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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 게임 엔진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제작 기법 연구 -Construct2 엔진을 활용한 게임 제작 사례 중심으로-
HTML5 Game Engine Mobile Game Development Technique Research -Focused on the Development case using Construct2 Engin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6, 2015년, pp.183 - 190  

이대희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정의준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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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ruct2는 영국 게임 엔진 제작 회사 Scirra에서 개발한 Html5을 기반으로 한 2D 게임 엔진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Construct2 게임 엔진은 2D 게임 엔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력과 인지도가 높은 엔진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엔진을 바탕으로 제작 된 '콩빈&도미노'는 물리기술을 활용한 도미노 방식의 캐쥬얼 게임으로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하여 상용화 된 모바일 게임이다. '콩빈&도미노'의 제작 과정의 사례와 함께 게임 엔진 품질 평가를 진행하여 더 좋은 콘텐츠 생산에 기여할 수 있는 게임 엔진 활용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향후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게임 콘텐츠 제작에 더 용이할 수 있는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하여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ruct2 Game Engine is development by in United Kingdom production company Scirra. Construct 2 game engine to be used globally, the most excellent technical strength and visibility in the 2D game engine has grown to high engine. The game engine created by the 'Kongbin&Domino'. 'Kongbin&Domino' 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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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게임 제작 툴 및 엔진이 개발 되고 시중에 출시 되었지만 이 중 Construct2는 타 엔진에 비해 WebGL의 가속버전이 우수한 결과가 나타냈기에 Constrcut2를 활용한 게임 제작 사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Construct2를 활용한 ‘콩빈&도미노’ 제작 과정을 진행하고, 엔진의 품질평가를 ISO/IEC 9126를 기반으로 게임 제작 과정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 선행 연구에서도 개발 초기부터 사용자의 활용성이 높은 기술 유형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기획되어진 엔진은 더 많은 게임 개발과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다양성을 넓힐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게임 산업의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여 게임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에 게임을 쉽게 개발 할 수 있는 Construct2 엔진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게임을 효과적으로 게임을 개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Constrcut2는 1인 게임 개발자가 개발한 콩빈& 도미노의 게임 개발 능력이 뛰어난 개발자는 아니어도 게임 개발 및 출시를 진행하는 결과를 가질 수 있었으며, 이러한 사례는 게임 개발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및 개발자에게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에 대해서 품질평가와 함께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국내 게임 엔진 산업을 위한 해외에서 검증된 엔진 구조와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갖추어진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 엔진 제작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나아가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단순 공정을 통한 누구나 쉽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게임 개발 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다양한 측면의 연구와 공조가 필요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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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nstruct2는 무엇인가? Construct2는 영국 게임 엔진 제작 회사 Scirra에서 개발한 Html5을 기반으로 한 2D 게임 엔진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Construct2 게임 엔진은 2D 게임 엔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력과 인지도가 높은 엔진으로 성장했다.
콩빈&도미노는 어떤 장르의 게임인가? Construct2 게임 엔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모바일 게임 ‘콩빈&도미노’를 제작하였다. ‘콩빈&도미노’는 물리기술을 활용한 캐주얼 장르의 도미노 게임이며 캐릭터와 사물이 충돌하여 발생하는 물리적인 힘을 이용하여 이동 경로의 방해물을 제거하고 콩빈이가 목표 지점에 도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이다. 폭탄 괴물에서 잡힌 콩순이를 구출하기 모험을 떠나는 콩빈의 모험 이야기를 담고 있는 퍼즐 게임으로 통신사 및 네이버, 구글, 애플 앱스토어 등 2013년에 출시되어 상용화가 이루어진 게임이다.
콩빈&도미노는 언제 출시되어 상용화되었는가? ‘콩빈&도미노’는 물리기술을 활용한 캐주얼 장르의 도미노 게임이며 캐릭터와 사물이 충돌하여 발생하는 물리적인 힘을 이용하여 이동 경로의 방해물을 제거하고 콩빈이가 목표 지점에 도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게임이다. 폭탄 괴물에서 잡힌 콩순이를 구출하기 모험을 떠나는 콩빈의 모험 이야기를 담고 있는 퍼즐 게임으로 통신사 및 네이버, 구글, 애플 앱스토어 등 2013년에 출시되어 상용화가 이루어진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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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oon-Young Park Sung-Woo Shin Eun-Soo Jung Jong-Sik Woo "A study abut Quality Characteristics of Game Engine based on ISO/IEC 9126", Korea Game Society 2002. 

  2. Yong-HO Chang Won-Jo Joung "Technological regime, innovation of game engine as market transaction factors", Junal of Korea Game Society 2009. 

  3. yongbeom Bak, gyeonghui Gw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game production tools" Communications of KIISE Vol. 15 No. 8, 1997. 

  4. Anggit DwiHartano, Windha Mega Pradnya Dhuhita, Alfian Tinangon "PERANCANGAN GAME MULTIPLATFORM MENGGUNAKAN SCIRRA CONSTRUCT2 DAN HTML 5" Symposium National RAPI XIII 

  5. Theodor Wyeld, Zak Barbuto "Don't hide the code!: empowering novice and beginner programmers using a HTML game editor" 2014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Visualization 

  6. Yong-Ho Chang, Won-Jo Joung "A Impact of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up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2010. 

  7. DAE HEE LEE "HTML5, The New Era Where Everybody Develops and Publishes Games on their Own" Nexon Development Conference 2013. 

  8. http://ndc.nexon.com 

  9. http://www.scirr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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