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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터널형 방음벽 개발연구: 설계 방향
Noise Protection Roof: Partial Opening Effect for Noise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6 = no.91, 2015년, pp.522 - 532  

김태민 (Mechan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김정태 (Mechan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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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 교량 위를 주행하는 철도 소음에 의한 고층 공동주택 거주민들의 철도 소음 피해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방음시설에 미치는 풍하중 및 자중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터널형 방음벽의 벽면부 개방을 검토하였다. 광음향기법, 전산 유체 역학구조 역학을 이용하여 방음 효과, 유동 효과 및 구조 경량화가 고려된 터널형 방음벽 설계 및 효과를 예측하였다. 해석결과, 벽면부를 부분 개방하여 경량화 및 풍하중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방음시설의 풍하중은 최대 30% 감소되었다. 부분 개방으로 인해 철도소음의 피해가 특정 높이에서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개방된 부분에 소음기 형태의 음향 루우버 설치를 검토하였다. 음향 루우버의 경우 기존 방음재료의 차음성능과 유사한 성능이 존재하도록 개공율에 따른 유동 해석과 차음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개공율 30~40% 개방 시, 차음성능 10dB를 만족하며 풍하중이 약 25% 저감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터널형 방음벽의 벽면부 개방과 음향 루우버 설치는 경량화 및 풍하중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며, 부분 개방과 함께 적절한 방음 재료와 방음설계가 동시에 적용될 경우, 거주민들이 요구하는 5-10dB 수준의 소음저감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a tunnel type soundproof wall with partial opening is proposed to reduce the environmental noise caused by railway vehicles traveling on bridges, which affects residents of high-rise apartment buildings; the study also attempts to minimize load due to wind and the weight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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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량위에 설치되는 방음시설 설계에 있어 Fig. 1과 같이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방음시설을 설계하고자 한다. 첫째로, 고층까지의 소음저감 효과가 가능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방음벽 일부를 개방함으로서 증가하는 거주지역의 소음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기존 방음시설의 재질과 유사한 차음성능을 갖는 소음기 형태의 음향 루우버를 설계하기 위해 설계 변수 중 개공율에 따른 방음재료의 차음성능을 전산해석을 이용 하여 검토하였다[8]. 풍하중 저감과 일정 크기 이상의 차음성능 설계에 있어 전체 면적에 대한 개방부의 면적의 비율, 즉 개공율이 중요 변수로 작용하며 개공율에 따른 방음재료의 차음성능 및 풍하중 저감량을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예측하였다.
  • 따라서 철도변에서 발생된 소음이 주변 지역으로 전달되는 소음 전파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방음시설이 설치된다. 본 연구에서는 방음시설 설치에 있어 방음시설의 중량과 외부 유동에 의한 풍하중을 저감시키며, 고층까지 소음 피해를 저감 할 수 있는세 가지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설계방향을 제시하는 동시에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효과를 예측하였다.
  • 종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철도변 소음 저감을 위해 설치되는 방음시설 설계에 있어, 고층 건물의 방음효과, 경량화 및 풍하중 저감의 세 가지 목표를 고려한 방음시설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되는 설계 방향에 대해 검토하였다[6]. 추가적으로 예상 되는 음향학적 문제를 고려하여 인근 건물의 높이 별 균형 있는 소음 저감 효과가 존재할 수 있도록 개선안을 검토하였다.
  • 종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철도변 소음 저감을 위해 설치되는 방음시설 설계에 있어, 고층 건물의 방음효과, 경량화 및 풍하중 저감의 세 가지 목표를 고려한 방음시설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되는 설계 방향에 대해 검토하였다[6]. 추가적으로 예상 되는 음향학적 문제를 고려하여 인근 건물의 높이 별 균형 있는 소음 저감 효과가 존재할 수 있도록 개선안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방음시설의 소음 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광음향기법 상용소프트웨어인 RAY NOISE를 사용하였다. 광음향기법은 기하음향학(geometrical acoustics)을 기본원리로 하며 광파(light wave)를 광선(light ray)으로 가정하는 것과 같이 음파(sound wave)를 음선(sound ray)으로 가정한다. Fig.
  • 소음원은 보기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만을 고려하였으며, 소음원 위치는 차륜의 중앙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20km/h로 주행하는 철도로 가정하고 있으며 터널형 방음벽 설치에 따른 환경 소음 예측 시 사용된 철도 차량의 소음원은 Fig. 3과 같다.
  • 소음원의 음향파워 증가량은 식 (1)과 같이 열차 속도 증가분에 상용로그 취하여 증가하였다. 소음원은 보기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만을 고려하였으며, 소음원 위치는 차륜의 중앙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20km/h로 주행하는 철도로 가정하고 있으며 터널형 방음벽 설치에 따른 환경 소음 예측 시 사용된 철도 차량의 소음원은 Fig.
  • 해석 시 유속은 서울·경기 지역에 해당하는 기본풍속 30m/s, 모델의 좌측으로부터 유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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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철도 변 거주 인구는 몇명으로 추산되나? 철도기술 발전에 따른 철도 주행 속도 증가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철도 소음피해 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 철도 변 거주 인구는 약 45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60dB(A) 이상의 철도 소음 노출로 인한 피해 인구는 약 17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는 전 인구수 대비 3% 수준이며, 철도 변 거주인구의 1/3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1].
철도 소음 저감 대책 중 가장 이상적인 것은? 이에 따라 철도 소음 노출 피해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철도 소음 저감 대책의 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다[2]. 철도 소음 저감 대책에 대한 가장 이상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은 소음원 자체를 저감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지만 이는 설계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실직적인 제약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음 전달 경로를 차단하거나 방해하는 대안인 방음시설이 설치된다. 방음시설이란 교통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충분한 소리의 흡음 또는 차단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치하는 시설을 말하며, 방음시설은 방음벽, 방음터널, 방음둑 등으로 구분된다[3].
교통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시설 중 방음벽은 무엇인가? 방음시설이란 교통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충분한 소리의 흡음 또는 차단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치하는 시설을 말하며, 방음시설은 방음벽, 방음터널, 방음둑 등으로 구분된다[3]. 대표적인 방음시설인 방음벽은 철로 변에 흡음 효과가 뛰어난 재료로 벽을 구성하여 소음 방사를 차단하는 방음시설로서, 일반적으로 평단 구간의 방음벽 설치 시 약 7 층까지 효과가 있다. 방음터널은 공동주택 고층화에 따른 방음벽 설치 높이의 한계에 대한 대안 중 하나로, 방음벽의 구조에 지붕 형태가 추가된 구조로서 소음 차단 범위가 증가하는 이점이 있으나, 교량과 같이 지반이 아닌 장소에 설치되는 경우 방음벽에 비해 추가적인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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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J. Kang, W.S. Lee, J.W. Lee, Y.C. Kim, et al. (2002)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population exposed to transportation noise (II), Report of NIER. Korea,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Vol.24, pp. 259-275. 

