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뇌 선호도와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의 특성 및 관계
The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s of Learning Abilities by Brain Preference and EEG According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Level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6, 2015년, pp.85 - 100  

김진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  심준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vided elementary school 6th graders of into a higher academic achievement group (n=19) and a lower academic achievement group (n=19) in order to examine the tendency of left and right hemisphere preferences,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s of learning ability factors by means of EE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상위집단 19명과 하위집단 19명으로 구분하여 뇌 선호도 경향과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 요인인 집중력, 인지강도, 인지속도, 작업부하도의 특성 및 변화 양상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검사는 연속 두 차례를 실시함으로써 두 집단의 과제 적응력이나 학습의 패턴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하고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 검사를 연속 2회 측정하여 두 집단의 과제 적응력과 학습 패턴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질문지를 이용한 뇌 선호도 경향을 파악하여 학습능력 요인들과의 관련성 및 집단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하고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 검사를 연속 2회 측정하여 두 집단의 과제 적응력과 학습 패턴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질문지를 이용한 뇌 선호도 경향을 파악하여 학습능력 요인들과의 관련성 및 집단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상위집단 19명과 하위집단 19명으로 구분하여 뇌 선호도 경향과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 요인인 집중력, 인지강도, 인지속도, 작업부하도의 특성 및 변화 양상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뇌파에 의한 학습능력검사는 연속 두 차례를 실시함으로써 두 집단의 과제 적응력이나 학습의 패턴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 선호도란? 특히, 좌․우뇌의 기능분화와 관련한 연구에서 뇌 선호도(Brain Preference Indicator: BPI)와 학업성취의 관련성을 찾아볼 수 있다. 뇌 선호도란 일상생활 속에서 판단 및 사고 시 좌뇌, 우뇌 혹은 통합 뇌를 더 선호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모든 생활의 장에서 지속적인 행동양식으로 귀착되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즉, 뇌 선호도는 뇌의 기능분화에 따라 어느 쪽의 뇌가 상대적으로 더 우세한가를 알아보려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학습할 때 어느쪽 뇌의 사용을 좋아하는가 알아보는 것이다(Go, 1988).
뇌파 측정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로 사용 될 수 있는 이유는? 또한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부작용이 없으며 시간이 적게 소요되고 장비가 비교적 간단하여 활용하기 좋은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뇌파 측정은 인체에 아무런 해를 주지 않으면서 인간의 활동에 대하여 실시간의 경과에 따른 두뇌의 기능상태를 추정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Lee, Kim, & Choe, 2001).
초등학교 영재학생의 대부분의 뇌 선호도는? 선행연구에서 초등학교 영재학생은 통합뇌 선호형이 많았으며, 일반학생은 우뇌 선호형, 통합뇌 선호형, 좌뇌 선호형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Heo, 2003). Lee (2011)의 연구에서도 영재학생들은 통합뇌 선호형이 많았고, 일반학생들은 좌뇌 선호형이 많았다. 또한 뇌의 인지특성과 학업성적 간에는 의미있는 관련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좌뇌 우세아 집단이 우뇌 우세아 집단보다 학업성적이 높은 것으로(Go, 1988; Ha, 1985; Lee, 1983)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Cho, J. Y. (1998). Educational applications of cognitive sciences discoveries about learning and memory.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2(2), 153-179. 

  2. Cho, J. Y. (2001). Development of the brain-based teaching model for the emotion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2(2), 369-391. 

  3. Gaser, C., & Schlaug, G. (2003). Brain structures differ between musicians and non-musicians. The Journal of Neuroscience, 23(27), 9240-9245. 

  4. Go, Y. H. (1988). Korean's brain. Ajou Research Review, 11, 141-174. 

  5. Ha, J. D. (1985). Relations between brain function characteristics, cognitive patterns and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6. Ha, K. H. (2002). The effects of alpha-wave meditation music on the concentration pow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Gyeongsangnam-do, Korea. 

  7. Haglund, E. (1981). A closer look at the brain as related to teachers and learners.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58(4), 225-234. 

  8. Haiq, A. R., Pascalis, D. V., & Gordon, E. (1999). Peak gamma latency correlated with reaction time in a conventional oddball paradigm. Clinical Neurophysiology, 110(1), 158-165. 

  9. Heo, U. J. (2003). Left and right brain preferences of gifted and normal children in the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0. Jacquelyn, W., & Priscilla, D. (1984). Whole brain thinking: Working from both sides of the brain to achieve peak job performance. New York: William Morrow & Co. 

  11. Jacquelyn, W., & Priscilla, D. (1991). Whole brain thinking: Working from both sides of the brain to achieve peak job performance. (Y. H. Go, Trans.). Seoul: Yangseowon. (Original work published 1984) 

  12. Jung, J. J. (2010). Brain-based teaching: Learning with concepts and principl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10(2), 19-39. 

  13. Kim, J. J. (2013). A case study on the effectiveness mathematics class using materials corresponding to three types of brain pre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14. Kim, N. H. (2013). An analysis of the EEG activities of mathematically gifted and average students in open-ended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cheongbukdo, Korea. 

  15. Kim, Y. M. (2002).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performance of brain-based teachinglearn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0(3), 247-270. 

  16. Kim, Y. M., & Lee, J. E. (2011). An analysis of brain functional differences between the gifted and the non-gifted.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111-130. 

  17. Lee, G .W., Kim, D. S., & Choe, J. W. (2001).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 Medicine Books. 

  18. Lee, J. H. (2011). Comparisons between gifted and general children in hemispheric lateralization, fixation, and creative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9. Lee, J. K. (1983).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brain hemispheric specialization and school achieve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20. Lee, J. M. (2005). Forming background and significance of brain-based learning paradigm. Education Promotion, 18(4), 55-61. 

  21. Lee, S. C., & Cho, I. S. (1991). Selective attention of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according to incidental task and transfer operation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 87-122. 

  22. Lubar, J. O., & Lubar, J. F. (1984). Electroencephalographic biofeedback of SMR and beta for treatment of attention deficit in a clinical setting. Biofeedback and Self-Regulation, 9(1), 1-23. 

  23.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9). Development of brain-machine interface (GOVP1200950788). Seoul: Korea G.P.O. 

  24. O'Boyle, M. W. (2005). Some current findings on the brain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adolescent.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6(2), 247-251. 

  25. Park, J. S., & Seo, M. S.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tiveness and grades of highschool students. Korea Sport Research, 15(2), 113-127. 

  26. Park, K. H. (2009).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of the linguistic intelligence and multiple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youth academic achievements and their's brain wav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yong Ji University, Seoul, Korea. 

  27. Park, S. H. (199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cerebral lateralization,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3), 97-125. 

  28. Schlaug, G. (1995). Increased corpus callosum size in musicians. Neuropsychologia, 33(8), 1047-1055. 

  29. Senkowski, D., & Herrmann, C. S. (2002). Effects of task difficulty on evoked gamma activity and ERPs in a visual discrimination task. Clinical Neurophysiology, 113(11), 1742-1753. 

  30. Seo, H. K. (198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ateralization of brain function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1. Shim, S. K. (2010). A study on math anxiety according to the features of brain pre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cheongbuk-do, Korea. 

  32. Shin, S. K., & Shim, J. Y. (2013). Relationship between effects of pink noise on brain wave concentration index by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multiple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6(4), 481-492. 

  33. Yang, S. Y. (2014). Educational meaning and requirement on the brain-based science methods course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brain-based science methods cours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8(2), 111-1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