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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B 메시지를 이용한 충돌 경보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Avoidance Alarm Algorithm with ADS-B Messag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9 no.5 = no.74, 2015년, pp.379 - 388  

주요한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공학과) ,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레저산업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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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말 미국에서는 미래 자유비행 기술개발 및 시험을 추진하였고, 이에 국내에서도 2017년까지 자유비행을 실현 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자유비행 실현을 위해서는 항공기 간 충돌의 예방을 위해 항공기 분리보증 (separation assurance)이 필수적이다. 현대 대형 민간항공기는 분리보증을 위해 충돌회피장치(TCAS; 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운영 및 회피 기동 규칙이 있지만 경량항공기는 비용과 공간 문제로 TCAS를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저비용으로 경량화 및 소형화되어 구성된 ADS-B 환경 하를 가정하여 소형항공기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였고 LABVIEW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시험해보았다. 시뮬레이션은 국제항공민간기구에서 제시한 항공기 충돌상황에 대하여 수행하였고, 그 결과 TCAS 기준에 따라 경보발령을 100% 수행하였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nd of 1990's, future free flight technology had been developed and tested in America and government established the plan for free flight until 2017. Aircraft separation assurance must be secured essentially to avoid collision between aircrafts before Free Flight comes true. Now, Civil airc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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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CAS 충돌 회피알고리즘을 분석하였고 이를 ADS-B (automatic dependance surveillance – broadcast) 환경에 적용하기 위하여 충돌예상시간과 항공기 간 거리 계산방법 등을 수정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저비용으로 구성된 ADS-B 환경을 가정하여 기존의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수정하고 수정된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TCAS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ADS-B 환경 하에서 운영되는 소형항공기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정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결과 제시된 모든 충돌상황에서 알고리즘은 정상적으로 경보발령을 수행하였고 이로써 제시된 알고리즘의 구현이 잘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수신프로그램은 이를 수신하여 위치데이터를 분석, 고도테스트와 거리테스트를 수행하여 충돌경보 LED에 표시한다. 또한 직관적인 경보 상황 인식을 위해 자신의 항공기는 흰색, 표적항공기는 빨간색으로 표시하였으며 표적항공기가 감시영역에 들어온 순간부터 계산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항공교통분야에서의 운영실험은 매우 제한적이고, 고비용과 고위험성을 동반하지만 시뮬레이션 실험은 상대적으로 저비용과 저위험성을 제공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시뮬레이션은 ADS-B 운영환경을 가정하였고, GPS위치데이터 또한 오차가 없음을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인소형항공기에 ADS-B 시스템이 장착된 상황을 가정하여 회피기동은 조종사의 몫으로 고려하였다. 따라서 TCAS 충돌회피 알고리즘에서 회피기동보다는 충돌경보에 대한 알고리즘에 중점을 두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 분리기준 위반여부는 앞서 소개된 충돌경보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된 결과값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데이터는 오차가 없고 무결성이며 매초 갱신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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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비행의 실현을 위해서는 어떤 문제가 해결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자유비행은 더 효율적인 경로에 대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때문에 항공기 연료절감과 대기오염 감소, 운항비용 및 항공교통관제 의존을 축소시킬 수 있는 가장 큰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자유비행의 실현을 위해서는 항공기 분리보증 (separation assurance)의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하며, 자유비행을 위한 주요 핵심 요구사항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
ADS-B가 소형항공기에 적합한 이유는? 개념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ADS-B는 자신의 위치정보를 100NM 이내 주변 항공기와 지상국에 방송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ADS-B는 저비용의 수신기만 있어도 주변 항공기의 위도, 경도, 고도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시스템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치 않아 소형항공기에 적합하다.
TCAS 충돌회피 알고리즘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알고리즘 초기에는 자항공기를 중심으로 주변 교통상황을 감시(surveillance)를 수행한다. 이후에 타항공기가 감시영역에 진입 시 자항공기의 위치정보와 타항공기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tracking하고 거리테스트와 고도테스트를 수행하여 조종사에게 주의경보(TA)를 발령한다. 주의경보가 발령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충돌위험이 감지(threat detection)되면 상대 항공기와 회피 방향을 최종 결정 후 회피기동(RA)을 지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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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Y. Kang, J. H. Han, and J. H. Kim "Free flight concept and implementation in U.S.A. and E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7, No. 7, pp. 25-28, June. 2007. 

  2. J. Y. Kang and D. Y. Lee, "Comparative analysis of free flight 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9, No. 4, pp. 83-90, Dec. 2011. 

  3. J. H. Kim, "Cooperative level turn maneuver for free flight separation assurance," Korea Aerospace University, Feb. 2011. 

  4. J. H. Kim, "A study for standard about performance improve of 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TCAS-II)," Korea Transport Institut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Dec. 2012. 

  5. S. Y. Lee and M. S. Lee, "Next generation technology development for free fligh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ay, 1994 

  6. Y. J. Seo and D. W. Lee, "Test of UAV tracking antenna system using Kalman filter based on GPS velocity and accel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Space and Aeronautics, Vol. 39, No. 9, pp. 883-888, Sept. 2011. 

  7. ICAO, "Aircraft operations", ICAO, Document Sales Unit 999 University Street Montreal Quebec Canada, Doc 8168 Vol.1, 5th edition, pp. I-2-3-1-I-2-3-3, Nov.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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