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직원을 위한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Leadership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for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and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Employee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6, 2015년, pp.605 - 617  

김경아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역량개발센터) ,  강복정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다문화가족사업본부) ,  이민신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교육전공) ,  진보라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교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s the effectiveness of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 leadership educational program specifically customized to improve of leadership competencies among members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s and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s. This program refers to Triangle Leadership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1차 프로그램의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참여자의 이해, 강의법, 퍼실리테이션스킬(facilitation skill) 등을 보완하기 위해 총 3회의 연구진 회의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교육 참여자들의 수업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시간과 휴식시간을 융통성 있게 현장에서 조절하여 시행하였다. 특히 교육내용 면에서 보다 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현장 접점 사례를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반영하였다.
  • 셋째, 모듈 3의 ‘Cheer-up’에서는 조직 활성화의 시작으로 팀워크의 개념과 중요성 및 효과를 탐색하였다. 또한 조화로운 팀워크의 바탕이 되는 서번트리더십의 실현을 유도하기 위한 개개인의 스트레스 관리 활동을 개발하였다. 세부 목표는 ‘팀워크 향상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팀원 간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서번트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다,’ ‘팀빌딩을 통해 이상적인 팀활동을 경험하고, 구성원 간 상호공감대 형성과 긴밀한 인간관계를 확립할 수 있다’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직원을 위한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를 통해 조직구성원 개인의 자아성장과 조직의 긍정적인 문화 정착에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취지 아래 수행된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Kim 등[23]은 국내 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구에서 리더십교육에 대한 조직의 각 부서 및 직급별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기반한 맞춤형 리더십개발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앞 서 조직특성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원들의 교육요구도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에 프로그램 실시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 본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직원의 리더십 함양이라는 측면에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각 주제에 따라 핵심개념과 이론적유형을 연계하여 각각 주요 개념에 대한 정의, 핵심개념과 리더십의 연계성, 리더십을 대표하는 리더의 사례 탐구라는 공통된 맥락을 갖고 세부내용을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내 직원들의 리더십 역량증진을 위한 맞춤형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서비스를 전달하는 종사자의 질은 곧 그 사업의 성패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므로 [61], 이를 통해 보다 실제적인 측면에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동기부여를 유도하고 직업적 사명감을 고취시키며 보다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리더 개인의 특성이나 자질에 초점을 둔 특성이론(trait theory), 리더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 하여 접근한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그리고 리더와 조직 원의 특징 및 직무의 성격·집단의 목표 등 상황에 따른 리더십의 요인을 강조한 상황이론(situational approach) 등을 거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이후 리더십의 역량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나는 생득적인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함양할 수 있다는 육성이론이 지지를 받으며 폭넓은 리더십 이론들이 전개되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어떠한 것들을 실시하고 있는가? 우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경우 2014년 현재 전국 151개소로 확대되었으며, 이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총 연인원은 무려 2,038,437명에 이르고 있다. 주로 가정의 건강성 증진과 가족친화사회 실현을 위한 예방과 상담·가족구성원 역량강화 교육 등을 제공하며, 특히 한부모 가족이나 조손가족 및 북한이탈주민가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통합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29].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또한 전국적으로 211개소 센터를 운영 중이며 프로그램 총 이용 연인원은 889,394명으로 나타났다.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역할과 존재가 그 성과를 나타내기 시작한 이유는?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되고 실제적으로 가족지원을 위한 서비스전달체계를 실현하기 위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세 곳이 시범적으로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하는 가족 관련 사안이 다양해지고 심각한 이슈로 가시화되면서,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역할과 존재가 그 성과를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우선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경우 2014년 현재 전국 151개소로 확대되었으며, 이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총 연인원은 무려 2,038,437명에 이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NY: Free Press. 

  2. Blanchard, K. H., & Stoner, J. (2003). Full steam ahead!: Unleash the power of vision in your company and your life.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3. Bottomley, K., Burgess, S., & Fox, M. (2014). Are the behaviors of transformational leaders impacting organizations? A study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ternational Management Review, 10(1), 5-9. 

