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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신뢰가 결제 및 쇼핑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sumer Trust and Perceived Usefulness on Mobile Payments and Online Shopping Website L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2, 2015년, pp.75 - 87  

한진희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제소현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김보현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박지선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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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신뢰가 결제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성도 및 해당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 및 신뢰에 사용자 개인 특성 및 결제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미치는 영향을 함께 검증하였다. 20대-40대 사용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유용성을 많이 느끼고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 뿐 아니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 해당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및 신뢰는 소비자 개인의 기술혁신성, 스마트폰 활용 정도 및 서비스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또는 모바일 쇼핑환경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결제 시스템을 쇼핑 사이트에 부가된 요소로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 자체의 한 구성요소로 인식하여 사이트 디자인에서부터 설계하고 구현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amines whether consumers' perceived usefulness of and trust in the integrated mobile payments services positively influence consumer loyalty to the payments system as well as to the online shopping websites where they have used the payments system. Moreover, the study investig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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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비사용자들을 포함한 연구는 본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결과변수로 하여 재사용의도 및 주변인들에게의 구전행동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사용자들의 높은 충성도는 비사용자들로의 전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사용자들의 인식으로부터의 접근 역시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횡단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 형성 초기에 실시한 연구이다. 하지만 관련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식 및 행동 변화가 예상된다.
  • 본 연구는 디지털 쇼핑환경에서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지된 특성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충성도 및 해당 쇼핑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지각된 특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인 특성(소비자 혁신성, 스마트폰 활용도) 및 브랜드인지도를 함께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 중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사용자들의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특성이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와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였던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온라인 또는 모바일 쇼핑몰에서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검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간편결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특성 및 사용자 특성이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사용자들의 인식의 관점에서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술지향적 관점에서 정보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된 유용성과 신뢰지향적 관점에서 간편화된 환경에서 개인정보 관리 및 결제의 보완성과 관련된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결제 시스템인 간편결제 시스템의 유용성과 신뢰도가 시스템 자체에 대한 충성도 및 해당 모바일 쇼핑몰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과 신뢰에 대한 이용자들의 평가는 궁극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뿐만 아니라 해당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로 연결되는 것을 보여주었다. 온라인 또는 모바일 쇼핑 환경에서 제기되었던 소비자들의 결제 불편으로 인한 구매 이탈 및 쇼핑몰 고객이탈 현상에 대하여 본 연구는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으로 인한 결제 효용성과 신뢰가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을 해당 쇼핑몰에 재방문하게 하고 주변인들에게 추천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즉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많은 유용성을 인지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업체의 제공은 쇼핑몰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으로 인지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술지향적 관점에서 정보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된 유용성과 신뢰지향적 관점에서 간편화된 환경에서 개인정보 관리 및 결제의 보완성과 관련된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결제 시스템인 간편결제 시스템의 유용성과 신뢰도가 시스템 자체에 대한 충성도 및 해당 모바일 쇼핑몰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이는 국내 결제 시스템 및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모바일 결제 서비스와 같이 혁신성을 전제로 한 시스템의 수용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가장 큰 장벽은 소비자들의 해당 시스템에 관한 이해와 신뢰감이라고 지적된 연구들에서 보여지듯이[2],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자들의 인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간편결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특성 및 사용자 특성이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사용자들의 인식의 관점에서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술지향적 관점에서 정보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된 유용성과 신뢰지향적 관점에서 간편화된 환경에서 개인정보 관리 및 결제의 보완성과 관련된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의 역할을 함께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지각된 신뢰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쇼핑몰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지각된 신뢰는 쇼핑몰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소비자 기술혁신성은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소비자 기술혁신성은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지각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스마트폰 활용정도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간편결제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지각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최근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서비스 사용자들의 지각된 유용성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시스템 품질 및 이용자 입장에서의 편리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지속적인 시장조사와 이를 바탕으로 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용자 입장에서의 지각된 유용성은 간편한 절차, 접속 속도, 정보처리 능력, 보기 쉬운 그래픽 요소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특히 이와 같은 시각적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요구 사항들은 산업 자체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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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소화된 결제 절차로 인해 이용자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정보기술에 대한 시스템 안정성, 개인정보 보안능력 및 처리능력에 대한 신뢰는 정보기술의 지속적 이용에 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7, 18, 20, 21]. 오히려 간소화된 결제 절차는 오히려 개인정보가 올바르게 처리되는 것인지, 보안에 쉽게 노출되는 것은 아닌 지 등 결제서비스의 보안능력에 대한 불안감을 야기할 수 있다. 이는 특히 국내시장에서 새로 도입된 혁신적인 결제 시스템인 만큼 그 사용기간이 짧아 소비자들에게는 직간접적인 경험이 적다.
충성도란 무엇인가? 충성도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에 대해서 애착과 애정 등의 감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지속적인 구매 및 구전의도 등의 행동의지를 보여주는 정도를 말한다[24].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경쟁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노력에 현혹되기 보다는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 서비스 및 브랜드를 계속 구매하거나 후원하고자 한다[25].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는 어떠한가?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경쟁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노력에 현혹되기 보다는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 서비스 및 브랜드를 계속 구매하거나 후원하고자 한다[25]. 이러한 고객들은 충성하는 브랜드에 대한 가격 민감도가 낮으며 프리미엄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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