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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침투실험을 통한 투수성 포장재의 흙-수분특성곡선 역해석
Back-Calculation of Soil-Water Characteristics Curve for Permeable Pavement Material Based on Infiltration Test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5 no.6, 2015년, pp.337 - 343  

김형원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  안재훈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  신현석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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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변화와 지속적인 도시화로 인한 도심 홍수 및 물순환의 왜곡을 해결하기 위한 저영향개발 기법 중 하나로 투수성 포장시스템이 보도, 주차장, 자전거 도로 등 경하중 하의 포장시설로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평가 및 해석방법의 미비로 투수성 포장은 많은 경우 유출저감효과에 대한 정량적 해석 없이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투수성 포장을 구성하고 있는 다공성 재료에서의 침투해석을 위해 필요한 주요 물성치인 포화투수계수와 간극률을 시험을 통해 산정하고, 침투모형실험을 통해 투수성 콘크리트의 침투특성을 관찰한 후, 본 결과를 사용하여 투수성 콘크리트의 흙-수분특성곡선을 역해석한다. 역해석을 위한 흙-수분특성곡선 모델로는 van Genuchten 모델을 사용하였고, 계수조정 알고리즘Levenberg-Marquardt 방법을 사용하였다. 투수성 콘크리트 시료의 흙-수분특성곡선은 포화상태에서 흡입압력이 1 kPa보다 작은 지점부터 불포화가 되기 시작하여, 흡입압력이 10 kPa에 이르러서는 체적함수비가 0에 가까운 상태에 이르렀으며, 사질토와 비교했을 때 흡입압력의 증가에 따라 체적함수비의 감소가 더 급격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meable pavement systems, an Low Impact Development technique, are widely used for pedestrian and bicycle roads, and parking lots, to relieve the flooding and enhance water cycle, which arises due to climate change and urbanization. However, due to lack of analytical means, permeable pavements are...

주제어

참고문헌 (8)

  1. Journal of KOSHAM 13 077 2013 

  2.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47 513 2014 10.3741/JKWRA.2014.47.6.513 

  3. Quarterly of Applied Mathematics 2 164 1944 10.1090/qam/10666 

  4. Journal of the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 11 431 1963 10.1137/0111030 

  5. Water Resources Research 12 513 1976 10.1029/WR012i003p00513 

  6.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36 2074 2006 10.1016/j.cemconres.2006.09.001 

  7. Journal of Soil Science Society of America 44 892 1980 10.2136/sssaj1980.03615995004400050002x 

  8. Transport in Porous Media 3 1 1988 10.1007/BF00222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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