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하상퇴적이 심한 사행하천에서의 월류로 인한 침수피해와 제방 세굴 및 제방유실에 대한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구조적 대안으로, 준설이 얻을 수 있는 수리학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사행사천 구간에서의 수리해석을 위해 2차원 수리해석 모형인 RMA-2 모형을 선정하였고, 준설 전의 현재 단면과 준설 후의 가정 단면을 GIS tool을 이용하여 구현한 후 2차원 유한요소격자를 구성하여 모형을 구동하였다. 준설 전 후에 대해 계산된 수위, 수심, 유속, 그리고 소류력을 현재의 계획홍수위와 비교하였고, 편수위가 발생한 지점에서 최대홍수위를 비교 분석한 결과 계획홍수위 대비 최대 0.58m의 수위저감 효과를 나타내었다. 분석구간 내에 위치한 제방에서의 소류력은 전 구간에 대해 평균 42~67% 가량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하천 사행구간에 위치한 유수의 흐름을 방해하는 하상퇴적물의 준설이 만곡부에 위치한 제방에서의 월류 및 세굴에 대한 위험도를 저감시키고 주변 농경지의 침수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구조적 대책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하상퇴적이 심한 사행하천에서의 월류로 인한 침수피해와 제방 세굴 및 제방유실에 대한 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구조적 대안으로, 준설이 얻을 수 있는 수리학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사행사천 구간에서의 수리해석을 위해 2차원 수리해석 모형인 RMA-2 모형을 선정하였고, 준설 전의 현재 단면과 준설 후의 가정 단면을 GIS tool을 이용하여 구현한 후 2차원 유한요소격자를 구성하여 모형을 구동하였다. 준설 전 후에 대해 계산된 수위, 수심, 유속, 그리고 소류력을 현재의 계획홍수위와 비교하였고, 편수위가 발생한 지점에서 최대홍수위를 비교 분석한 결과 계획홍수위 대비 최대 0.58m의 수위저감 효과를 나타내었다. 분석구간 내에 위치한 제방에서의 소류력은 전 구간에 대해 평균 42~67% 가량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하천 사행구간에 위치한 유수의 흐름을 방해하는 하상퇴적물의 준설이 만곡부에 위치한 제방에서의 월류 및 세굴에 대한 위험도를 저감시키고 주변 농경지의 침수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구조적 대책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paper attempted to analyze the hydraulic effects that the dredging can take as an alternative to reduce possible damages of flooding due to the overflow of river levee in meandering rivers, where riverbed aggradation, seepage and erosion may occur. In order to make a hydraulic analysis in a sec...
This paper attempted to analyze the hydraulic effects that the dredging can take as an alternative to reduce possible damages of flooding due to the overflow of river levee in meandering rivers, where riverbed aggradation, seepage and erosion may occur. In order to make a hydraulic analysis in a section of meandering rivers, a two-dimensional hydraulic analysis model, RMA-2, was selected. The GIS was applied to construct two-dimensional finite element grids to consider the hydraulic conditions before and after dredging. The water surface elevations, depths, velocities, and tractive forces were compared before and after the dredging. The difference of water surface elevation between the inside and outside of river was turned out to be the maximum value of 0.58m under the design flood condition. It could be evaluated that the tractive force at the bank decreased about 42 to 67% on average for all the sections. These results could give valuable information that the dredging of the stream channel at the meandering sections decreased the risk of overflow, seepage and erosion of the banks. The methodologies given in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mitigating the flood damages in the surrounding farmlands.
