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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용 정보를 이용한 ADS-B 지상 항적 자료 분석
Analysis of ADS-B ground trajectory data using non-aviation approval public dat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4, 2015년, pp.6 - 11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항공레저산업학과) ,  백호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analysis of ADS-B ground trajectory data using non-aviation approval public data. For analysis used non-aviation public data and commercial ADS-B receiver. The study result is available using ADS-B ground trajectory data for airfield surveillance on limited range. Also,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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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을 설명하고, 이를 기초로 관련 기술과 선행연구 등을 확인하였다. 또한,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공항 지상 항적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과 종합된 자료를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인이 접근 가능한 비항공용 정보와 항공용으로 승인 또는 인증 받지는 않았으나 일반항공기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항공 정보 수신용 상용수신기 장비를 사용 하여 공항지상 이동 항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ADS-B 지상 항적이 공항지상감시에 사용될 수 있는지 검토하고, 또한 부가적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는 비항공용 데이터를 항공분야 연구에 활용할 수있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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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S-B는 무엇이며, 어떤 목표로 개발되었나? ADS-B(automatical dependent surveillance - broadcast)는 기존 항공 감시 기술인 레이더를 보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감시기술로 효율적인 공역 활용, 저시정 상태 제약 감소, 지상 감시 기능 강화, 혼잡시의 안전성 강화 등을 목표로 개발되었다[1]. 전용 무선데이터링크를 통하여 항공기가 자신의 정보(현재 위치, 고도, 속도, 항공기 등급, Call-sign 등)를 지속적으로 방송하는 시스템으로 일반적인 ADS-B 기능을 의미한다[2].
ADS-B out 신호에 대해서 평행 유도로 직선 구간에서는 지상 이동 감시에 활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실제 ADS-B out 상태로 운용하는 운송용 항공기가 송신한 신호를 수신하여 지상에서 직선 이동할 때 유도로 중심선과의 수직 이격 거리를 측정한 결과 평균 이격거리는 2.72m이며, 전체 측정값 중 95%는 0.5m에서 6.0m 사이에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GPS 위경도 위치의 공식적인 오차와 항공기 크기 및 30m의 유도로 폭을 감안 하면 비교적 정확한 위치 값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현재 국내 제주공항에서 운용된 항공기가 송신하는 ADS-B out 신호에 대해서, 공항 지상이동 구역 중 분석 범위에 해당하는 평행 유도로 직선 구간에서는 지상 이동 감시에 활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ADS-B의 핵심 기술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ADS-B의 핵심 기술은 위성항법시스템으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이용 하여 항공기 자신의 위치, 고도, 속도, 방향 등을 확인하고, GNSS 사용이 불가하거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항공기에 탑재한 다른 항법시스템에 의하여 측정된 값을 ASTERIX1) 형식에 따르는 메시지로 생성하여, 이를 일정한 주기2)로 1090ES(extended squitter), UAT(universal access transceiver), VDL mode 4(very high frequency data link mode 4) 등 ADS-B 무선데이터링크 방식에 따라 방송한다[1]. ADS-B 메시지를 수신할수 있는 지상시설(항공교통관리시스템)과 수신기및 CDTI(cockpit display of traffic information) 를 장착한 항공기는 수신된 신호를 바탕으로 송신한 항공기의 항적 위치, 고도, 상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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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송인성, 장은미, 윤완오, 최상방, "항공 교통상황 종합 현시 기능을 갖는 ADS-B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항행학회논문지, Vol 18(4):278-287, 2014년 8월 

  2. 김도현, 홍교영, 오경륜, "지상운영시험을 통한 ADS-B 효과에 관한 연구", 항공운항학회, 제15권 제2호 25-31, 2007년 6월 

  3. ICAO, ADS-B Study and implementation task force, Brisbane, Australia, 24-26, March 2003 

  4. RTCA, DO-321 'Safety, perforamcne and interoperability requirements document for ADS-B airport surface surveillance applicaiton' p39, Dec 2010 

  5. Satish C. Mohleji and Ganghuai Wang, "Modeling ADS-B position and velocity errors for airborne merging and spacing in interval management application", MITRE. 

  6. Gonzalo de Miguel Vela, Josue Iglesias Alvarez, Juan Besada Portas and Jesus Garcia Herrero, "Integration of ADS-B surveillance data in operative multiradar tracking processors", Information fusion 2008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June 2008 

  7. Richard Barhydt, Nathan A. Boble, David Karr and Michael T. Palmer, "Handling trajectory uncertainties for airborne conflict management",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2005. Oct 2005 

  8. Taehwan Cho, Inseong Song, Eunmee Jang, Wanoh Yoon and Sangbang Choi, " The Improvement of aircraft posion information with the unscented kalman filter", International journal of database theory and application, Vol. 5, No. 2, June 2012, pp.75-81 

  9. Russell A. Paielli, "Trajectory specification for high-capacity air traffic control", AIAA journal of aerospace computation, Vol.2, no.9, Sep 2005, pp.1-28 

  10. 홍교영, 김도현, 오경륜, "비행시험을 통한 ADS-B 운용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137-145, 2007년 6월 

  11. 현정욱, 길현철, 안동만, 홍교영, "목적고도 정보를 제공하는 ADS-B 환경의 음성통신량 분석",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제15권 제6호 946-952,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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