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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Beacon을 이용한 대중교통 자동결제 시스템
Automatic Billing System of Public Transport using Beacon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6, 2015년, pp.195 - 200  

박현화 (홍익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이재현 (홍익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한현미 (홍익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이현정 (홍익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지인호 (홍익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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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모바일 기기들이 발달함에 따라 대중교통 도착 정보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대중교통의 정보만 제공할 뿐 대중교통을 승/하차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불편함은 주로 카드를 태그 할 때 발생하며 태그 오류나 사전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승/하차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어 교통체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Beacon을 이용하여 NFC의 좁은 인식 범위를 벗어나고 동시에 여러 사람의 승/하차가 가능하도록 구현함으로써 지연을 줄일 수 있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obile equipments have been developed while we use public transport, several applications for knowing arrival informations of public transport have happened. But these only provide public traffic informations simply, these solving applications for problems and inconvenience that we ride/get off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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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블루투스 기능 활성화를 통해서 대중교통에 부착된 Beacon과 통신하여 카드를 태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한명씩 승/하차할 필요없이 여러 사람들이 빠르게 승/하차하여도 개개인에 맞는 승/하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NFC 인식 범위를 안주할 필요 없으므로 각 대중교통에 맞는 Beacon 인식 범위를 생성하여 순서에 제한받지 않고 승/하차를 결정함으로써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승/하차와 관련된 지연을 줄일 수 있다.
  • 3 버전 이후부터 Beacon API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 Beacon API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기반의 단말기 에서 대중교통에 부착된 Beacon과의 통신을 통해 승/하 차를 판단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후불 결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본 어플리케이션은백그라운드에서 Beacon을 주기적으로 감지하고, 감지되는 Beacon의 신호 값을 이용하여 승/하차와 관련된 정보를 결정하여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이자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팝업으로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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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승/하차 상황에서 NFC 기술의 단점은 무엇인가? 2m정도의 범위 내에서 통신이 이루어지게 된다. 하지만 NFC는 통신 영역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한명 씩 탑승처리가 진행되어야한다는 단점이 있고, 바로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도 있다. 이러한 대중교통의 승/하차 상황에서는 광범위한 범위에서 동시에 여러 사람들의 탑승처리가 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이나 불편함은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탑승 전에 도착 정보를 미리 알고, 탑승이나 하차 시에 교통카드이나 현금을 이용하여 요금을 결제하게 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이나 불편함은 교통카드가 바로 인식되지 않아서 다시 태그 해야 한다거나 교통카드를 미리 소지하지 못하여서 탑승과정에서 카드를 찾아야한다는 부분에서 발생한다. 교통카드의 사용은 현금을 사용하던 시기와 비교하였을 때보다는 불편함을 감소시켰지만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RSSI에서 나타낼 수 있는 신호의 범위는? RSSI란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의 줄임말로 수신된 신호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신호의 범위는 –99dB부터 –35dB이며 숫자가 높을수록 신호의 세기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 한다. 본 시스템에서도 Beacon과의 거리를 측정할 때 신호세기인 RSSI 값을 기준으로 구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Hyung-Seo Kang and In-Soo Koo, "Beacon Node Based Localization Algorithm Using Received Signal Strength and Path Loss Calibration for Wireless Sensor Network",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1 No. 1, 2011. 

  2. Seungho Seo and Keung Hae Lee, "Location Sensing System for Location based Services",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pp. 475-477, 2005. 

  3. Ho Cheol Lee and others, "A Study on Localization System using 3D Triangulation Algorithm based on Dynamic Allocation of Beacon Node",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6 No. 4 pp. 378-385, 2011. 

  4. Jeong-Keun Lee and Suk-Woo Choi and Beyoung-Ok Hwang, "The Study of Bus Information System's Efficienc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2006. 

  5. Young-Duk Kim and other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Beacon based Wireless Sensor Network for Realtime Safety Monitoring in Subway St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4 pp. 364-370, 2008. 

  6. Jung-a Lee and Yeounbin Jo, "Beocon Service Rise and New Business Spreading", NIA, IT & Future Strategy Report, No. 8, 2014.. 

  7. Sang-Hyun Lee, An-Gyoon Jeon, and Kyung-Il Moon, "Intelligence Transportation Safety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IJIBC), Vol. 6, No. 2, pp. 20-2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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