This paper attempted to analyze the hydraulic effects that the dredging can take as an alternative to reduce possible damages of flooding due to the overflow of river levee in meandering rivers, where riverbed aggradation, seepage and erosion may occur. In order to make a hydraulic analysis in a section of meandering rivers, a two-dimensional hydraulic analysis model, RMA-2, was selected. The GIS was applied to construct two-dimensional finite element grids to consider the hydraulic conditions before and after dredging. The water surface elevations, depths, velocities, and tractive forces were compared before and after the dredging. The difference of water surface elevation between the inside and outside of river was turned out to be the maximum value of 0.58m under the design flood condition. It could be evaluated that the tractive force at the bank decreased about 42 to 67% on average for all the sections. These results could give valuable information that the dredging of the stream channel at the meandering sections decreased the risk of overflow, seepage and erosion of the banks. The methodologies given in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mitigating the flood damages in the surrounding farm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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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분석지역에 대한 경계조건을 부여하고자 MLTML(2010)에서 제시된 계획홍수량 및 계획홍수위를 고려하여 각각 상류단 및 하류단 경계조건으로 부여하고자 하였다. 검토 결과 분석지역1,2의 계획홍수량은 3,070m3/sec 였고, 지류 합류지점을 지난 후에 위치한 분석지역3의 계획홍수량은 3,180m3/sec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행하천에 대한 준설 전 · 후의 수리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2차원 수리해석 모형을 적용하고자 하였고, 유한차분법에 비해 경계처리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실무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하고자 하였다(Lee et al., 2007).
RMA-2에서는 소류력에 대한 계산결과를 직접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소류력에 관한 이론을 적용하여 모의결과를 바탕으로 소류력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물과 접촉하는 윤변에서 흐름에 의해 유발되는 힘을 나타내는 소류력은 물이 수로와 접촉하면서 흐르는 단위면적당 힘을 의미하며 다음의 식 (4)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연구자들에 의해 만곡부에서의 피해 원인 및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준설로 인한 만곡부에서의 피해저감 효과를 2차원 수리해석 모형에 의해 구체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하상퇴적이 심한 감천 사행구간에 대해 2차원 수리해석을 실시하여 1차원 부등류 해석에 의한 계획홍수위와 비교/검토하고, 그에 따른 대책으로 하상 퇴적물을 제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홍수위 저감효과와 유속 및 소류력의 감소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하상퇴적이 심한 하천 사행구간에서의 홍수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구조적 대안으로, 준설이 얻을 수 있는 수리학적 효과를 2차원 수리해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본 논문으로부터 얻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2004). 본 논문에서는 하천 만곡부에서 홍수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여러 대책들 중 하도 준설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준설 전 · 후에 대한 만곡부의 수리학적 흐름특성을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였다.
이러한 월류 및 제방 침식 위험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써 본 논문에서는 만곡구간에 위치한 하상퇴적물을 준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피해저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각 만곡부의 우안 또는 좌안 측으로 불규칙하게 축소되어 형성된 유로를 준설로 인하여 통수능을 확보함으로써, 제방에서의 침식위험도 감소효과와 제내지에 위치한 농경지의 침수피해 위험도의 저감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월류 및 제방 침식 위험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써 본 논문에서는 만곡구간에 위치한 하상퇴적물을 준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피해저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각 만곡부의 우안 또는 좌안 측으로 불규칙하게 축소되어 형성된 유로를 준설로 인하여 통수능을 확보함으로써, 제방에서의 침식위험도 감소효과와 제내지에 위치한 농경지의 침수피해 위험도의 저감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확인 결과 준설구간 내에는 하천기본계획상의 측점 번호를 기준으로 각각 3개의 단면을 포함하고 있었고, 본 논문에서는 1번 준설구간에 대해 7~9, 2번 준설구간에 대해 4~6, 그리고 3번 준설구간에 대해 1~3의 국지 단면번호를 부여하였다. 각 구간에서의 준설 후의 단면은 그림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하도에서의 저수위를 최저 준설고로 설정하였고, 식생대를 제외한 사구지역만을 준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하천기본계획상의 측점 단면을 기준으로 100m 간격으로 단면을 보간하여 생성하였고, 각 단면에서의 저수위의 정보를 이용하여 준설 영역 및 준설 단면을 생성하였다.
제안 방법
2차원 수리모형의 지형 입력자료 구축을 위해 2차원 유한요소 격자망을 분석지역에 대해 구성하였다. 분석지역은 각 준설구간을 포함하는 3개 구간의 만곡부에 대해 각각 구축하였고, 직선구간으로 유입 및 유출되는 지점을 상하류단 경계지점으로 설정하였다.
각 만곡부에 대해 분석된 2차원 수리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구간 내에 위치한 위험제방에서의 침식에 대한 위험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제방구간의 소류력을 검토하였다.