  2. Ministry of environment, Achieved at www.noiseinfo.or.kr/index.jsp (Accessed 15 March 2015). 

  3.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Guidelines on noise barrier performance and construction. 

  4. H.S. Na, Y.G. Kim, T.R. Seong (1999) Reduction of traffic noise using soundproof tunnel, Proceedings of the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75-80. 

  5. B.S. Kim, T.K. Lee, S.I. Han, D.Y.Y, et al. (2010) Counter plan for reduction of Elevated Railway Bridge Noise,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6-12. 

  6. B. Kotzen (2009) Environmental Noise Barriers: A Guide to Their Acoustic and Visual Design, Taylor & Francis, London, England, pp. 1-264. 

  7. Raynoise revision 3.1 users manual, LMS International. 

  8. Yooshin co., Ltd. (2014) Technology development for railway lightweight tunnel,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9. T.-M. Kim, J.-S. Kim (2014) Analysis of Aerodynamic Noise at Inter-coach Space of High Speed Trains,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7(4), pp. 100-108. 

  10. ADINA basic training (2014) ableMAX company. 

  11. J.W. Yoon, Y.C. Kim, K.M. Kim, K.S. Jang et al.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ir-passing soundproofing wall, Proceedings of the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658-663.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Standard on building structure. 

  13. S.J. Jeong (2012) A study on air pollution dispersion around single windbreak and combination of hill and windbreak using CFD model, Korean Journal of Odor Research and Engineering, 11(1), pp.15-23. 

  14. ESI(2014) VA ONE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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