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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6, 2015년, pp.771 - 797
이경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 최나영 (이화여자대학교) ,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musically gifted students'needs in order to develop the gifted curriculum in music. The survey was carried out with 103 musically gifted students who are being educated in institutes for the gifted. The survey asked the needs about components of the gifted cu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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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영재교육에 있어서 학생을 어떠한 음악영재로 성장시킬 것인가의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 음악영재교육에 있어서 학생을 어떠한 음악영재로 성장시킬 것인가의 문제는 중요하다. 이는 교육을 통해 음악영재에게 어떠한 능력, 음악영재성을 갖추도록 할 것인지의 문제와 연결 되고, 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의 설정이 곧 음악영재교육의 목적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음악영재성을 규명하고 음악적인 재능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선정에 반영해야 한다. | |
요구란? | 요구(need)란 현재의 상태나 수준, 바라고 원하는 이상적인 소망상태나 수준간의 차이를 의 미한다. 이상적인 소망상태는 흔히 목적이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목적과 현재 실태, 또는 이상과 실제 간의 차이를 조사·분석하고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요구조사이다 (이성호, 2004). | |
조성기가 구분한 음악역량의 구분은? | 핵심역량 중심으로 국가 교육과정에 새롭게 접근하고자 하는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은 핵심역량을 지적능력, 인성(태도), 기술 등을 포괄하는 다차원적 개념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역량의 관점은 음악교육에서도 조명되는 가운데, 조성기(2011)는 음악역량을 음악기능, 음악활용능력, 음악이해 능력, 음악적 창의성, 음악학습능력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영재교육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를 음악영재의 역량들을 기반으로 추출하여 요구조사 문항에 포함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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