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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 캔버스를 이용한 플랫폼 독립적인 게임의 구현
Platform Independent Game Development Using HTML5 Canva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12, 2014년, pp.3042 - 3048  

장석우 (Department of Digital Media, Anyang University) ,  허문행 (Department of Digital Media, 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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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차세대의 웹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 다양한 그래픽과 멀티미디어의 구현이 가능한 웹 앱 저작 기술인 HTML5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TML5에서 제공하는 캔버스를 활용하여 애플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등의 플랫폼에 의존적이지 않은 게임을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구현하는 게임은 캐릭터가 주변의 적들과 충돌하지 않기 위해서 상하좌우로 이동한다. 그리고 캐릭터가 적과 충돌하면 생존 게이지가 줄어들고, 하트 아이템을 먹으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게임이다. 향후에는 본 논문에서 개발된 게임에 보다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할 예정이며, 제스처 인식과 같은 컴퓨터 비전기술을 적용하여 게임을 수행하는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보다 다양화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HTML5 have drawn many people's attention since it is considered as a next-generation web standard and can implement a lot of graphic and multimedia-related techniques on a web browser without installing programs separately. In this paper, we implement a game independent of platforms, su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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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추세를 따라가면서, 세계적인 차세대 웹 표준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HTML5가 제공하는 가장 중용한 특징 중의 하나인 캔버스(canvas)를 최대한 활용하여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새로운 게임을 구현하고자 한다.
  •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다양한 API를 제공하며, 모바일 웹 환경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인 흐름에 맞추고, HTML5가 새롭게 제공하는 기능들 중의 하나인 캔버스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플랫폼들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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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가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동안 웹 브라우저 상에서 기본적인 문서를 표현하는데 사용자들에게 널리 사용되어왔던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나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많이 부족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TML은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사용하기 매우 용이하였으며 간단하다는 장점들 때문에 널리 이용되어 왔다.
HTML5가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HTML은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사용하기 매우 용이하였으며 간단하다는 장점들 때문에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모바일과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를 맞이하면서 HTML의 문서에도 고급 기능이 많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하기 위해서 새로운 기능으로 한층 더 개선된 HTML5가 등장하게 되었다[1,2].
HTML5란 무엇인가? HTML5는 웹 사이트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언어로 관심을 많이 끌고 있다. 일반적으로, HTML5는 웹 문서 제작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 다양한 그래픽과 멀티미디어의 구현이 가능한 웹 앱 저작 기술이다[3]. 그리고 애플의 iOS나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같은 특정한 운영체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플랫폼(platform) 독립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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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 Zhu, F. Zhang, W. Zhu, and Y. Zheng, "HTML5-based media player for real-time video surveillance," in 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gress on Image and Signal Processing, Chongqing, China, pp. 245-248, 2012. 

  2. S.-B. Lim, H.-M. Park, and C.-W. Lee, Introduction to HTML5 Web Programming, Life and Power Press, 2013. 

  3. C.-H. Nam and C.-G. Seo,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mobile web site using HTML5," Journal of Korean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 pp. 165-172, Jan. 2013. 

  4. D. Preuveneers, Y. Berbers, and W. Joosen, "The future of mobile e-health application development: exploring HTML5 for context-aware diabetes monitoring," Procedia Computer Science, vol. 21, pp. 351-359, 2013. 

  5. S.-U. Choi and M.-S.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ffective e-learning education contents considering multiplatform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 4, pp. 1-9, April 2012. 

  6. J.-T. Park, H.-S. Hwang, and I.-Y. Moon, "Implementation of smart TV application using HTML5 and health bicycle,"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8. no. 1, pp. 101-106, Feb. 2014. 

  7. T. Engelke, M. Becker, H. Wuesta, J. Keila, and A. Kuijper "MobileAR browser - a generic architecture for rapid ARmulti-level development,"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40, no. 7, pp. 2704-2714, 2013. 

  8. Y.-K. Kim and J.-H.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teleconference system based on hybrid web,"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2, no. 10, pp.437-444, 2013. 

  9. H. Prima Dewi Purnamasari and N. Syifana, "Clickable and interactive video system using HTML5,"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Networking, pp. 232-237, Feb. 2014. 

  10. M.-J. Kang, "A Framework Design for Developing Game Based on HTML5,"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pp. 219-220, vol. 21, no. 1, Jan. 2013. 

  11. S.-H. Park, Y.-D. Kim, and I.-Y. Moon, "Development of Coupon System for Youth's Experiential Learning Using QR Cod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1, pp.52-57, 2013. 

  12. X. Yan, L. Yang, S. Lan, and X. Tong, "Application of HTML5 multimedia,"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Processing, pp. 871-874, Au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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