Marsh porosity 기법은 주어진 마른하도상태가 되었을 때 주어진 영역에서 또다른 요소를 삽입하여 작은 량의 유량을 제시한 후 계산하는 점에서 요소를 완전히 제거하게 되는 요소제거기법과는 차이를 가지게 되며 좀더 실제적인 모의가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본 기법을 사용함으로서, 마른상태가 되어지는 절점에 대한 합당한 값들을 모형 내에서 계산해서 입력하게 되어진다. 급격한 흐름의 변화로 인한 계산의 발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네 개의 매개변수 값들에 대해서 마른하도가 되는 수심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입력을 함으로서 계산상의 발산을 방지할 수도 있다.
따라서 GIS 도구를 이용하여 하상퇴적물의 준설 전 · 후에 대한 지형정보를 입력자료로 구성함으로써, 준설로 인한 수리학적 영향을 RMA-2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검토 결과 분석지역1,2의 계획홍수량은 3,070m3/sec 였고, 지류 합류지점을 지난 후에 위치한 분석지역3의 계획홍수량은 3,180m3/sec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류단 경계수위 지정을 위해 각 분석지역 별로 최하류부에 위치하는 계획홍수위 산정지점을 확인하였고, 각 지점에 대한 계획홍수위를 하류단 경계조건으로 부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감천 내 사행구간 3개의 지역을 선정하여 하상퇴적물 제거 전 · 후에 대한 2차원 수리영향을 분석하였다.
하천에서의 사행도는 유로중심부의 길이를 사행파장으로 나눈값으로 정의되는데 일반적으로 사행도가 클수록 홍수시 만곡으로 인한 유수의 집중으로 제방의 위험도를 증가시키게 된다. 본 연구의 분석구간에는 총 4개의 제방이 위치하고 있는데, 첫 번째 만곡구간은 사행도가 1.86에 달하는데 고수부지로 인하여 유로가 우안측으로 불규칙적으로 형성되어 1번 제방에서 편수위 및 세굴이 발생하고 있고, 두 번째 만곡 구간은 사행도가 2.22에 달하는데, 고수부지로 인하여 유로가 좌안측으로 불규칙적으로 형성됨으로써 3번 제방의 월류 및 세굴에 대한 위험도를 증가시키고 있다. 또한 직선구간에서 만곡부로 접어드는 세 번째 만곡구간의 사행도는 1.
2차원 수리모형의 지형 입력자료 구축을 위해 2차원 유한요소 격자망을 분석지역에 대해 구성하였다. 분석지역은 각 준설구간을 포함하는 3개 구간의 만곡부에 대해 각각 구축하였고, 직선구간으로 유입 및 유출되는 지점을 상하류단 경계지점으로 설정하였다. 하류단 경계조건부여를 위해 하천기본계획상의 측량단면을 각 분석구간의 최하류단으로 설정하였다.
분석지역의 지형정보를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각 격자 절점간의 간격을 10~15m로 유지하였으며, 앞서 구축된 TIN을 이용하여 2차원 유한요소 격자의 절점에 대한 고도 정보를 갱신함으로써 하상준설 전 · 후에 대한 하천지형을 각각 반영하였다.
이를 위해 준설 전 · 후에 대한 만곡부의 수리학적 흐름특성을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였다.
준설 전 · 후에 대해 각각 구축된 단면은 ArcGIS 환경하에서 HEC의 GeoRAS를 연동하여 해석함으로써 정교한 하도망을 구성한 후 공간 데이터로 변환하였으며, 3D Analyst Tool을 이용하여 준설 전 · 후에 대한 TIN을 각각 생성하였다.
첫째, 사행하천에 대한 준설 전 · 후의 수리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2차원 수리해석 모형인 RMA-2 모형을 적용모형으로 선정하였고, 준설 전의 현재 단면과 가정된 준설 후의 단면을 GIS tool을 이용하여 TIN으로 구현한 후 2차원 유한요소 격자를 구성하여 지형 입력자료를 구축하였다.
분석지역은 각 준설구간을 포함하는 3개 구간의 만곡부에 대해 각각 구축하였고, 직선구간으로 유입 및 유출되는 지점을 상하류단 경계지점으로 설정하였다. 하류단 경계조건부여를 위해 하천기본계획상의 측량단면을 각 분석구간의 최하류단으로 설정하였다.
