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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프로젝션 서비스
Spatial Augmented Reality based Smart Space Projection Servic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1, 2015년, pp.45 - 55  

김형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연구실) ,  이주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인간로봇상호작용연구실) ,  이아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인간로봇상호작용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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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증강현실(Spatial Augmented Reality, SAR) 기술은 초소형 프로젝터와 카메라로 구성되어 실제 사물을 인식하고, 물체 표면이나 주변에 상황에 적합한 정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투사(projection)하는 기술이며, 최근에는 소형 프로젝터의 등장으로 더욱 각광 받고 있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증강현실 기술이 새로운 IT 패러다임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스탠드 형 모양에 프로젝터-카메라-프로세서를 설치하여 스마트 프로젝션(Smart Projection)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고, 적용한 서비스 구현사례를 소개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tial Augmented Reality (SAR) technology perceives real world objects, and their contexts and augments appropriate information and user interfaces on or around the surface of the objects is a technique of projecting. A SAR device typically consists of a small projector and a camera and a proces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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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런 변화하는 정보기술의 상황에 따라 공간증강현실 기술이 새로운 IT 패러다임으로 부각됨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스탠드형 모양에 프로젝터-카메라를 설치하여 스마트 프로젝션(Smart Projection) 시스템의 시범 서비스 구현사례를 소개하고 하고자 한다.
  • 이 게임에서는 공간증강현실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 세계 객체인 곡선의 제어점과 프로젝트 투사 이미지를 정합한 곡선 디자인 방법을 구현 하고자 하였다[11].
  • 이 연구는 고정형 소형 프로젝터, 카메라 및 깊이 카메라를 사용하여 공간증강현실, 사물인식 및 동작 인식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상호작용기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 사물 DB를 바탕으로 주방 및 놀이공간에서 사용되는 실사물을 인식하고 적합한 정보 및 인터페이스를 증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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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기술은 어떤 기술들의 결합인가? 증강현실 기술은 컴퓨터 비젼,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이 결합한 흥미로운 기술 분야이다. 카메라를 통해 물리공간의 영상을 얻고, 영상내의 공간정보와 의미정보를 해석하여 여기에 부가적인 정보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의 디스플레이에 제시한 것이 기본적인 기법이다.
공간증강현실 기술이란? 공간증강현실(Spatial Augmented Reality, SAR) 기술은 초소형 프로젝터와 카메라로 구성되어 실제 사물을 인식하고, 물체 표면이나 주변에 상황에 적합한 정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투사(projection)하는 기술이며, 최근에는 소형 프로젝터의 등장으로 더욱 각광 받고 있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증강현실 기술이 새로운 IT 패러다임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스탠드 형 모양에 프로젝터-카메라-프로세서를 설치하여 스마트 프로젝션(Smart Projection)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고, 적용한 서비스 구현사례를 소개 하고자 한다.
증강현실 기술의 기본적인 기법은? 증강현실 기술은 컴퓨터 비젼,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이 결합한 흥미로운 기술 분야이다. 카메라를 통해 물리공간의 영상을 얻고, 영상내의 공간정보와 의미정보를 해석하여 여기에 부가적인 정보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의 디스플레이에 제시한 것이 기본적인 기법이다. 특히, 최근 스마트 폰의 보급과 모바일 컴퓨팅의 계산능력의 증가로 기술적 장벽이 낮아지면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 폰의 킬러 앱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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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아현, 정연구, 서정대, 이주행, (2014), "멀티 스레드 방식 기반의 움직이는 객체 검출 및 추적 방법",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183-185. 

  2. 이주행 (2014), "프로젝터를 이용한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한국CAD/CAM학회 학회지 18(2), 18-21. 

  3. Bimber, O. and Raskar, R. (2005), Spatial Augmented Reality: Merging Real and Virtual Worlds, AK Peters. 

  4. Huber, J., Steimle, J., Liao, C., and Liu, Q. (2012), "LightBeam: nomadic pico projector interaction with real world objects", CHI'12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2513-2518. 

  5. Jones, B. R., Benko, H., Ofek, E., Wilson, A. D. (2013), "IllumiRoom: peripheral projected illusions for interactive experience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869- 878. 

  6. Lee, A. Suh, J. D., and Lee, J. H. (2013), "Interactive design of planar curves based on spatial augmented reality", In Proceedings of the companion publication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companion, ACM, 53-54. 

  7. Lee, J. H., Kim, H., Suh, Y. H., and Cho, J. (2011), "Issues in control of a Robotic Spatial Augmented Reality System",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6(6), 437-448. 

  8. Lee, J. H., Maegawa, K., Iwamoto, K., Park, J., Lee, J. H., and Kim, H. (2013), "FRC based augment reality for aiding cooperative activities", In RO-MAN, IEEE, 294-295. 

  9. Lee, J. H., Maegawa, K., Park, J. S., and Lee, J. H. (2012), Calibration issues in FRC: camera, projector, kinematics based hybrid approach, In Proc. URAI, 218-219. 

  10. Martinez, D. Plasencia, J., Knibbe, A., and Haslam, D. (2014), "ReflectoSlates: personal overlays for tabletops combining cameraprojector systems and retro reflective materials", CHI'14 Extended Abstracts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2071-2076. 

  11. Park, H. J. and Lee, J. H. (2006), "B-spline Curve Approximation Based on Adaptive Selectio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1(1), 1-10. 

  12. Tsai, R. Y. (1987), "A versatile camera calibration technique for high-accuracy 3D machine vision metrology using off-the-shelf TV cameras and lenses", Robotics and Automation, IEEE Journal of, 3(4), 323-344. 

  13. Zhang, Z. (2000),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IEEE Transactions on, 22(11), 1330-1334. 

  14. https://software.intel.com/en-us/videos/oasis -object-aware-situated-interactive-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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