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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공간의 연속 주시에 나타난 주의집중 특성
Features of Attention Shown at Continuous Observation of Department-Store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128 - 136  

최계영 (경남정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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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which has been planned to appreciate the features of continuous observation of space, has applied the procedure of acquiring continuous visual information when the act of watching takes place along the time to analyze the space characteristics through the scenes and time so that th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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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속된 공간의 주시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획된 본 연구는 장면과 시간을 통해 공간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연속장면을 주시하는 시각정보의 획득과정에 나타난 주의 집중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연속적으로 보이는 공간의 주시특성을 분석함에 있어 효과적인 분석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연속적으로 보이는 공간에서 디자인 배치방법이나 디자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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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적 주의란 무엇인가? 이 장치를 이용하게 되면, “보이는 것”의 의미를 분석할 수 있는데, 즉 ‘어디에 시선을 두고 있으며’, ‘얼마나 오래 얼마나 자주 그것을 보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공간 이용자의 주관적 경험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주의(visual attention)를 측정해야 하는데, 시각적 주의는 사물을 인식할 때 최초로 발생하는 인지단계이며, 이를 통해 공간 자극에 대한 지각이 강화된다.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대이널 카너만(Daniel Kahneman)은 “인간은 언제나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존재는 아니다”라고 했는데1), 상황판단에 합리적인 기준 이외에 다른 무엇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인간의 뇌 속에서 불합리해 보이는 의사결정이 내려지는 과정을 공간디자인에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뉴로 디자인(Neuro Design)”이다.
시각정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공간과 사람은 ‘보는↔보이는’ 시각관계 속에서 가치나 분위기가 형성되기 때문에 시각정보는 중요하다. 공간을 디자이너 관점에서 본다면 어떻게 ‘보이는’가에 초점을 맞춰 ‘보는’것을 디자인할 필요성은 예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시선 추적장치는 어떤 측면에서 효과적인가? 이러한 시각정보에 대한 분석기법으로 최근 시선 추적장치를 이용한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이 장치를 이용하게 되면, “보이는 것”의 의미를 분석할 수 있는데, 즉 ‘어디에 시선을 두고 있으며’, ‘얼마나 오래 얼마나 자주 그것을 보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공간 이용자의 주관적 경험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주의(visual attention)를 측정해야 하는데, 시각적 주의는 사물을 인식할 때 최초로 발생하는 인지단계이며, 이를 통해 공간 자극에 대한 지각이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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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다케우치 가로우, 박정용 역, 시간론, 도서출판전나무숲, 2011.5 

  2. 박찬웅, 본다는 것, 도서출판 의학서원, 2009 

  3. 에밀 졸라, 박명숙 옮김, 여인들의 행복 백화점, 시공사, 2012 

  4. Arthur Asa Berger,이지희 옮김,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미진사, 2001 

  5. Robert L.Solso, 신현정.유상욱 옮김, 시각심리학, 시그마플러스, 2000 

  6. 장규순.신수길, 백화점 화장품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략이 여성고객의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학연구, 제59권, 2005 

  7. 김종하, 시선이동에 따른 실내공간의 시지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8(1), 2009 

  8. 김종하, 반영선, 시선고정과 도약에 나타난 공간의 주시특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2권 1호, 2013 

  9. 김원준?이면우, 눈의 움직임의 Eye-tracking 분석을 이용한 Website 구조개선 방안, 대한산업공학회춘계공동학술대회, 2010 

  10. 박선명, 김종하, 시선추적을 이용한 선택적 시각탐색에 대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4(2), 2015 

  11. 박혜경, 이이트래킹 기법을 이용한 지하철 공공환경시설물의 시지각 주목성 평가연구, 디자인학연구, 23(1), 2010 

  12. 여미, 오선애, 주시빈도를 적용한 패션숍 파사드 이미지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6), 2013 

  13. 이선영.이기은, 여성과 관련한 백화점 내 공간변화에 관한 연구, 대학건축학회, 21(4), 2005 

  14. 유재엽, 박혜경, 임채진, 박물관 전시공간에서의 주시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2), 2011 

  15. 최계영, 김종하, 이정호, 건축공간의 전회에 따른 감성이미지의 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계획계논문집, 25(11), 2009 

  16. http://blog.naver.com/yoonsw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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