각 구간에서의 준설 후의 단면은 그림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하도에서의 저수위를 최저 준설고로 설정하였고, 식생대를 제외한 사구지역만을 준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하천기본계획상의 측점 단면을 기준으로 100m 간격으로 단면을 보간하여 생성하였고, 각 단면에서의 저수위의 정보를 이용하여 준설 영역 및 준설 단면을 생성하였다. 준설 전 · 후에 대해 각각 구축된 단면은 ArcGIS 환경하에서 HEC의 GeoRAS를 연동하여 해석함으로써 정교한 하도망을 구성한 후 공간 데이터로 변환하였으며, 3D Analyst Tool을 이용하여 준설 전 · 후에 대한 TIN을 각각 생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3개 구간에 대한 준설 전 · 후의 지형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각 준설지역 내에 위치한 MLTML(2010) 상의 하천단면을 고려하였다.
이론/모형
각 분석지역에 대한 준설 전 · 후의 수리학적 영향을 분석하고자 RMA-2 모형을 이용하여 2차원 수리해석을 실시하였다.
즉, 2차원 유한요소모형이 수평으로 움직이는 흐름경계를 모의하고, wet/dry에 대해서 격자유역을 허용하며 이러한 두 가지 상태에서 부드러운 천이영역을 모의할 수 있어야만 한다(Hicks and Steffler, 199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효율적인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RMA-2 모형을 적용모형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각 분석지역에 대한 경계조건을 부여하고자 MLTML(2010)에서 제시된 계획홍수량 및 계획홍수위를 고려하여 각각 상류단 및 하류단 경계조건으로 부여하고자 하였다. 검토 결과 분석지역1,2의 계획홍수량은 3,070m3/sec 였고, 지류 합류지점을 지난 후에 위치한 분석지역3의 계획홍수량은 3,180m3/sec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류단 경계수위 지정을 위해 각 분석지역 별로 최하류부에 위치하는 계획홍수위 산정지점을 확인하였고, 각 지점에 대한 계획홍수위를 하류단 경계조건으로 부여하였다.
넷째, 준설이 사행구간에 위치한 제방의 세굴에 대한 위험성을 경감시키는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총 4개소의 제방 구간에 대한 소류력을 검토한 결과 준설 후의 소류력이 준설 전보다 1.2kg/m2~1.63kg/m2 정도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최대소류력 값이 나타난 지점도 1.63kg/m2~4.73kg/m2 정도의 감소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하천 사행구간에 위치한 유수의 흐름을 방해하는 하상퇴적물의 준설이 만곡부에 위치한 제방에서의 월류 및 세굴에 대한 위험도를 저감시키고 주변 농경지의 침수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구조적 대책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준설 전에 대한 2차원 수리해석 결과, 만곡부로 인해 발생한 편수위로 제방 지점에서의 수위가 하천기본계획의 계획홍수위 보다 더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고,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하천의 만곡상태 등에 따라 제방에서의 여유고 부족 및 월류 위험이 충분히 증가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준설 후에 계산된 홍수위, 홍수심, 그리고 유속은 준설 전보다 대체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제방지점에서의 수위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만곡부 또한 수위감소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하천의 만곡에 따른 여유고 부족 및 월류에 대한 높은 위험도를 준설이라는 구조적 대책을 통해 저감시켜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준설 후에 계산된 홍수위, 홍수심, 그리고 유속은 준설 전보다 대체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제방지점에서의 수위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만곡부 또한 수위감소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하천의 만곡에 따른 여유고 부족 및 월류에 대한 높은 위험도를 준설이라는 구조적 대책을 통해 저감시켜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준설 후에 계산된 홍수위, 수심, 유속, 그리고 소류력은 그림 11, 12, and 13과 표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대체로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 구간에 걸쳐 홍수위의 경우 1번 준설구역에서 약 0.07~0.34m, 2번 준설구역에서 약 0.03~0.58m, 그리고 3번 준설구역에서 0.04~0.29m의 저감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8~9번 단면에서 우안의 수위가, 4~6번 단면에서 좌안의 수위가 더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아 만곡부에서의 수위 감소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하천의 만곡에 따른 여유고 부족 및 월류에 대한 높은 위험도를 준설이라는 구조적 대책을 통해 어느 정도 저감시켜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69kg/m2까지 감소하였다. 