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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시설의 노인여가복지시설 복합화 적합성 평가 - 초등학교 시설현황을 중심으로 -
Evaluation of Complexation Suitability of Leisu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in Elementary School - Focused on the Current Condition of Facilities of Elementary Schoo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202 - 211  

임도영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과 계획설계전공) ,  송병준 (한국교육개발원) ,  주범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deduce the necessity and validity of complexation, and suggests complexation through complexation suitability evaluations as follows. First, the concept and current state of leisu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and elementary facilities and architectural complexation were inv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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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은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 운영 규정」 제3조제2항과 제5조제2항에 근거하여 각 초등학교의 기준면적을 산출하여 여유면적을 구한다. 교사 및 체육장의 여유면적 넓이로 초등학교시설의 여유면적 이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 교사/지원시설 검토를 통하여 노인여가복지시설과 복합화시 노인여가프로그램을 운영 및 관리 지원 할 수 있는 실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노인여가복지시설, 초등학교시설 및 복합화 시설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황 및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초등학교시설을 활용한 노인여가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선정기준을 만족하는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노인여가복지시설과의 복합화 적합성 분석을 위한 시설개요, 교사/지원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안전/보안시설, 학급 및 학생 수 등을 2014년 방문 조사한다.
  • 현 시점에서 시설의 수요와 공급을 서로 충족시키는 것은 매우 시급한 공공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시설과 노인여가복지시설의 현황을 파악하고 초등학교시설 분석을 통해 복합화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제시한다. 복합화 적용대상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시설현황 조사를 토대로 초등학교의 여유면적, 교사/지원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안전/보안시설의 적합성을 평가한다.
  •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변화되면서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시설도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 수의 감소로 유휴교실이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교를 활용하여 도심지내 부족한 노인여가복지시설의 확충을 위한 시설환경적측면의 복합화 적합성 검토를 하였다.
  • 노인이 사용하는 시설로서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징 보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장애인 편의시설을 평가한다. 장애인 편의시설 평가를 통하여 노인이 초등학교시설 내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 및 설비를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는 편의성 을 검토한다.
  • 복합화 적용대상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초등학교 시설현황 조사를 토대로 초등학교의 여유면적, 교사/지원시설, 장애인 편의시설, 안전/보안시설의 적합성을 평가한다. 초등학교 시설의 활용가능한 공간의 유무, 공간 수, 컨디션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복합화 적합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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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산율의 저하의 결과는 무엇인가요? 인구구조가 변화면서 지역사회내의 필요 공공시설 수요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출산율의 저하로 학령인구 수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동시에 학교시설 수요도 감소하여 폐교 및 통합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노인여가복지시설은 도심지의 높은 지가와 건축대지 선정 등의 어려움으로 노인인구 증가 추세에 맞추어 시설을 확충하지 못하고 있다.
등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초등학교의 시설은 어떤 법령에 따라 운영되고 있나요?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으로 만 6세부터 11세까지 6년 과정으로 의무 교육3)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초등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초등학교의 시설은 학교시설사업촉진법 (1982.12.31. 제정)에 의해 설립 및 유지관리 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응하도록 공간의 규모와 수를 결정하여 운영되고 있다. 1960∼70년대 베이비붐 시대의 많은 초등학생을 수용하기 위해 표준설계에 의한 초등학교시설 공급을 최대화, 신속화 하였는데 일반적으로 9.
복합화 검토대상 초등학교의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첫째, 설립이 공립인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둘째, 유휴교실이 있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셋째, 인구분포가 60세 이상의 인구가 10세 미만의 인구보다 많은 지역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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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순정, 노인복지시설과 학교시설의 복합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제14권 2008 

  2. 김진모, 교육시설의 복합화를 위한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2007 

  3. 김진범 외, 인구감소에 대응한 바람직한 도시정책 방향, 국토연구원, 2010 

  4. 목정훈 외,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학교공간 활용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7 

  5. 서태인, 서울시 초등학교 복합화 시설의 개방 및 현황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2013 

  6. 신종봉, 초등학교시설 복합화 적용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성균관대 석사논문, 2009 

  7. 신화경, 공동체 복합지원시설로서 학교시설의 복합화 시설 및 프로그램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9권 2010 . 

  8. 이삼식 외, 미래 인구변동에 대응한 정책방안, 보건복지부 한국 보건사회연구원, 2011 

  9. 이성룡 외, 지역공동체활성화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11 

  10. 이은령, 노인복지시설과 초등학교의 교류프로그램에 따른 복합화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9 

  11. 이호진, 학교시설 계획?설계 지침 및 시설기준 개발,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3.7 

  12. 조주영, 노인복지시설의 공간프로그램 비교 고찰에 관한 연구, 전남대 석사논문, 2006 

  13. 최성재 외, (고령화사회의)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14. 최영태, 초등학교 시설의 복합화로 인한 공간구성의 변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07 

  15. 최재영, 노인복지시설과 학교시설의 복합화를 위한 공간계획 연구, 청소년시설환경학회, 제8권, 2010 

  16. http://kess.kedi.re.kr (교육통계서비스) 

  17. http://www.moleg.go.kr (법제처) 

  18. http://www.sen.go.kr (서울특별시 교육청) 

  19. http://www.kostat.go.kr (통계청) 

  20. http://www.schoolinfo.go.kr (학교알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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