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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1, 2015년, pp.45 - 55
김형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간정보기술연구실) , 이주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인간로봇상호작용연구실) , 이아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인지기술연구부 인간로봇상호작용연구실)
Spatial Augmented Reality (SAR) technology perceives real world objects, and their contexts and augments appropriate information and user interfaces on or around the surface of the objects is a technique of projecting. A SAR device typically consists of a small projector and a camera and a proces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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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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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술은 어떤 기술들의 결합인가? | 증강현실 기술은 컴퓨터 비젼,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이 결합한 흥미로운 기술 분야이다. 카메라를 통해 물리공간의 영상을 얻고, 영상내의 공간정보와 의미정보를 해석하여 여기에 부가적인 정보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의 디스플레이에 제시한 것이 기본적인 기법이다. | |
공간증강현실 기술이란? | 공간증강현실(Spatial Augmented Reality, SAR) 기술은 초소형 프로젝터와 카메라로 구성되어 실제 사물을 인식하고, 물체 표면이나 주변에 상황에 적합한 정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투사(projection)하는 기술이며, 최근에는 소형 프로젝터의 등장으로 더욱 각광 받고 있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간증강현실 기술이 새로운 IT 패러다임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스탠드 형 모양에 프로젝터-카메라-프로세서를 설치하여 스마트 프로젝션(Smart Projection) 서비스 시스템을 구현하고, 적용한 서비스 구현사례를 소개 하고자 한다. | |
증강현실 기술의 기본적인 기법은? | 증강현실 기술은 컴퓨터 비젼, 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이 결합한 흥미로운 기술 분야이다. 카메라를 통해 물리공간의 영상을 얻고, 영상내의 공간정보와 의미정보를 해석하여 여기에 부가적인 정보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사용자의 디스플레이에 제시한 것이 기본적인 기법이다. 특히, 최근 스마트 폰의 보급과 모바일 컴퓨팅의 계산능력의 증가로 기술적 장벽이 낮아지면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스마트 폰의 킬러 앱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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