 해양 환경에서 검증 작업을 수행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의 제약이 크다. 따라서 제어기 하드웨어와 가상의 해양 환경 및 물리 현상을 접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능과 성능을 검증 및 평가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HILS(Hardware-In-the-Loop Simulation)라고 한다. |
Lee, CH, Cha, JH, Park, JH, Kim, EK [Development of an Operation Simulator Prototype for Hardware-in-the-Loop Simulation of a Crane on an Offshore Support Vessel] (2015)
Ham, SH, Roh, MI, Kim, KS, Zhao, L, Ha, S [Integrated simulation framework based on multibody dynamics, realistic visualization, and hardware for shipbuilding production and offshore installation] (2015)
Ham, SH, Roh, MI, Zhao, L. Ha, S [Ship motion simulation in integrated environment of physics-based analysis, virtual reality, and motion platform] (2015)
Ham, SH, Roh, MI, Zhao, L, Li, X, [Collaborative simulation of the block turn-over operation based on multibody system dynamics and virtual reality] (2015)
차주환, 구남국, 박광필, 이규열 [부유체 위에서 회전하는 시스템의 다물체계 동역학 기반 운동방정식 구성] (2010)
차주환, 박광필, 구남국, 이규열 [연성된 과대 경사 각도를 고려한 부유식 구조물의 비선형 유체정역학 힘과 자세 계산] (2010)
차주환, 오승환 [해양플랜트지원선 기자재 운용 시뮬레이터 구축 및 응용 분야 소개] (2013)
함승호, 김기수, 조로만, 이성, 노명일, 하솔 [물리 기반 해석-가상 현실-하드웨어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2015)
함승호, 노명일, 이성, 조로만 [조선 해양 분야 적용을 위한 해석, 하드웨어 및 가시화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 방법]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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