  4.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NY: Harper & Row. 

  5. Cho, E. S., Kim, M. K., & Choi, Y. S. (2015). A Study on the guidelines for the training curriculum for multicultural family counselors: The current situ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counseling service and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counselors. Family and Family Therapy, 23(1), 89-113. 

  6. Cho, Y., Song, H., Park, J., Jeong, J., & Lee, H. (2015). The empowerment plan and organizational experience of healthy family specialists through job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9(1), 139-161. 

  7. Coopersmith, S. (1981).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2nd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Inc. 

  8. Greenleaf, R. K. (1970). The servant as leader. Indianapolis, IN: Robert K. Greenleaf Center. 

  9. Hersey, P., & Blanchard, K. H. (1993).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Utilizing human resources (6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0. Jeong, Y. J., & Lee, G. S. (2013).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healthy family specialis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4), 461-484. http://dx.doi.org/10.13049/kfwa.2013.18.4.461 

  11. Jeong, Y. K., & Song, H.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adership for the housewives as healthy families CEO.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1(4), 37-53. 

  12. Jung, S. K. (2011). The effect of workers' job satisfaction on service quality in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13. Jung, S. K., & Jung, Y. S. (2011, April). The type of worker job satisfaction impact on service quality analysis: Focus on Multicultural Family Center workers.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Seoul, Korea. 

  14. Kang, D. K. (2011). Effect of parental leadership on the leadership competence of childho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15. Kang, K. H.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al leadership scale for parents of preschool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16. Kang, K. J. (2012). The study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a multicultural service professional.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7(2), 153-168. 

  17. Kim, C. S. (2014, May 8). Gyeonggi-do provides one on one care services for families of Sewol ferry victims. Money Today . Retrieved May 15, 2015, from http://www.mt.co.kr/view/mtview. php?type1&no2014050811441410090&outlink1 

  18. Kim, H., Oh, I., & Choi, W. (2002).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employee satisfaction on service quality: Focus on the mid/economy class hotels. The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Research, 4(2), 365-381. 

  19. Kim, H. M. (2012). The effects of coaching of middle-managers in Health Family Support Center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20. Kim, H. S., Lee, H. Y., Park, S. M., & Im, H. (2012). A study on developing job training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s's employee by Delphi surve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1), 155-175. 

  21. Kim, J. B.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r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Revolved around effect of tuned from confidence of super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215-226. http://dx.doi.org/10.14400/jdc.2015.13.1.215 

  22. Kim, J. H. (2011). A study on factors of affecting the job stress and satisfaction of healthy family wor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23. Kim, J. M., Ju, H. M., & Jang, S. Y. (2011).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s in Korea. The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22), 1-27. 

  24. Kim, K. A. (2005).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amily leadership program for adolescents and parents. The Journal of Sookmyung Global Leadership, 2, 31-60. 

  25. Kim, K. A. (2011). The influence of mot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the family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5(4), 149-167. 

  26. Kim, K. Y. (2015). The effects of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worker's person-environment fit on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S. M.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ism and job attitude of workers working at the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Focusing on mediation effects of empowerment and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28.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3). A study on the education system for enhancing competencies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employee . Seoul: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9.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5a). 2014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business report. Seoul: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30.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5b). 2014 Multi-cultural Family Center business report. Seoul: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31. Kotter, J. P. (1990). A force for change: How leadership differs from management . New York, NY: Free Press. 

  32. Lee, G. U. (2010). Secrets of servant leadership for the company to build trust with employees . Seoul: NexusBIZ. 

  33. Lee, S. (2006). The effectiveness of an action-based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with real team member's participation on leaders' leadership behavior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38(3), 305-326. 

  34. Lee, S. H., & Ma, M.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leadership and child's pers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1(3), 93-108. 