제방 전구간에 걸친 소류력의 평균값은 준설 전 2.69~3.69kg/m2에서 준설 후 1.19~2.49kg/m2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아 각 분석지역에서의 하도준설이 유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만곡부의 제방에 가하는 부담을 크게 경감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침식작용으로 인해 지속적인 세굴피해를 입어 온 1번, 3번, 그리고 4번 제방의 최대 소류력 값이 크게 감소된 것으로 보아, 적절한 범위의 하상 퇴적물 준설이 제방의 세굴 및 유실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준설 전의 2차원 수리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산정된 각 단면에서의 평균홍수위는 하천기본계획의 계획홍수위와 대체로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만곡부로 인해 발생한 편수위로 제방 지점에서의 수위가 계획홍수위보다 더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준설 전후에 대한 유속의 변화양상은 표 4에 나타나 있는데 준설전의 최대유속은 2.78∼4.23m/s였으나 준설후에는 2.26∼3.76m/s로 나타나 준설로 인한 유속의 감소가 나타났고, 이에 따라 소류력의 감소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위험제방이 위치하고 있는 3번 단면의 우안, 5번 단면의 좌안, 그리고 9번 단면의 우안에서의 수위가 계산된 단면구간의 평균수위 및 계획홍수위보다 0.13~0.63m가량 높게 나타나 제방 월류에 대한 위험도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49kg/m2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아 각 분석지역에서의 하도준설이 유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만곡부의 제방에 가하는 부담을 크게 경감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침식작용으로 인해 지속적인 세굴피해를 입어 온 1번, 3번, 그리고 4번 제방의 최대 소류력 값이 크게 감소된 것으로 보아, 적절한 범위의 하상 퇴적물 준설이 제방의 세굴 및 유실피해를 저감시키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위험제방 전 구간에서의 소류력을 검토한 결과를 그림 14에 도시하였고, 소류력 값을 표 5에 나타내었다. 표 5에 제시된 바와 같이 준설 후의 소류력이 준설 전보다 평균적으로 약 42~67% 가량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준설 전 최대 3.
3개 구간에 대한 준설 전 · 후의 지형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각 준설지역 내에 위치한 MLTML(2010) 상의 하천단면을 고려하였다. 확인 결과 준설구간 내에는 하천기본계획상의 측점 번호를 기준으로 각각 3개의 단면을 포함하고 있었고, 본 논문에서는 1번 준설구간에 대해 7~9, 2번 준설구간에 대해 4~6, 그리고 3번 준설구간에 대해 1~3의 국지 단면번호를 부여하였다. 각 구간에서의 준설 후의 단면은 그림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하도에서의 저수위를 최저 준설고로 설정하였고, 식생대를 제외한 사구지역만을 준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행구간의 유수의 흐름은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산지가 국토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지형학적 특성상 우리나라 대다수의 하천은 많은 수의 사행구간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사행구간에의 유수의 흐름은 자연하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 기하학적 흐름 특성 중 하나이지만, 만곡부에서의 원심력에 의한 편수위의 발생 및 유속 증가로 인한 제방 세굴 및 침식 등 다양한 수공학적 문제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Shim et al., 2004).
하천 만곡부에서 홍수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이 있는가?
하천 만곡부에서 홍수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대책은 만곡부 제방의 세굴 및 침식을 저감시킬 수 있는 사석호안공 등의 보호시설물의 설치, 여유고 확보를 위한 제방고의 증가, 그리고통수능 확보를 위한 하상 준설 등이 있다. 하도 직선화를 통해 하도의 만곡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홍수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하도의 직선화는 상류부의 위험을 하류부로 전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바람직한 대책이라 할 수 없다(Shim et al.
사행구간은 홍수시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 2004). 특히 홍수시에는 높은 유량이 하천으로 유입되면서 수위와 유속이 더욱 증가되어, 만곡부 외측에서의 원심력에 의해 더 높은 수위와 유속이 형성된다. 이는 세굴로 인한 제방의 파손 및 도로의 유실, 그리고 제방 붕괴로 인한 제내지 범람 등의 피해를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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