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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4, 2011년, pp.467 - 474
Auditory and language train for the hearing-impaired is an essential course improving conversational capability with non-deaf and accompanying the financial burden and the physical fatigue of parents or a teacher. To reduce these problems, web-based training contents have been developed. But thes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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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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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능훈련과 언어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 기존 훈련프로그램은 청능훈련과 언어 훈련이 따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각장애인들은 청능과 함께 언어습득에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므로, 청능훈련과 함께 언어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청능훈련과 언어훈련을 연계하여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
청능훈련은 무엇인가? | 청능훈련은 장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잔존 청력(residual hearing)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방의 말을 통한 언어적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이를 구체적으로 하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 |
말친구3.0은 어떠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는가? | 「말친구3.0」은 특수교육현장에서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어휘를 학습시킬 목적으로 그리고 언어치료에 수반되는 청능훈련과 발음훈련 등 기본훈련을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수행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림 2에서보는 바와 같이 특수학교에서는 아동의 지체된 언어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치료교육시간에어휘와 문장학습, 발성, 발음, 발화, 청능훈련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
"특수학교 치료교육활동 교사용지도서 청능훈련", 대구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 2000.
국미경,"고도난청아동의 청능훈련 프로그램 적용효과", 특수교육학회지,26권 2호, pp.3-10, 2005
이춘호,"청각장애 아동용 청능 훈련 기능성게임 디자인 제안",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 19, pp.203-209, 2009. 12
이준, "LCMS 기반의 e-Learning 개발과 적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국립특수연구원의 특수교육콘텐츠 청능훈련프로그램, https://www.eduable.net:444/index_http.jsp
언어훈련프로그램 말친구 3.0 http://www.sungsim.sc.kr/files/S0000000098/link/20091231115752635/01/sf3dcr.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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