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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융합미디어시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in Digital Convergence Media Ara: Focusing Samsung Pa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213 - 221  

김차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김정근 ((주)글로벌비즈니코칭연구소) ,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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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삼성페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22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수용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주요분석 결과는 SPSS 21 프로그램과 AMOS 21프로그램을 인용, 경로분석을 통해 주요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for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focused on samsung pay. To attain these purpose, the subjects for data were 229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ere analyzed by path analysis using SPSS 21 program and AMOS program. The result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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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요 문항은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 시 개인정보누출이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압력’,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으로 인한 시간낭비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으로 인한 손실이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및 기능장애가 우려됨’, ‘모바일 간편 결제 이용에 대한 심리적 불안’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이용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지각된 위험에 대한 내적 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지각된 위험은 .
  • 주요문항을 보면, 지각된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사용하기 쉬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롭지 않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용법이 단순하고 간편함’이며,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해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내 업무의 성과를 향상시켜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나를 효과적으로 도와줌’,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는 나에게 매우 유용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측정도구의 내적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보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수행한 결과, 지각된 용이성은 .
  • 주요 문항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현명하다고 생각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좋아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평균이 높을수록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에 대한 내적일치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태도는 .
  • 새로운 첨단기술 또는 서비스가 등장할 때마다 그 수용성을 밝히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사회심리학적 모델에 바탕을 두고 사람들의 다양한 특성을 포함한 신념이나 태도, 의도를 파악하여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 개인이나 사회에 수용되는지를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그 가운데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 많은 실증연구들을 통해 정보기술이나 서비스의 수용을 밝히는데 자주 활용되어 왔고[3], 모델의 확장과 통합을 통해 사람들의 기술수용을 보다 정교하게 설명할 수 있는 핵심모델로서 인정받고 있다[4][5].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과 지각된 위험모델을 적용하여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수용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중 삼성페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 삼성페이는 안드로이드 기반, 강력한 하드웨어가 탑재된 스마트폰(갤럭시)을 통해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둘째,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은 이미 일상적 생활영역에 속한 필수 기기로써, 높은 보급률과 더불어 고도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스마트폰 자체가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핵심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 그 동안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관련 연구들은 다분히 기술적, 또는 제도적 측면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를 탐색하였으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탐색에 대해서는 소홀한 면이 없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삼성페이를 적용하여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결정요인을 탐색함으로써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라는 두 가지 신념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3]. 지각된 용이성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얼마나 쉬운가와 관련된 것으로, 복잡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유용성은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자신이 하는 일에 유용하게 작용하여 업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 연구가설 1.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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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용이성은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라는 두 가지 신념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3]. 지각된 용이성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얼마나 쉬운가와 관련된 것으로, 복잡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유용성은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자신이 하는 일에 유용하게 작용하여 업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비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중심의 간편 결제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원래는 금융권의 모바일 신용카드나 모바일 뱅킹과 같은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주를 이루어 왔으나, 근래에 비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중심의 간편 결제서비스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삼성의 삼성페이(samsung pay)나 네이버의 네이버페이(naver pay), 카카오의 카카오페이(Kakao pay), 그리고 NHN의 ‘페이코(payco)’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 온라인 앱 기반(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이나 스마트폰(삼성페이)을 중심으로 간편 결제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신념에 따라 기술수용모델이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는가?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이라는 두 가지 신념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이나 서비스 수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3]. 지각된 용이성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얼마나 쉬운가와 관련된 것으로, 복잡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하며, 지각된 유용성은 기술이나 서비스 이용이 자신이 하는 일에 유용하게 작용하여 업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지각 정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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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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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wanson, D. L. "Gratifications seeking, media exposure and audience interpretations: Some direc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3, No 3, pp. 237-254,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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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in, C. H., Shih, H. Y., & Sher, P. J. "Integrating technology readiness into technology acceptance: The TRAM model". Psychology and Marketing, Vol. 24, No. 7, pp. 641-657, 2007. 

  5.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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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Ki Bong Kim & Jin Young Yun. "Comparison and analysis on mobile payment in terms of security: Surve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5, No. 3, pp. 15-20, 2015. 

  25. Yun Young Song and Kyung Min Han. "A study of response and plan of banks for mobile payments of non-financial corporation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5, No. 2, pp. 7-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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