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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초음파펄스신호의 시간밀도함수에 의한 손상 분별
Damage Classification by Time Density Function of Ultrasonic Pulse Signal occurred at Tir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5 no.6, 2015년, pp.291 - 296  

강대수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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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랜덤성 초음파신호의 주기성을 검출하여 타이어의 손상을 분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잡음으로부터 타이어손상에 의한 유효한 펄스를 검출하기 위해 적응 임계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위한 전처리로서 신호의 랜덤성을 감소시키는 저역통과필터를 사용하였다.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검출된 펄스의 시간간격을 밀도함수화하고 피크점의 시간을 측정하여 타이어 손상물질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손상물질이 한 개이고, 주행속도가 50km/h, 80km/h, 100km/h 일 때, 시간밀도함수의 제 1 피크시간 측정결과는 각각 169.8ms, 97.9ms, 81.8ms로 주행속도에 따라 계산한 타이어 회전주기의 오차범위내로 측정되었으며, 한개 이상의 손상물질의 경우에는 각 피크시간의 합이 타이어 회전주기의 오차범위내로 측정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ire damage classification method is researched on the periodicity detection of ramdomness ultrasonic signals to occur at the driving vehicle tire. Setting method of adaptive threshold is proposed in order to valid pulse detection by tire damage in ultrasonic noise on the road and used low pa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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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행 중 타이어의 손상을 검출하기 위해 손상물질이 있는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신호의 주기성에 착안하여 타이어의 손상을 판별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 주행하는 자동차 타이어에 손상 물질에 의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타이어가 갖는 회전운동으로 인해 손상 물질과 노면이 지속적으로 마찰하여 속도에 따른 일정한 주기의 특징 신호가 발생한다. 특징신호에는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음, 차체 진동음 등 사람 귀에 들리는 가청 주파수 대역의 음부터 초음파 대역의 음까지 여러 배경 잡음이 혼합되어 있어[2]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이러한 배경잡음을 피하고 손상 물질에 의한 특징 신호만을 효과적으로 추출하고 주기성을 검출하여 손상 물질에 의한 타이어의 손상을 검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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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 주행 시 운전자에 의한 사고가 아닌 차량의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무엇인가? 고속 주행 시 운전자에 의한 사고가 아닌 차량의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의 대부분은 타이어의 결함이 원인이다.[1] 이와 같은 타이어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결함을 감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타이어의 공기압만을 감시할 수 있는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TPMS :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이 유일하다.
고속 주행시 운전자에 의한 사고 이외에 차량의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은 무엇인가? 고속 주행 시 운전자에 의한 사고가 아닌 차량의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의 대부분은 타이어의 결함이 원인이다.[1] 이와 같은 타이어에 의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결함을 감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타이어의 공기압만을 감시할 수 있는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TPMS :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이 유일하다.
손상 물질과 노면이 지속적으로 마찰하여 속도에 따른 일정한 주기의 특징 신호에는 어떤 음이 포함되어 있는가? 주행하는 자동차 타이어에 손상 물질에 의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타이어가 갖는 회전운동으로 인해 손상 물질과 노면이 지속적으로 마찰하여 속도에 따른 일정한 주기의 특징 신호가 발생한다. 특징신호에는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음, 차체 진동음 등 사람 귀에 들리는 가청 주파수 대역의 음부터 초음파 대역의 음까지 여러 배경 잡음이 혼합되어 있어[2]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이러한 배경잡음을 피하고 손상 물질에 의한 특징 신호만을 효과적으로 추출하고 주기성을 검출하여 손상 물질에 의한 타이어의 손상을 검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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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oo-Il lee, Hee-Seung Lee, Je-Moo Won, "An Analysis of The Vehicle Characteristics to Effect on Highway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7,No.4D., pp.405-412, 2007. 

  2. Jae-Seok Jeon, "A Study on the Ultrasonic Signal Processing by Non-Contact Method for the Damage Detection of a Driving Vehicle Tire", Graduate School of Kongju University, 2010. 

  3. Jung-Im Park, Seung-Gak Lim, Dae-Soo Kang, "On the Study of the Period Measurement of Ultrasonic Signal in Damaged Vehicle Tir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1.,No.5, pp.47-52, 2011 

  4. Jae-Ung Cho, Moon-Sik Han,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Tire at Contact on Road Surf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VOL.8,No.2., pp.40-45, 2009. 

  5. Seok-Tae Seo, In-Keun Lee, Hye-Cheon Jeong, Soon-Hak Kwon, "Multilevel Threshold Selection Method", Proceedings of KFIS Spring Conference 2007 Vol. 17, No. 1., pp.283-286, 2007.? 

  6. Michele Basseville, Igor V.Nikiforov, "Detection of Abrupt Changes : Theory and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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