  35. Lee, S. J. (2005). Strategic leadership . Seoul: Sigma Insight. 

  36. Lee, W. H. (2015, June 12). The Gender Equality and Family Minister Kim Hee-jung, MERS anxiety: Bucheon visit. Heraldcity News . Retrieved June 15, 2015, from http://heraldcity.heraldcorp.com/news/view/20150612172100517618701 

  37. Lee, Y. J. (2009). An analysis of the job and competency of the healthy family supporter as a middle manager on the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4), 809-824. http://dx.doi.org/10.5934/kjhe.2009.18.4.809 

  38. Lee, Y. J. (2011).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in charge of counselling work for trai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5), 358-368. http://dx.doi.org/10.5392/jkca.2011.11.5.358 

  39. Lee, Y. J. (2013). Effect for the social work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value congruence and vision shar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2), 748-757.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748 

  40.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41.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http://dx.doi.org/10.5465/amr.1986.4306232 

  42. Manz, C. C., & Sims, H. P. (2001). The new superleadership :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San Fancisco, CA: Berrett-Koehler. 

  43. McCall, M. W., Jr., Lombardo, M. M., & Morrison, A. M. (1988). The lessons of experience: How successful executives develop on the job . New York, NY: Lexington Books. 

  44. McCauley, C. D., & Van Velsor, E. (2003). The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handbook of leadership development (2nd ed.). San Fancisco, CA: Jossey-Bass. 

  4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4a).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business guidance.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4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4b).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business guidance.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47.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4c). Statistics related to multicultural families. Retrieved March 12, 2015, from http://www.mogef.go.kr/index.jsp 

  48. Mok, W. S. (2012).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workers' service quality: Focused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jeon University, Daejeon, Korea. 

  49. Neck, C. P., & Houghton, J. D. (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http://dx.doi.org/10.1108/02683940610663097 

  50. Northouse, P. G. (2001).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51. Park, E. S., Lee, C. S., Ko, J. S., Cho, Y. S., Hwang, D. Y., & Park, D. B. (2006). IPA of leadership competency in the rural leader's role.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7(1), 3-10. 

  52. Park, H. Y. (2011). The effect of leadership development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8(2), 1-20. 

  53. Park, M. S., & Kim, K. A. (2005, October).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cale of married women . Paper presented at the 58th Conference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Seoul, Korea. 

  54. Park, M. S., & Kim, K. A. (2006a).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amily leadership program for the strengths of family life. Journal of the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0(3), 113-130. 

  55. Park, M. S., & Kim, K. A. (2006b). The level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family and the strengths of family: Focusing on the married women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8), 33-45. 

  56. Park, S. H. (2009).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and the turnover of the supporters at the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Korea. 

  57.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3-9).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58. Seo, H. L., & Lee, J. Y. (2014). The effects of cultural competence on professional identity of social workers working at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Social Science Research Review, 30(1), 153-178. 

  59. Seon, K. J.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job-stress and psychological-exhaustion of counselors at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8(7), 157-164. http://dx.doi.org/10.9708/jksci.2013.18.7.157 

  60. Son, I. J. (2007). Development & application of inventory for core leadership competencies of R.O.K navy petty offic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61. Song, G. T. (2011). A study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With a focus on their perceptions of job satisfaction and directors' leader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Namwon, Korea. 

  62. Song, H. R. (2009).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institutional household: To the application for job analysis of healthy families center worker.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3(1), 23-39. 

  63. Sse, J. S. (2013).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and workers characteristics of family service organization on its business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Gyeongsan, Korea. 

  64. Statistics Korea. (2015). e-National index. Retrieved July 18, 2015,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 cd1582 

  65. Stogdill, R. M. (1974). Handbook of leadership : A survey of therapy and research (1st ed.). New York, NY: Free Press. 

  66. Sung, M. A., Chin, M. J., Lee, J. R., & Choi, S. E. (2012). Certified healthy family specialists' job and working conditions from the insiders' perspectiv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1(3), 453-468. http://dx.doi.org/10.5934/kjhe.2012.21.3.453 

  67. Yi, H. S. (2011). The strengthening capacity for the workers in the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Studies in the Humanities, (16), 161-184. 

  68. Youn, J. Y.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Leadership Scale (P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