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공간의 유형 차이에 나타난 선택적 주의집중 특성 - 주시시간의 경과에 나타난 주시특성을 중심으로 -
Features of Selective Attention shown by Difference of Space Type in Department Stores - Focused on Observation Features Over Observation Tim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145 - 153  

최계영 (경남정보대학 인테리어디자인과) ,  김종하 (동양대학교 건축소방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research with the objects of spaces in two department stores which can be referred to as representative facility of commercial space, observation test has carried out to estimate how much visitors rivet their eyes to the display of shops. In addition, to find out what effect the differe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른 유형의 백화점 실내 로비공간의 이미지를 3개 구역으로 분할하여 각 구역별 주시강도 분석을 통해 공간유형의 차이에 나타난 주시특성을 살펴보았다. 공간특성과 주시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구역별 주시빈도와 주시강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상업공간의 대표적 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 공간을 대상으로 주시실험을 실시하여, 방문자의 시선이 매장 디스플레이에 얼마나 집중 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간 유형의 차이가 공간요소의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떤 시지각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주시시간을 매개로 추적함으로써 디자인특성이 주의집중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 어느 정도의 시간간격으로 주시데이터를 분석할 것인가 하는 것은 주시데이터 분석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범위를 5초로 설정하고, 각 시간범위별 주시데이터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시간범위 5초에는 주시데이터 300개가 기준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24개의 시간범위가 설정되었다.
  • 에 제시한 바와 같이 A·B이미지는 3개 구역으로 분할되어 있는데, 서로 크기가 다르게 분할된 구역별 주시특징을 상호 비교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 구역별 면적비를 산출하였다.
  • 7%로 가장 높았다. 이러한 내용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에 대한 이미지 평가에 사용될 목적성문구로 「당신은 쇼핑을 목적으로 백화점을 방문했습니다. 백화점 매장이 얼마나 고급스럽게 디스플레이 되어 있는지 보십시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상업공간의 대표적 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 공간을 대상으로 주시실험을 실시하여, 방문자의 시선이 매장 디스플레이에 얼마나 집중 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간 유형의 차이가 공간요소의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떤 시지각 특성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주시시간을 매개로 추적함으로써 디자인특성이 주의집중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디자이너들은 무엇을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기울이는가? 공간디자이너들은 효과적이면서도 미적으로 뛰어난 공 간을 설계하고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기 울인다. 방문객에게 제공된 설계공간이 언제나 환영받은 것은 아닐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으로 백화점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백화점 공간의 경우에는 대도시에 위치하고, 상업적인 특성이 강하다. 방문목적도 쇼핑 혹 은 아이쇼핑도 많은데, 방문을 통해 자연스러운 시선의 탐색활동이 일어날 것이 예상된다.
무시주시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주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①한정된 시간에서 다른 곳을 주시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시가 이루어지지 않 았거나, ②주시하고 싶지 않아서 의도적으로 회피했다는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어떤 이유에서 주시가 이루어지지 않았는가 하는 것은 여기에서 밝힐 수는 없지만, 주시강 도에서 무시가 많은 것은 다른 한쪽에 집중된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Robert L.Solso 지음, 신현정, 유상욱 옮김, 시각심리학, 시그마 플러스, 2000.10 

  2. 박찬웅 저, 본다는 것, 도서출판 의학서원, 2009.7 

  3. 고유진, 이의철, 박강령, 동공 움직임과 각막 반사광 및 Kalman Filter 기반 시선추적에 관한 연구, 정보처리학회논문지B, 제 16-B권 제3호, 2009 

  4. 김종하, 시각적 주의집중에 나타난 백화점 로비공간의 주시특성, 기초조형학연구, 제26권 3호, 2015 

  5. 박선명, 김종하, 시각적 주의와 기억에 나타난 백화점 로비공간의 주시 특성,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2호, 2015 

  6. 박선명, 최계영, 김종하, 이정호, 시선추적에 나타난 백화점로 비공간의 주사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6권 5호, 2015 

  7. 박의정, 서지은, 백화점 지원시설 계획요소에 관한 만족도 및 선호도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8권 6호, 2009 

  8. 백민영, 최상헌, 국내 백화점 남녀공용 의류매장의 브랜드이미지 차별화전략에 따른 실내디자인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1권 1호, 2009 

  9. 유재엽, 박혜경, 임채진, 박물관 전시공간에서의 주시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2호,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