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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 1급 관광호텔 사례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Servicescape and its Characteristics of Hotel Facilities - Focused on the case of 1st Tourist Hotels in Seou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183 - 191  

이승희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이현수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rvicescape of a hotel means the physical environment in which a service is produced and consumed. The users perceive the quality of the service and their inner response affects their satisfaction or behavior such as repurchase. Servicescape has been addressed mainly in marketing as a strateg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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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호텔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호텔의 색, 음악, 향기와 같은 단일 특성만을 분석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총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고찰을 통해 호텔에서 요구되는 서비스스케이프 주요 요인 및 세부항목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최근 계획된 국내 관광호텔 1급 객실과 로비 사례를 통해 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트너(Bitner)의 서비스스케이프 개념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에서 요구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서울시에 위치한 1급 관광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으로 청결성, 편의성, 심미성, 쾌적성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서울시 관광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특성을 총체적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한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과 사용자가 인지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파악 하고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에서 요구되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과 세부항목을 기초로 설문도구를 작성하였다.
  • 호텔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은 호텔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스케이프를 다룬 선행연구7)에서 제시된 하위요인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결성, 심미성, 쾌적성, 편의성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1) 색채는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가장 시각적인 단서로 실내 환경 중 중 가장 강력한 요인이 된다.
  • 조명의 종류에 따라 공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데 밝은 형광등보다 따뜻한 백열등이 더 사용자의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13) 레스토랑과 상점의 음악의 속도는 소비자의 행동과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친다.14) 소음은 호텔의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소음은 부정적인 자극으로 작용하고 예상치 못한 시끄러움은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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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트너(Bitner)가 정의한 서비스스케 이프란? 서비스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장소인 물리적인 시설과 물리적인 실체들을 가리켜 비트너(Bitner)는 '서비스스케 이프(servicescape)'라고 하였다. 서비스스케이프는 ‘서비스(service)’와 ‘랜드스케이프(landscape)’가 결합된 용어로 <그림 1>과 같이 물리적 환경을 통하여 서비스의 질 (quality of service)을 가늠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을 총체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개념이다.
서비스스케이프는 어떠한 점에서 환경심리학을 기반에 두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서비스스케이프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내부적 반응을 통하여 행태적 변화를 일으킨다. 이것은 환경이 사용자의 태도변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환경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 시설 중에서 환경적 요인과 시설 특성이 그 서비스산업의 성공 여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호텔의 서비스스케 이프는 더욱 중요하다.
서비스가 쾌락적 동기에서 소비되거나, 경험하는 시간이 길면 어디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가? 대부분의 소비는 실용적이고 기능적이지만 레저 서비스나, 레스토랑, 호텔과 같은 쾌락적인 소비의 동기가 강한 경우의 물리적 환경이 실용적인 목적의 서비스, 예를 들면 은행이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보다 지각된 서비스 질에 민감한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서비스가 쾌락적 동기에서 소비되거나, 경험하는 시간이 길면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의 소비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쾌락적 동기뿐만 아니라 고객과 직원의 상호 교류가 많이 일어나는 곳일수록, 서비스스케이프의 물리적 복합성이 정교할수록, 서비스스케이프가 사용자의 만족도나 지속적인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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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광근, 김형섭, 장경수,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학연구, 제6권 제3호, 2002. 

  2. 문화체육관광부. 2014 국민여행 실태조사, 2014 

  3. 안주영. 총체적 서비스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과정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제6호, 2008 

  4. 이소영. 공공서비스시설의 서비스케이프 특성분석 및 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1호, 2010 

  5. 차재경, 임영환. 공간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도시호텔에 관한 연구(부티크 호텔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7호, 2012 

  6. Baker, J., Grewal, D. and Parasuraman, A,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1994 

  7. Cary C, Countryman and S. C Jang, The effects of atmospheric elements on customer impression: the case of hotel lobb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18 No.7, 2006 

  8. Donovan, R. J. and Rossiter, J. R,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Vol.58 No.1, 1982 

  9. Freund de Klumbis, D, Seeking the ultimate hotel experience, research paper, ESADE Escuela Universitaria de Turismo Sant Ignasi, Ramon Llull University, 2005 

  10. S, H, Lee and Hyunsoo, L, The Design of Servicescape Based on Benefit Sought in Hotel Facilities, Journal of Asian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 Vol.14 No.3, 2015 

  11. Lin, I, Y, Evaluating a servicescape: the effect of cognition and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3 No.2, 2004 

  12. Turley, L. W. and Milliman, R. E, Atmospheric effects on shopping behavior: a review of the experimental eviden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9 No.2, 2000 

  13. Wakefield, K. L and Blodgett, J. G, The importance of servicescape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0 No.6, 1996 

  14. William, G, Environmental effects on interpersonal affective behavior: Ambient effective temperature and att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5 No.3,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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