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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A Needs Assessment for Developing the Gifted Curriculum in Music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6, 2015년, pp.771 - 797  

이경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  최나영 (이화여자대학교) ,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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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음악영재들의 요구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음악영재교육기관에서 음악영재교육을 수혜하고 있는 음악영재 103명을 대상으로 음악영재교육과정의 요소 즉, 교육 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그리고 음악영재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했다. 요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음악영재 교육목표 중 '자기의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으며,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상당히 많은 항목에서 필요수준과 현재수준 간의 차이가 컸다. 교육내용에서 '클래스 피아노'와 '부전공실기', '음악 현장체험'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고, 고등학생은 중학생에 비해 '부전공 실기'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교육방법에서 음악영재들은 '학습자의 자율적 선택과 흥미를 추구하는 수업'과 '현장 수업'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교육평가에서는'학생들 서로에 대한 상호평가'와 '그룹별로 협동해서 공동의 작품이나 연주에 대한 평가'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그리고 음악영재들은 '실기실/실습실(연습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특히 고등학생들은 실기실뿐 아니라 '공연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음악영재교육과정을 개발할 때에는 이러한 점들을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musically gifted students'needs in order to develop the gifted curriculum in music. The survey was carried out with 103 musically gifted students who are being educated in institutes for the gifted. The survey asked the needs about components of the gifted cu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영재교육에 있어서 학생을 어떠한 음악영재로 성장시킬 것인가의 문제가 중요한 이유는? 음악영재교육에 있어서 학생을 어떠한 음악영재로 성장시킬 것인가의 문제는 중요하다. 이는 교육을 통해 음악영재에게 어떠한 능력, 음악영재성을 갖추도록 할 것인지의 문제와 연결 되고, 이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의 설정이 곧 음악영재교육의 목적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음악영재성을 규명하고 음악적인 재능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음악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선정에 반영해야 한다.
요구란? 요구(need)란 현재의 상태나 수준, 바라고 원하는 이상적인 소망상태나 수준간의 차이를 의 미한다. 이상적인 소망상태는 흔히 목적이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목적과 현재 실태, 또는 이상과 실제 간의 차이를 조사·분석하고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요구조사이다 (이성호, 2004).
조성기가 구분한 음악역량의 구분은? 핵심역량 중심으로 국가 교육과정에 새롭게 접근하고자 하는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은 핵심역량을 지적능력, 인성(태도), 기술 등을 포괄하는 다차원적 개념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역량의 관점은 음악교육에서도 조명되는 가운데, 조성기(2011)는 음악역량을 음악기능, 음악활용능력, 음악이해 능력, 음악적 창의성, 음악학습능력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영재교육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교육목표를 음악영재의 역량들을 기반으로 추출하여 요구조사 문항에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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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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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성혜 (2012). 음악영재교육과정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음악이론연구, 19, 140-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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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경진, 최진영, 최나영 (2013). 예술영재학교의 전공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조사. 서울: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7. 이경진, 최진영, 최나영 (2014).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교과목표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4(5), 807-827. 

  8.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이미경 (2010). 교육청 중심 음악영재 교육과정의 현황. 음악교육연구, 39, 157-182. 

  10. 이미경, 강병직 (2010).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1. 이성호 (2004).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서울: 학지사. 

  12. 정진원 (2008). 음악재능의 이해와 발견. 예술교육연구, 6(2), 7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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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조성기 (2011). 미래사회를 위한 초 . 중등학생의 음악 역량 연구. 음악교육공학, 12, 1-15. 

  17. 조형정 외 (2011). 예술영재 전문교육기관 및 교과과정 설립연구.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18. 한수연 외 (2006). 예술영재교육과정 연구.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19. Berrie, P. J. (1976). Needs assessment. Ankeny, Iowa: Area II Education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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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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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ulliard Pre-College (n.d.). Retrieved from 2014. 5. 13, www.juilliard.edu/youth-adult-programs/juilliard-pre-college 

  28. Yehudi Menuhin School. (n.d.). Academic. Retrieved from 2014. 4. 20, http://www.yehudimenuhinschool.co.uk/school/academ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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