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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 비콘과 컴퓨터비전을 적용한 스마트 버스 시스템
Smart Bus System using BLE Beacon and Computer Vision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2 no.2, 2018년, pp.250 - 257  

유민정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Sangmyung University) ,  이유진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Sangmyu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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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콘컴퓨터비전을 적용하여 대중교통 버스 결제 자동화 및 탑승 후의 버스 노선 정보, 실시간 위치 정보 제공, 하차 알람, 하차 벨 작동 자동화를 구현한 스마트 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비콘을 이용하여 정류소에 근접하는 버스들을 인식하고 탑승하고자 하는 버스를 탑승하게 될 경우 비콘과의 거리와 비콘이 제공하는 정보 및 얼굴 비교를 이용하여 탑승 시 결제를 자동으로 처리한다. 결제 처리 후, 탑승한 버스의 노선 정보와 실시간 버스위치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알람을 설정하면 설정한 하차 정류소 이전 정류소를 버스가 출발할 시 알람이 작동시키고 버스의 하차 벨을 작동시키는 대중교통 버스의 전반적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mart bus system that automates public bus traffic payment by applying beacon and computer vision and provides bus route information, real-time location information, getting off alarm is proposed. By using the beacon to recognize busses near the stop and to board the bus to be bo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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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중교통 자동화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서술한다.
  • 이러한 전반적인 불편함 개선과 탑승자에게 편의 제공 및 부정 태그 방지를 위해, 본 논문에 서는 BLE Beacon과 Computer Vision을 이용한 스마트 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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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acon이란 무엇인가? Beacon은 기본적으로 스마트 기기의 정보 수신 에서 사용된다. 블루투스 4.0 버전 이상에서 제공 되는 기술로 최대 70 m까지 통신이 가능하다 [3].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특정 공간에 입장하게 되면 그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쇼핑몰과 같은 곳에서의 할인 쿠폰 정보 제공, 센서들 간의 정보 교환 등의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NFC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대중교통 버스에 탑승할 시 현금 또는 카드/휴대폰을 태그하여 요금을 지불한다. 즉, NFC 방식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는 장치에 직접 접촉 또는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꺼내어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태그 시 태그가 잘 동작 되지 않아 뒷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1],[2].
스마트 버스 시스템에서 얼굴 대조를 통해 카드 정보 입력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때, 나타날 효과는 무엇인가? 본 시스템을 확장시켜 주로 탑승하는 버스들과 하차 정류소 등의 정보를 저장하여 사용자가 따로 알람을 설정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설정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카드 정보 입력시 해당 카드 소유자와 입력을 진행하는 얼굴을 대조하여 해당 인물만이 카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즉 버스 탑승 시 얼굴인증을 진행하기 때문에 부정 카드 이용을 상당부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더 나아가 해당 장소에서의 실시간 통계정보 수집과 이를 바탕으로 한 특정 서비스 제공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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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 S. Ryu, S. H. Park, and Y. B. Jang, "Communication Technology Trends between Terminals for Proximity Service," Inf. & Commun. Mag., Vol. 30, No. 12, pp. 97-104, November 2013. 

  2. H. S Kang and I. S. Koo, "Beacon Node Based Localization Algorithm Using Received Signal Strength and Path Loss Calibration for Wireless Sensor Network,"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1, No. 1, 2011. 

  3. Craig Gilchrist, Learnig iBeacon, PACKT, November 2014 

  4. H. T. Kim, On-demand beyond O2O, e-bizbooks, 2016. 

  5. K. Y. Kim, S. Y. Shin, K. S. Bae, and S. Cha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MEA 2000 based Universal Gateway," J. KICS, Vol. 39, No. 2, pp. 191-198, 2014. DOI: 10.7840/kics.2014.39C.2.191 

  6. M. S. Gast, Building Applications with iBeacon, O'REILLY, 2015 

  7. Seoul Topis, "Seoul Bus Route Information Inquiry Service," https://www.data.go.kr/dataset/15000193/openapi.do 

  8. Seoul Topis, "Seoul Bus Location information Inquiry Service," https://www.data.go.kr/dataset/15000332/openapi.do 

  9. K. Fukunaga, "Introduction to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Academic Press, Orlando, FL., 1972. 

  10. S. Shin, Emgu CV Essentials, PACKT, November 2013. 

  11. G. W. Song, "Face Recognition Technology and Trend,"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7, No. 2, pp. 1-8, 2016. 

  12. R. Brunelli and T. Poggio, "Face Recognition : Feature versus Templates," IEEE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5, N o. 10, 1993. DOI: 10.1109/34.254061 

  13. K. Swets and T. Poggio, "Example based Learning for View based Human Face Detection," IEEE Trans, PAMI, 20, pp. 39-51, 1998. DOI: 10.1109/34.655648 

  14. J. Woo and G. S. Park, Android Programming Using Android Studio, Hanbit Academy, 2016. 

  15. J. F. Kurose and K. W. Ross, Computer Networking a Top-down Approach, Pearso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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