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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을 이용하는 화주 선호도에 관한 연구(환황해권 항만을 중심으로)
Study on Preference of Shippers in Pan Yellow Sea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6, 2015년, pp.499 - 506  

이면수 (동명대학교 지역산업인력양성사업단) ,  최훈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유장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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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황해권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항만선택 계층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AHP분석을 시행하였다. 17개의 요소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결과 항만서비스, 항만운영 및 입지적 조건, 배후지와의 연계성, 항만비용, 항만으로의 접근성 및 항만시설 등 총 6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AHP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각 요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항만비용, 항만서비스, 항만시설, 배후지와의 연계성, 항만으로의 접근성 및 항만운영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AHP분석을 통하여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항만인센티브가 환황해권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국내 컨테이너항만의 인센티브제도를 검토한 결과 환황해권 항만의 군산항, 대산항, 목포항이 화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였으며, 평택 당진항은 제공하지 않고 있었다. 즉, 군산항, 대산항, 목포항은 기존의 화주에 대한 인센티브제도의 강화 및 평택 당진항은 화주에 대한 인센티브제도를 도입이 시급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ze the port choice hierarchy, factorial and AHP analysis were conducted based on the survey for shippers using west coastal ports. As the result of analysis with 17 factors, 6 main factors; port service, port operation and geographical condition, connectivity to hinterland, port cost, ac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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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환황해권 컨테이너항만을 이용하는 화주를 대상으로 적합한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함으로써, 환황해권 컨테이너항만의 발전전략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항만선택 결정요인들을 계층적으로 분해하여 중요도를 결정하기에 앞서 평가자의 일관성(CR)비율을 분석하였다. 이는 설문대상자가 응답한 판단의 일관성을 검증함으로써, 설문대상자의 일반적인 항만선택 결정요인들에 대한 계층구조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 즉, 본 연구는 환황해권 컨테이너항만을 이용하는 화주를 유치하기 위한 인센티브 방안 및 항만별 추진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환황해권 컨테이너항만의 발전전략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 0%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환황해권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를 유치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타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항만비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6개의 요인 가운데 항만비용을 제외하고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 항만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항만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는 각 항만공사 및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정한 Tariff의 성격이 화주의 입장에서는 수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주의 의사결정이 직접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항만서비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는 6개의 요인 가운데 항만비용을 제외하고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 항만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항만비용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는 각 항만공사 및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정한 Tariff의 성격이 화주의 입장에서는 수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주의 의사결정이 직접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항만서비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항만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는 항만인센티브가 39.
  • 화주를 유치하기 위하여 대형항만의 마케팅 현황을 살펴보고 대상항만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배후권역 화주를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항만인 평택·당진항, 군산항, 목포항, 대산항은 국내 대형항만인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해외 IR 사업설명회 개최, 방문대면형 마케팅, 고객지향적 전략마케팅, 물동량 기반 확대 마케팅, 이미지 마케팅 등에 대한 벤치마킹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Shin(2007)은 한국, 중국, 일본의 주요항만을 대상으로 항만 경쟁력에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항만경쟁력결정요인을 규명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부산 신항의 발전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다. 신계선의 연구에서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변수는 항만입지,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서비스 수준, 항만 주체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항만경쟁력 증가는 물동량 증가를 야기한다고 가정하여 종속변수로 항만 물동량을 기준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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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선택 계층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요인 분석 결과, 어떤 요인들을 도출하였는가? 환황해권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항만선택 계층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및 AHP분석을 시행하였다. 17개의 요소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결과 항만서비스, 항만운영 및 입지적 조건, 배후지와의 연계성, 항만비용, 항만으로의 접근성 및 항만시설 등 총 6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AHP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각 요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항만선택결정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AHP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환황해권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의 항만선택결정요인에 대한 계층구조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항만선택결정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항만비용으로 35.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항만서비스가 15.
Willingale은 무엇인가? Willingale(1982)은 유럽지역 20개 선사들을 대상으로 항만의 기항지 결정과정과 항만선택 기준을 조사한 초창기의 연구이다. 또한 특정항만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선사는 대상항만의 입지적 요인, 기술적 요인, 운영적 요인, 재정적 요인, 인적 요인 등을 고려하여 항만을 선택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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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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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eo, K. T., Lee, H. G. and Oh, S. W.(2004), "Extraction of Port Selection Factors for Increasing Shippers' Attraction of Small and Medium Ports",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43, pp. 3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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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Alphaliner.(2014), http://alphalin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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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Hana Institute of Finace.(2011), http://www.hanaif.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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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UNCTAD.(1992),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pp.358-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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