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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공간에서의 촉지적(Haptic)연출 방법에 대한 연구 - 체험전시 공간 중심으로 -
A Study on Haptic Presentation Methods in the Experience Exhibition Spaces - With Experience Exhibition Spac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6 = no.113, 2015년, pp.229 - 239  

조민화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1st century is a multiplication age and social and cultural phenomena have become diverse and peoples' desires and individuality have become important. Accordingly, the sensibility that reflects human taste is also required in the exhibition space. The exhibitions in this age induce the direc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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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단순히 감각의 문제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한 요소, 혹은 원리로서 시각적 미와 조화를 꾀하고 시각적으로 현실증감을 높여야 하는 공간디자인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현시대가 변화시킨 신체감각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다음 장에서 체험전시공간과 촉지적 공간의 연관성을 통해 촉지적 연출 방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4장에서는 3장에서의 촉지적 표현특성 분석을 기준으로 하여 체험전시공간에 어떻게 적용되고 실현되고 있는지 다수의 다른 성격을 가진 전시 사례를 통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촉지적 전시 사례들이 명확한 감각의 구분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체험이라고 여겨지는 전시공간들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오감을 자극하고, 접촉하여 반응하는 감각체험 방식이 아닌 관람자가 공간에 들어서서 일차적으로 이성적 판단하기 이전에 ‘순수한 감각’으로 스스로 전율을 느낄 수 있는 ‘촉지적 연출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 시대별로 전시의 개념, 역할, 방법의 변화를 ‘표 1’5)해 최근 전시공간에 관한 변화와 추세를 파악하고자 한다.
  • 앞서 들뢰즈의 촉지적 공간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분석 후, 이 장에서는 전시공간과 촉지적 공간의 상관성에서 촉지적 연출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 즉, 인위적인 연출방법이 아닌, 관람자가 전시공간에서 스스로 인지하고 시각적인 요소가 다른 감각으로 전이되어 복합적으로 지각하는 ‘촉지적(Haptic)‘2)(시각적일 뿐만 아니라 촉각적이고 청각적일 수 있는) 연출방법의 개념을 정의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매체성은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분류된다. 모든 매체를 의미하며 매체의 변화로 요구되는 현시대의 감각을 요구하는 체험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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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체험과 경험 들을 전시공간을 통해 경험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디지털 기술 발달로 현대인들은 다양한 체험과 경험 들을 전시공간을 통해 경험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람자의 욕구를 만족하게 하기 위해선 기존의 감각을 직접 유도하여 반응하는 체험이 아닌,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공간에 대한 지각을 확장 시키는 촉지적 연출 방법이 필요하다.
전시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시(展示)란, 관람객과 전시대상물의 새로운 소통체계를 구축하여 의미의 공유를 유발하는 중재적 행위라 정의할 수 있다.3)
촉지적 인지 과정은 무엇을 불러 일으키는가? 따라서 근거리에서 시각적으로 인지하여 다른 감각적으로 동반되어 인지하는 것을 촉지적 인지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각의 움직임을 동반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유발하여 근육감각과의 공명을 불러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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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형숙, [미술, 전시, 미술관], 애경, 2001 

  2. 이보아, 박물관학 개론, 김영사 

  3. 윤민희, 새로운 조형예술의 이해, 예경, 2008 

  4.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 숭고와 시물라크르의 이중주, 아트북스, 2003 

  5. 필립 휴즈, 전시디자인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권순관 역, 대가, 2012 

  6.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천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분열. 김재인 역, 제4판, 새물결, 서울, 2003 

  7. Juhani Pallasmaa, The Eyes of Skin(Architecture and Senses), 건축과 감각, 김훈 역, 시공문화사, 2013 

  8. Mark M. Smith, Sensory history, 감각의 역사, 김상훈 역, SUBOOK, 2010 

  9. 김수경, 시각적 촉감을 활용한 그래픽 표현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4 

  10. 김영을, 기념관 전시공간에서 나타난 내러티브 특성 연구, 국민 대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12 

  11. 남경화, 뮤지엄 체험향상을 위한 관람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0 

  12. 박희령, 유기체론과 감각론 적용을 통한 유비쿼터스 공간 디자인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7 

  13. 박미영, 조한, 촉지적 공간으로서의 영화'장미의 이름'의 장서각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2권 2호, 2013 

  14. 박민영, 시각적 촉감을 활용한 주스 패키지디자인의 차별적 표현요소 가치에 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09 

  15. 신동진, 감성디자인에 의한 기업홍보관 전시연출에 관한연구,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3 

  16. 서보람, 질 들뢰즈의 감각론을 통한 촉지적 공간의 감성적 특성 연구, 호서대 석사논문, 2013 

  17. 제미혜, 시각적 촉감을 적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사용자 감성 연구, 서울과학기술대 석사논문, 2011 

  18. 이동훈, 근대의 촉각적 지각론으로 본 '라움플란'과 '자유평면'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5권 제12호, 통권 제254호, 2009 

  19. http://www.dialogueinthedark.co.kr/index.nhn 

  20. http://www.phoenixisland.co.kr/pi/index 

  21. http://thejewishmuseum.org/ 

  22. http://luxmen.mk.co.kr/view.php?sc51100009&cmBusiness%20Strategy&year2011&no338781&relatedcode 

  23. http://www.museumsan.org/ 

  24. http://expo.visitkorea.or.kr/kor/ 

  25. http://brand.hyundai.com/ko/art/with-lacma/the-hyundai-proje ct-at-lacma.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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