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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서비스 만족도 조사 국제 비교
International Comparison of Satisfaction Surveys for Employment Servic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1, 2015년, pp.17 - 33  

김호원 (한국고용정보원) ,  김태우 (한국고용정보원)

초록

본 연구는 세계 각국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고용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비교하여 향후 우리나라 고용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존 선행연구와 외국 문헌 고찰 및 관련 기관 홈페이지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고용서비스 만족도 조사 개선을 위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조사설계 개선방안 측면에서 표본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별 각 센터 및 출장소별(구직자 및 구인업체) 이용자 규모에 따른 표본설계가 요구되고 또한 시기별 이용자 수 분포를 고려한 표본 설계가 적용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조사내용 개선방안 측면에서 먼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가중치 부분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고용센터별 내부 및 외부 환경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심층조사를 통해 각 센터별, 업무프로세스별 서비스 개선안 도출이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적으로 기술 할 수 있도록 영국의 미스터리 쇼퍼를 통한 평가 방법 도입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이 향후 고용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반영 될 경우 고용서비스 현장의 의견을 보다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for employment services satisfaction surveys done in the UK, USA and Korea. And through which derived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improving Korea the employment service satisfaction survey. First, in terms of research design improvements to ensure the representativeness of the s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용서비스의 정의는? 고용서비스는 “고용정보의 제공, 직업소개, 직업지도, 직업능력개발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평생 직업생활, 기업의 경영활동 및 국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지원하는 국가의 핵심 인프라”이다(고용노동백서, 2012). 이러한 고용서비스의 개념은 협의와 광의로 세분될 수 있는데, 전자는 직업정보제공, 직업소개 등 고용 관련 활동을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을 중심으로 정의되는 반면, 후자는 국가적 차원에서 정의된다.
최근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 있나요? 즉, 국가 경제의 성장 동력인 인적자원을 능력과 적성에 맞춘 직업교육 및 훈련을 통해 양성함과 동시에 구인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직자를 알선시킴으로써 노동시장에서 야기되는 인력수급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국가 경제 발전의 견인차 구실을 수행하는 차원에서 정의된다. 따라서 최근 구인자들의 수요패턴이 다양화되고 보다 전문화된 구직자에 맞추고 있어 구인․구직자의 욕구(needs)를 어떻게 충족시킬것인가라는 문제는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었다. 구직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구인자는 구직자에게 지속적인 고용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 반면, 구인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구직자는 전문화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만 구인자에 의해 선호된다.
고용서비스와 관련한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에 관한 2000년의 연구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고용서비스와 관련한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강식․김훈식․남재량(2000)은 고용지원센터의 만족도 측정을 위해서 서비스 품질 측정차원을 “구직관련정보의 양, 구직관련 상담, 소개받은 사업체”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만족수준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르면 구직관련정보의 양(3.15), 구직관련 상담(3.46), 소개받은 사업체(3.00)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인업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구인관련정보의 양(3.02), 구인관련 상담(3.03), 소개받은 근로자(2.82)의 순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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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고용노동부 (2014), 고용노동백서, 고용노동부. 

  2. 고용노동부 (2012), 고용노동백서, 고용노동부. 

  3. 금재호 (1999), 직업, 취업 및 훈련정보에 대한 수요자의 욕구조사, 노동부. 

  4. 김호원, 이만기, 이상현, 김균, 김진희 (2009), 공공 고용서비스의 선진국 실태 분석, 한국고용정보원. 

  5. 김승택 (2011), 고용서비스 선진화를 위한 진단, 노동리뷰, 한국노동연구원. 

  6. 김호원, 김태우 (2012), 고용서비스 품질지수 결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7. 오성욱 (2007), 고용서비스품질 측정모델 및 품질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8. 오성욱, 김태우 (2012), 고용센터의 성과관리 지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9. 오성욱, 윤성준 (2005),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고용서비스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인사관리연구, 29(2), 81-118. 

  10. 유길상, 임동진 (2002), "공공직업안정서비스 고객만족도 평가 및 결정요인",한국지방자치학회보, 14(1), 257-280. 

  11. 윤성준, 오성욱 (2003), "공공서비스에 있어서의 고객만족에 대한 고찰",서비스경영학회지, 4(2), 3-31. 

  12. 임언, 이지연, 최동선 (2006), 고용서비스 인증 표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정인수 (1999), 직업안정인프라 구축, 노동부. 

  14. 정인수, 지승현 (2011), "지역 특성을 감안한 공공고용서비스의 새로운 평가 방안",노동정책연구, 11(2), 107-144. 

  15. 최강식, 김훈식, 남재량 (2000), 노동시장의 매개기능 활성화를 통한 고용확대방안, 노동부. 

  16.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2011), Jobcentre Plus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0-2011,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17.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2010), Jobcentre Plus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09-2010,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18. Jobcentre Plus (2011), Jobcentre Plus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0-2011,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19. Jobcentre Plus (2010), Jobcentre Plus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09-2010,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20. Kreitner, R. and Kinicki, A. (2010), Organizational Behavior, New York: McGraw-Hill. 

  21. Planning & Research (2012), "2011 Follow-Up Survey of FAS Participants", Planning & Research, FAS. 

  22. Sen, R. (2008), "2007 Employment Services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Planning & Research, FAS. 

  23. Sen, R. (2011), "National Contact Centre Employer Customer Survey: July-December 2010", Planning & Research, FAS. 

  24. http://www.dwp.gov.uk 

  25. htp://www.doleta.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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