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여성복에 나타난 중국 명·청 시대 전통복식의 디자인 특성
Design characteristics of Chinese traditional clothing of the Ming-Qing Dynasty era in contemporary women's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6, 2015년, pp.955 - 971  

주가이 (국립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  하승연 (국립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Chinese traditional clothing, especially from the Ming-Qing Dynasty era, and how they have influenced contemporary fashion. Regarding research methods, this study determin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such as the form, color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명나라와 청나라의 전통복식에 있어서 실루엣 내부선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중국 명나라와 청나라의 전통복식에 있어서 실루엣 내부선은 목선의 형태, 깃의 형태, 소매의 형태로 분류된다. 즉, 목선의 세부 형태선은 원령과 입령으로 나뉜다.
깃의 세부 형태선은 어떻게 나뉘는가? 원령은 둥근 목둘레선을 의미하며, 입령은 옷깃이 세워진 경우의 목선으로 스탠딩 칼라의 형태이다. 깃의 세부 형태선은 대금, 일자금, 비파금으로 나눌 수 있다. 대금은 깃의 크기가 큰 경우로 화려한 화변을 사용하고, 수직으로 곧게 내려오는 형태를 말한다.
중국의 명, 청나라 시대를 중심으로 중국 전통복식의 형태, 색채, 문양의 특성이 현대 패션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중국 전통복식의 실루엣으로는 H형 실루엣(82.1%)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내부형태선으로는 차이나 칼라의 형태인 입령 (31.5%), 좁은 소매형태인 착수(25.3%), 세로직선 형태의 여밈방식인 대금(20.5%), 원목둘레선을 의미하는 원령(7.7%), 통이 넓은 소매형태의 대수(7.0%), ‘ㄷ’자 형태의 여밈방식인 비파금(7.0%)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입령은 본 연구뿐만 아니라, 타 선행연구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옴으로 인하여 두드러진 중국풍 디자인 특성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금과 착수는 현대 패션에 있어서 기능적으로 편안하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된다. 둘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중국 전통복식의 색채로는 흑색(30.1%)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 순으로 청색(21.2%), 황색(15.4%), 적색(11.1%), 백색(10.8%), 녹색(6.8%), 자색(4.6%)의 순서로 나타났다. 다른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해 보면, 중국풍 색상으로 무채색인 흑색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은 본 연구결과와 동일하였으나, 유채색의 경우는 청색을 선호하는 유럽계 디자이너에 비해 중국계 디자이너들이 자색과 적색을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실제로 중국 사람들이 적색을 길상으로 생각하고, 많은 장식품과 예복에 사용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유럽이나 아시아를 포함한 해외 디자이너들이 중국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적색을 현대 패션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셋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중국 전통복식의 문양으로는 식물문(46.1%), 복합문(32.9%), 동물문(21.9%)의 순으로 나타났다. 식물문양 중에서는 모란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당초문과 매화문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모란문은 중국의 국화로 길상, 다복, 다귀를 상징하는 뜻으로 많이 이용된다. 동물문 중에서는 용문, 새문, 봉황문의 순서로 많이 나타났다. 복합문에서는 기하문과 점․선문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ndrew GN 2005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2. Barbara Bui 2012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3. Chado Ralph Rucci 2008 S/S.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4. Choi, Y. N. (2015. May 26). '한류의 힘' 패션-뷰티용품 수출 7년새 5배로 ['The power of Korean wave', fashion-beauty equipment exporter were increased five times in seven years] dongA.com, Retrieved September 22, 2015, from http://news.donga.com/3/all/20150525/71458369/1 

  5. Cui, Z. J., Liu, J., & Qian, M. (2010). 中國傳統服飾圖監 [An illustrated guide to Chinese tradition costumes]. Beijing: The Oriental Press. 

  6. Davis, M. L. (1996). Visual design in dress (3rd ed.). New Jersey: Prentice Hall. 

  7. Delong, M. R. (1998). The way we look: Dress and aesthetics (2nd ed.).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s. 

  8. Dickinson, G., & Wrigglesworth, L. (1990). Imperial wardrobe. London: Bamboo Publishing Ltd. 

  9. Dries Van Noten 2012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10. Gareth Pugh 2014 S/S.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11. Garrett, V. (2007). Chinese dress: From the Qing dynasty to the present. Singapore: Tuttle Publishing. 

  12. Hanfu. (n.d.). In Wikipedia. Retrieved December 22, 2015,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anfu 

  13. Hong, N. Y., Shin, H. S., & Choi, J. H. (2004). Traditional costumes of Asia. Seoul: Gyomoonsa. 

  14. Jean Paul Gaultier 2008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15. Jin, Y. (2012). Characteristic of Chinese style in contemporary men's jacket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6. Jung, J. S. (2006). A study on the "Chinoiserie" look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Focus on the "Qipao" style popularized after the 2000 foreign fashion coll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7. Kim, S. Y. (2006). The study on the Chinesm on the modern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4(2), 220-233. 

  18. Kum, K. S. (1994). The beau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Seoul: Youlhwadang. 

  19. Ling, Y. N. (2007, April 18). Ming Dynasty dressed: Comics graphic Ming Dynasty cistumes. Retieved October 23, 2014, from http://hanweiyang.cn/yang/dispbbs.asp?boardID2&ID61732&star2&page 

  20. Mei, H. (2011). Chinese clothing.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1. Qiao, D. (2012).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inese chic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2. Shiatzy Chen 2009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23. Shiatzy Chen 2009 S/S.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24. Shiatzy Chen 2013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25. Shiatzy Chen 2013 S/S.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26. Shiatzy Chen 2014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27. Song, Y. X. (1966). Tian'gong kaiwu: Chinese technology in the seventeenth century. Pennsylvania: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8. Sung, H. S. (2001). A study on orientalism style of modern fashion: Concentrating on Chinese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9. Tang, Y. (1987). > 的色彩以爲初探. [Zai tan hong lou meng yu yan de sheng lue yi shu]. Studies on "A Dream of Red Mansions", 1987(3), 136-170. 

  30. Tian, Z. B., Wu, S. S., & Tian, Q. (2003). 中國紋樣史 [A history of Chinese decorative designs]. Beijing: Higher Education Press. 

  31. Tsumori Chisato 2007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32. Tsumori Chisato 2013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33. Valentino 2013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34. Valentino 2014 F/W. (n.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4,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 

  35. Vollmer, J. E. (2002). Ruling from the dragon throne: Costume of the Qing Dynasty (1644-1911). California: Ten Speed Press. 

  36. Wang, A. (2007). The research of visual characteristics of China chic in modern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7. Xin, H. (2003, January 13). Five Thousands Years of Culture from Heaven: Chinese Dress through the Ages. Retrieved December 22, 2015, from http://www.pureinsight.org/node/1342 

  38. Zhao, F. (2005). 絲綢藝術史 [A history of Chinese silk art]. Beijing: Cultural relics publishing house. 

  39. Zhu Yuyuan (1476-1519). (n.d.). Ming Tombs. Retrieved December 22, 2015, from http://www.mingtombs.eu/o/yuyu/yuyu.html 

  40. Zou, Y., & Li, M. Z. (2013, June 6). Change in ancient Chinese women costume. Retirved October 23, 2014, from http://news.jguo.cn/whcy/2013/0529/27334.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