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구강보건프로그램이 아동의 구강건강관리 행태 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mmunity oral hygiene promotion program on oral hygiene practice behavior in children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5 no.6, 2015년, pp.1083 - 1090  

김영숙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mmunity oral hygiene program on oral hygiene practice behavior in children. Methods: Oral hygiene promotion program was performed in 23 community child centers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do. The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취약계층 아동의 구강건강증진과 구강건강생활 실천을 위하여 지역사회 아동센터에서 시행한 계속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구강건강생활 실천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지를 파악하여 향후 지역사회 내 아동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구강보건지도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은 어떤 역할이 가능한가? 지역아동센터는 지역 내 취약계층 아동들이 집결해 있으며 지역사회가 구강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할수 있는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아동센터 교사는 아동에게 필요한 학업 및 인성교육, 체험학습 등을 제공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의 주 전달자로 방과 후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아동들에게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습관을 길러주는 데 큰 역할을 한다7).
건강관련 교육이 일회성에 그치거나 형식적인 것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지역사회 아동 대상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질을 조사한 연구를 살펴보면 건강관련 교육이 일회성에 그치거나 형식적인 것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2). 이는 최근 입시경쟁 속에서 아동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교육보다는 부족한 학과관련 교육이나 학습관련 교육을 더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동 청소년기 건강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의 이 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은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치아우식증을 비롯한 구강건강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아동 스스로 자신의 구강을 관리하고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1),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 구강건강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심어주고 구강관리에 대한 태도 및 행동양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그러나 지역사회 아동 대상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질을 조사한 연구를 살펴보면 건강관련 교육이 일회성에 그치거나 형식적인 것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eon HJ. Changes in oral health knowledge and performa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National, 1998. 

  2. Choi YK, Lee MS, Bae SM, Son JH, Ryu DY. Evaluation on the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effect from some part of community child center. J Korea Acad Indus coop Soc 2013; 14(8): 3850-7. 

  3. Lee SM, Lim MH, Jung JY, Hwang YS, Kim SH. Understanding and performance of oral health management of public health teachers in Seoul. J Korea Soc Dent Hyg 2010; 10(3): 449-57.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Headquarters for community child center, 'community child center status survey'.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38-43. 

  5. Jung SH.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of community children care center throughout community based network. Korea Health Prom Found 2007: 35-7. 

  6. Korea Laws. the Child Welfare Law[Internet][2015 Sep 05].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Sc.do?menuId0&p1&subMenu1&nwYn1§ion&tabNo&query%EC%95%84%EB%8F%99%EB%B3%B5%EC%A7%80% EB%B2%95%20%EC%8B%9C%ED%96%89%EB%A0%B9#undefined. 

  7. Chun JY, Choi YH.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oral health promotion by community child care center teacher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4): 827-37. 

  8. Jin BH, Lee JN, Yoo JY, Min GR, Min JR, Jung JH, et al. The development of oral health educational program; for grade-schoolers in low-income families. Korea Health Prom Found 2009: 123-4. 

  9. Kim EJ. Kang BR, Kim RH, Son SR, Han GS. Aspects of oral health behaviors, snack intake and the patient hygiene performance(PHP) index scores among children on community children's center.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0; 34(4-5): 577-86. 

  10. Yum JH, Kim HI, Kwon MH, Shin SJ. The effect in oral health promotion program based on community networ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community chil center. J Dent Hyg Sci 2014; 14(2): 214-22. 

  11. Korea Health Promotion Foundation. Korea oral health promotion strategy of WHO. Seoul: Health promotion series; 2012(4): 33-5. 

  12. Jun HJ, Song KB, Lee SK. Changes in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oral hygiene management in grade schoolers after oral health education. Korean Soc Sch Health 1999; 12(2): 295-303. 

  13. Kim HK, Bae SM, Lee MS. The comparison of effect in oral health education frequenc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community child center.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5): 759-71. 

  14. Korea Laws, www.law.go.kr[Internet][cited 2015 Sep 05]. Available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27349&cid42154&categoryId42154. 

  15. Choi EY, Kim MS, Lee YJ. A case study on incremental oral health care with the center on a living ground: centering on community child care centers in Dongjak-gu. J Korean Acad Dent Hyg 2010; 12(1): 23-3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