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2, 2015년, pp.259 - 268
김수진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
People with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APD) do not exactly understand what they hear with normal hearing levels because of difficulties in the processing of auditory information in auditory nervous system.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intervention strategies suggested by curren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각처리장애란? | 청각처리장애(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APD)는 청력손실이 없음에도 달팽이관 이후의 청각 정보의 처리 문제로 소리들 중에서 특히 말소리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인다. APD를 가진 사람들은 청각 변별, 청각 형태 인지, 듣기에서 시간적 측면, 동시에 들리는 음향 신호들에 대한 청각 수행, 작은 음향 신호들에 대한 청각 수행 등의 기술에서 한 가지 이상의 어려움을 보인다[1]. | |
청각해독 결함의 중재 방법은? | 특징은 청력손실자와 유사한 수행력을 보인다는 것이다. 중재 방법으로 시청각 정보를 최대화할 수 있는 자리에 앉히기, 소리 크기를 증가시키기, 청각 보조기 사용하기, 새로운 어휘와 개념을 수업 전에 가르치기, 시각과 다감각 단서 사용하기, 청각적 명료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복해서 말하기, 듣기 능력과 청각 채우기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상 전략 사용하기, 보기가 제공되는 테스트 활용하기, 음소 훈련, 음운과 언어 결함의 경우 말-언어치료 등을 추천한다. | |
APD를 가진 사람들의 특징은? | 청각처리장애(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APD)는 청력손실이 없음에도 달팽이관 이후의 청각 정보의 처리 문제로 소리들 중에서 특히 말소리에 대하여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인다. APD를 가진 사람들은 청각 변별, 청각 형태 인지, 듣기에서 시간적 측면, 동시에 들리는 음향 신호들에 대한 청각 수행, 작은 음향 신호들에 대한 청각 수행 등의 기술에서 한 가지 이상의 어려움을 보인다[1].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중추청각처리장애(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라는 용어가 해부학적으로 중추와 말초의 상호작용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중추청각처리장애 용어 대신에 청각처리장애 용어의 사용을 권장해왔다[2]. |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ASHA), Working group on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SHA Technical Report, 2005, Feb.
J. Jerger & F. Musiek, Report of the consensus conference on the diagnosis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audiology, Vol. 11, pp. 467-474, 2000.
G. Chermak, & F. Musiek,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New perspectives. San Diego, CA: Singular, 1997.
R. Schow & M. Nerbonne, Introduction to audiologic rehabilitation. Allyn and Bacon, 2002.
Dong Il Seok, Review about the nature of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5, No. 2, pp. 45-70, 2004.
Soo-Jin Kim, Review of overlap in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nd language learning disability &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n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8, No. 1, pp. 333-351, 2006.
J. Katz, Classification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In Katz J., Stecker, N. A., & Henderson, D. (Editors.), Central auditory processing: A transdisciplinary view. (pp. 81-91). St. Louis: Mosby Year Book, Inc, 1992.
T. J. Bellis, & J. M. Ferre,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the differential diagnosis of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in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Audiology, Vol. 10, pp. 39-328. 1999.
Myung Woul Han, Joong Ho Ahn, Jong Woo Chung, The application of diagnostic tools of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nd their normative value in each age group in Korean.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ery, Vol. 51, pp. 694-698, 2008.
A-Reum Jeon, Hyunsook Jang, Effects of stimulus complexity, attention mode & age on dichotic digit test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0, No. 4, pp. 377-395, 2009.
Hyunsook Jang, Audiologic evaluation of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Korean Academy of Audiology, Vol. 6, pp. 10-18, 2010.
Kyunghee Won & Hyunsook Jang, A study of children's auditory processing performance scale for screening of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Korean Academy of Audiology, Vol. 6, pp. 137-145, 2010.
T. J. Bellis, G. D. Chermak, J. Weihing, & F. E. Musiek, Efficacy of auditory interventions for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 response to fey et al. (2011). Language, Speech, & Hearing Services in Schools, Vol. 43, No. 3, pp. 381-386, 2012.
J. Katz, & K. Tillery, Central Auditory Processing. In Ludo Verhoeven & Hans van Balkom (Editors), Classification of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 Theoretical issues and clinical implications. (pp. 191-208).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ublishers, 2004.
D. E. Bamiou, N. Campbell, & T. Sirimanna, Managment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Audiological Medicine, Vol. 4, pp. 46-56, 2006.
J. Katz, APD evaluation to therapy: The Buffalo model. Audiology Online, 2014.
J. Katz & C. Harmon, Phonemic synthesis; Testing and training. In R. Keith(Ed.), Central auditory and language disorders in children.(pp. 145-159). Houston, TX: College-Hill Press, 1981.
P. Tallal, S. L. Miller, G. Bedi, G. Byma, X. Wang, S. S. Nagarajan, C. Schreiner, W. M. Jenkins, & M. M. Merzerich, Language comprehension in language-learning impaired children improved with acoustically modified speech. Science, Vol. 271, pp. 81-84, 1996.
P. Lindamood & P. Lindamood, Lindamood Phonological Sequencing (LIPS) program. San Luis Obisop, CA: Gander, 1996.
T. J. Bellis, When the brain can't hear: Unraveling the mystery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New York: Atria Books, 2002.
Minnesota Department of Education, Introduction to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Division of Special Education, 2003.
J. M. Ferre, Management Strategies for APD. In Teralandur K. Parthasarathy (Ed.), An introduction to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in children. (pp. 161-186).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6.
K. J. Foli, & H. Elsisy, Influence, education, and advocacy: The pediatric nurse's role in the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children with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Journal for Specialists in Pediatric Nursing, Vol. 15, No. 1, pp. 62-71, 2010.
D. A. DeBonis & D. Moncrief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An update for speech-language pathologists.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Vol. 17, pp. 4-18, 2008.
D. C. Emanuel, K. N. Ficca, & P. Korczak, Survey of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Audiology, Vol. 20, No. 1, pp. 48-60, 2011.
D. R. Moore,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PD): Definition, diagnosis, neural basis, and intervention. Audiological Medicine, Vol. 4, pp. 4-11, 2006.
G. G. Rosenberg, Classroom acoustics and personal FM technology in the management of APD. Semin Hear, Vol. 23, pp. 309-317, 2002.
A. Ryan & M. Logue-Kennedy, Exploration of teachers' awareness and knowledge of (central) auditory processing disorder ((C)APD). British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 40, No. 4, pp. 167-174, 2013.
F. Musiek, Habilitation and management of auditory processing disorders: Overview of selected procedur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Audiology, Vol. 10, No. 6, pp. 329-342,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