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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일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실내디자인 표현 특성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in Japanese Lifestyle Stores to Create Brand Identit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171 - 182  

김희연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 ,  김문덕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d quality of life, the meaning of houses is shifting from a functional space for the simple purpose of residing to a symbolic space representing life as personality. Starting with the advancement of IKEA into Korea last year, global brands are about to enter into Korea. As Korean b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소비패턴의 변화가 생긴 계기는?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 수준이 3만 달러에 접어들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패턴의 변화가 생겼다. 입고 먹는 것에서 어느 정도 풍요로운 삶을 경험했던 소비자들은 이에서 더 나아가 가구와 생활용품으로 집을 꾸미는 것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보가 알려짐에 따라 일어날 일은?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가구 시장 규모는 약 10조 원, 생활용품 시장규모는 약 2조 원 수준으로, 전체 시장규모는 약 12조 원으로 추산되며 향후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과 욕구에 대한 정보가 국제적으로도 알려지면서 지난해 이케아, 니코 앤드, H&M 홈, ZARA 홈 등의 국내 진출 이후 글로벌 브랜드들이 잇따라 진출할 예정이다. 글로벌 브랜드에 맞서는 국내 업계의 대응은 매장 규모 대형화, 중저가 가구 확대, 생활용품 브랜드 론칭 등 브랜드의 뚜렷한 방향성 없이 보여주기나 모방하기에 급급한 실정이다.
일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특징은? 일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는 의식주 관련 제품은 물론, 한발 더 나아가 의식주휴미락 관련 제품까지 확장하였다. 스토어는 가구와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패션, 카페 그리고 그린·플라워, 서점 등의 차별화된 +⍺구성과 전시회, 토크 이벤트, 워크숍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한 복합문화 공간부터 셀렉트숍까지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오가닉, 디자인, 슬로우 라이프, 에시컬 등의 공통된 키워드가 존재하지만, 각 브랜드가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하여 그 이미지를 완성하면서 국내보다 한발 앞선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이 국내에 진출하는 상황에서 우리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일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사례의 실내디자인 표현 특성 분석을 통하여 문제 해결의 열쇠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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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2. 이상민,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2003 

  3. 윤경구 외, 뉴 패러다임 브랜드 매니지먼트, 김앤김북스, 2009 

  4. 良品計畵, MUJI 無印良品, DNP art, 2010 

  5. 김은영,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의한 브랜드 스토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3 

  6. 이소영, 박사휴, 브랜드 확립을 위한 상점공간 디자인 분석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5호, 2009.10 

  7. 유석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리테일샵 디자인 개발,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9권 3호, 2014.10 

  8. 商店建築, 왜 지금,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스토어인가, 商店建築社, 2013년 9월호 

  9. 纖維月報, 콘셉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시대로, 纖維會社, 2014 년 10월호 

  10. 패션비즈, http://www.fashionbiz.co.kr 

  11. 비바100, http://www.viva100.com 

  12. 론 허먼, http://ronherman.jp 

  13. 악투스, http://www.actus-interior.com 

  14. 프랑프랑, http://www.francfranc.com 

  15. 시보네, http://www.cibone.com 

  16. 무인양품, http://www.muji.com/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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