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7 no.4, 2015년, pp.13 - 23
이정흠 ((주)유신 지반터널부) , 서승우 ((주)유신 지반터널부) , 조병하 ((주)유신 지반터널부) , 황영철 ((주)유신 지반터널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하 구조물의 안정성 컴토에 매우 중요한 요소는? | 지하공동 구조물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상 지반에 대한 물리적, 역학적 성질을 가능한 한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지반의 초기응력을 파악하는 것은 지하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
지하공동 구조물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구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지하공동 구조물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상 지반에 대한 물리적, 역학적 성질을 가능한 한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지반의 초기응력을 파악하는 것은 지하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
NATM에서 설계편의성을 위해서 토사구간의 측압계수과 암반구간의 측압계수를 일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이유는? | NATM 은 지반변위를 허용하고 지반 자체를 주요 지보 재로 사용하는 터널공법으로 주로 암반구간에 적용하며 토사구간 적용구간은 매우 적은 실정이다. 그래서 설계편의성을 위해서 토사구간의 측압계수는 암반구간 측압계수를 일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