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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소음/진동 저감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고효인
참여연구자 박길배 , 김재철 , 권세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3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17855
과제고유번호 1615009367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9-11-30
키워드 저소음선로.저소음교량.견인전동기.스킬소음.플로팅궤도.

초록

○ 철도 선로변 지속가능 저소음화 기술 개발
- 저소음 선로기술 개발 (레일음향조도 자동탐지 및 저감장치,레일진동소음 저감기술, 레일 근접 저상 방음장치, 경량방음터널기술)
- 강교량 저소음화 기술 개발 (저소음강교량궤도(상판), 저소음 강합성 하로교 단면)
○ 전동차 소음저감기술 개발
- 전동차 저소음 차량설계기술
- 전동차 부품 저소음화(견인전동기, 구동기어, 냉방)
○ 철도 스킬소음 저감기술 개발
- 급곡선부 스킬소음 저감기술 개발(방음레일, 공명형 방음판)
- KTX 저소음 제동마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6
  • 목차 ... 7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연구개발 목적 ... 8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0
  • 3. 연구개발 범위 ... 15
  • 제2장.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9
  • 1. 1세부 철도 선로변 지속가능 저소음화 기술 개발 ... 19
  • 2. 2세부 전동차 소음저감 기술개발 ... 141
  • 3. 3세부 철도 스킬소음 저감기술 개발 ... 246
  • 4. 4세부 역사구조물 소음/진동 저감기술 개발 ... 260
  • 제3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281
  • 1. 목표 달성도 ... 281
  • 2. 관련 분야 기여도 ... 284
  • 제4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289
  • 1. 레일 진동/방사소음 저감기술 개발 ... 289
  • 2. 레일 근접형 저상 방음장치 ... 289
  • 3. 운행선 급속교체 가능한 강교량 저소음 궤도구조 개발 ... 289
  • 4. 저소음 성능이 우수한 철도교량 단면 및 방진재료 철도교량 적용기술 개발 ... 289
  • 5. 철도진동소음 DB 개발 및 DB 와 연계한 진동/구조소음 평가기법 개발 (핵심성과 F) ... 289
  • 6. 경량방음터널 기술 ... 290
  • 7. 저소음 차량설계 기술 ... 290
  • 8. 전동차용 저소음 견인전동기 ... 291
  • 9. 전동차용 저소음 구동기어 ... 291
  • 10. 전동차용 저소음 냉방기 ... 292
  • 11. 곡선부 스킬소음 저감방안 ... 293
  • 12. KTX 저소음 제동패드 ... 293
  • 13.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궤도 기술 ... 293
  • 부록. 참고 문헌 ... 295
  • 끝페이지 ... 304

표/그림 (30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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