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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스캐너를 이용한 지하공동의 굴진장 및 여굴 평가 기초연구
A Study on Assessment of Advance and Overbreak in Underground Excavation Utilizing 3D Scanner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3 no.4, 2015년, pp.1 - 6  

노유송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정규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고영훈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승준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정소걸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양형식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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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채광 중인 광산을 대상으로 굴진장, 여굴, 미굴 등의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산정하고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하여 공간좌표를 기록하는 point-cloud를 획득하였고,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하 공동을 모델링 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각 요소들을 고찰하였을 때 심발부 굴진장은 평균 2.6m, 전체는 평균 2.4m로 나타났으며, 천공장 3.8m를 기준하여 굴진율은 평균 심발부 67%, 전체 64%로 평가되었다. 또한 설계 단면을 기준으로 여굴량을 측정한 결과로 평균 좌측벽 $4.5m^3$, 우측벽 $4.5m^3$, 천반 $5m^3$, 총 $14m^3$로 측정되었으며, look-out을 기준으로 여굴량을 측정한 결과 좌측벽 $3m^3$, 우측벽 $3.1m^3$, 천반 $2.3m^3$, 총 $8.4m^3$로 측정되었다. 평균 굴착량 대비 여굴량은 설계 단면 기준 약 8%, look-out 기준 약 5%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is study is to efficiently calculate and evaluate the elements of advance, overbreak and underbreak on the mine under the production using the 3D laser scanner. For this purpose, a 3D laser scanner was sued to acquire the point-cloud which records the space coordinates and modelling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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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발파 굴착 시 발생되는 굴진장 및 여굴량을 평가하기 위해 3차원 레이저 스캐닝 방법 및 3차원 모델링 프로그램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현재 채광 중인 광산을 대상으로 굴진장 및 굴착면의 상태를 측정하여 굴진장, 여굴 및 미굴을 효율적으로 산정 방법을 제시하고 그 규모에 대해 평가했다. 이를 위하여 3차원 레이저 스캐너로 3차원 공간좌표를 기록하는 point-cloud를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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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석 혼입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여굴 및 미굴은 생산량 증감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폐석의 혼입을 유발할 수 있다. 폐석 혼입은 저품위 광석이나 광체 주변의 폐석에 의한 광체의 오염을 말하는 것으로 생산 광체의 품위를 떨어뜨림과 동시에 생산과정 전반에 불필요한 작업이 부가되며, 생산 이후 선광 등 광산과정 전반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파굴착의 결과 평가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무엇인가? 발파굴착의 결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굴진율, 소음・진동의 크기, 굴착면의 여굴 및 미굴 크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에 대해 국내외로 다양한 연구와 실험이 진행되어 왔다(김양균 외, 2003).
여굴과 미굴의 기준은 어떠한가? 브레이커나 TBM 등 기계굴착으로 굴착 할 경우 look-out를 고려하지 않고 유효굴착단면을 기준하여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지고 여굴과 미굴을 결정한다. 터널 및 지하공동을 발파방법으로 굴착할 때에는 이어지는 후속발파를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한 굴착단면을 확보하기 위해 유효굴착단면에 look-out를 합한 단면을 기준하여 굴착하는데 이때 look-out 보다 크게 굴착되었을 때를 여굴이라 하고 look-out보다 적게 굴착되었을 때는 미굴이라 한다(두준기, 2007). 국내 여굴량은 각 발주처별로 약간씩 다르게 설정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건설표준품셈에서 제시하고 있는 10~20cm의 허용 기준량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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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선홍, 김기림, 김찬동, 한동훈, 최원일, 이성원, 2012, 철도터널의 굴진장 증대 시 안정성 평가 및 경제성 검토,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919-1924. 

  2. 김양균, 김형청, 유정훈, 2003, 터널발파 작업시 여굴저감을 위한 천공방법 연구, 화약발파, Vol. 21, No. 2, pp. 1-13. 

  3. 두준기, 2007, 터널의 여굴 설계와 시공의 문제점 고찰, 대한화약발파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17-122. 

  4. 이태노, 김동현, 서영화, 2002, 터널 굴착면 여굴 최소화를 위한 발파암 분류(안) 및 공법 개발 연구, 대한화약발파공학회, Vol.20, No.3, pp. 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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