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 A Structural Analysis on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전 충남 충북지역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의 리더십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평생교육의식과 생애핵심능력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통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 생애핵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전환과 그들의 삶에 필요한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함양을 위한 평생교육에 활용될 수 있으며,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평생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과 평생교육 운영에 현실감 있는 이론적 실천적 함의로서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대전 충남 충북지역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의 리더십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평생교육의식과 생애핵심능력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통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 생애핵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전환과 그들의 삶에 필요한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함양을 위한 평생교육에 활용될 수 있으며,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평생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과 평생교육 운영에 현실감 있는 이론적 실천적 함의로서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The subjects were 607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ourses of the lifelong educator in Daejeon, Chungnam and Chungbuk province. As the res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The subjects were 607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ourses of the lifelong educator in Daejeon, Chungnam and Chungbuk province. As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life core competencies. Second,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leadership. Third, university students' leadership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life core competencies. Forth, university students' leadership had mediating effect between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and life core competencies. In other words,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influences their leadership, and then it influences their life core competencies positively. These results can be used to change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and to develop their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In addition, the results present that their participation rate can be increased through continuous interest and participation after their graduation. The study has a realistic point to operate lifelong educator training courses and lifelong education of university, so it is meaningful to provide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developing lifelong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The subjects were 607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ourses of the lifelong educator in Daejeon, Chungnam and Chungbuk province. As the results of the study, first,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life core competencies. Second,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leadership. Third, university students' leadership had positive effects on their life core competencies. Forth, university students' leadership had mediating effect between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and life core competencies. In other words,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influences their leadership, and then it influences their life core competencies positively. These results can be used to change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and to develop their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In addition, the results present that their participation rate can be increased through continuous interest and participation after their graduation. The study has a realistic point to operate lifelong educator training courses and lifelong education of university, so it is meaningful to provide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developing lifelong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학교 평생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전환과 그들의 삶에 필요한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함양함으로서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평생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평생학습 참여율을 높일 수 있으며, 그들의 실제 삶에 필요한 생애핵심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들 선행연구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충북지역의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각 측정변인들 간의 판별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모든 변인들을 투입하고 전체적인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결과는 Table 4와 같이 최소 r=.
본 연구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개념적 틀을 구성하였다.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영역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 등 3개의 측정변인을, 리더십의 하위변인은 목표달성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 등의 5개의 측정변인을, 생애핵심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변인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 3개의 측정변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구조방정식 모형은 Fig.
본 연구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개념적 틀을 구성하였다.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영역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 등 3개의 측정변인을, 리더십의 하위변인은 목표달성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 등의 5개의 측정변인을, 생애핵심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변인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 3개의 측정변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측정변인들은 이론적 개념(잠재변인)의 다중지표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설계된 측정모형이 실재 이론적으로 적합한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한 관련 이론들을 근거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수집은 대전・충남・충북지역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리더십의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이석재 외[25]가 개발한 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목표달성능력 10문항, 재창조능력 10문항, 통솔력 10문항, 인간관계능력 10문항, 목적의식 10문항, 문항 수는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행연구에서 Cronbach's α값은 .
생애핵심능력의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이석재 외[25]가 개발한 생애핵심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의사소통능력 48문항, 문제해결능력 45문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5문항, 생애핵심능력을 진단하기 위한 문항 수는 총 1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행연구에서 Cronbach's α값은 .
평생교육의식의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최돈민 외[9]가 개발한 평생교육의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4문항,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 12문항,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 9문항,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행연구에서 Cronbach's α값은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을 위해 대전・충남・충북지역의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0 Program을 각각 사용하였으며 실증적인 인과관계를 추론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된 질문지 650부를 모두 회수하여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43부의 설문지는 분석대상에서 제외시킨 후 607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한 관련 이론들을 근거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수집은 대전・충남・충북지역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1.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상관분석과 신뢰도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그 다음 AMO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위해 측정모형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수집은 대전・충남・충북지역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1.0 Program과 AMOS 21.0 Program을 각각 사용하였으며 실증적인 인과관계를 추론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된 질문지 650부를 모두 회수하여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43부의 설문지는 분석대상에서 제외시킨 후 607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측정변인들은 이론적 개념(잠재변인)의 다중지표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설계된 측정모형이 실재 이론적으로 적합한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의 생애핵심능력에 대한 관련 변인들과의 구조적 관계는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검증에 의해 수용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생애능력과 관련된 측정모형에 대한 영향 요인들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결과는 Table 10과 같다.
리더십의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이석재 외[25]가 개발한 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목표달성능력 10문항, 재창조능력 10문항, 통솔력 10문항, 인간관계능력 10문항, 목적의식 10문항, 문항 수는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애핵심능력의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이석재 외[25]가 개발한 생애핵심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의사소통능력 48문항, 문제해결능력 45문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45문항, 생애핵심능력을 진단하기 위한 문항 수는 총 1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생교육의식의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최돈민 외[9]가 개발한 평생교육의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 4문항, 평생교육에 대한 가치 12문항,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 9문항,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러나 x2 값이 사례수의 영향에 민감한 적합도지수인만큼 다른 적합도지수를 추가적으로 확인한 결과는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CFI: .935, GFI: .928, AGFI: .917, IFI: .932, TLI: .921, RMR: .012, RMSEA: .063)를 보여주고 있음으로서 측정모형도 자료에 적절히 합치하는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리더십이 생애핵심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리더십은 생애핵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대학생의 리더십은 평생교육의식과 생애핵심능력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통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 생애핵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384)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생변인, 즉 매개변인인 리더십이 직접효과에서 생애핵심능력에 효과(1.122)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한 전체효과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생애핵심능력에 가장 큰 효과(.
따라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증진시키면 결국 생애핵심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리더십이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생애핵심능력에 리더십을 매개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변인들에 의하여 주요 변인들이 설명되는 변량은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학습역량이 57.3%, 성인학습자 생애능력이 85.9%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생애핵심능력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향상이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전문적인 기술들을 가르쳐야할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자는 대학생들에게 평생교육 차원에서 촉진자 및 지원자 역할을 함으로써 대학생의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생애핵심능력의 활용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대학생의 성공적인 생애핵심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리더십과 평생교육의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리더십이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대학생의 리더십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대학생의 리더십이 생애핵심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리더십은 생애핵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개인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갖추어 줄 수 있는 체계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필요한 것이다. 셋째, 평생교육 참여경험이 대학생들의 실제 삶에 적용 가능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아울러 실제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역량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높을수록 생애핵심능력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122)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한 전체효과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이 생애핵심능력에 가장 큰 효과(.957)를 주고 있으며, 그 다음은 리더십(.733)의 순으로 나타났다. 내생변인 즉 매개변인인 대학생의 리더십이 생애핵심능력에 효과(1.
이러한 연구결과는 [2,5-22,24]의 연구 등과 일치한 결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리더십, 생애핵심능력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첫째, 외생변인인 평생교육의식이 직접효과에서 리더십에 가장 큰 효과(.733)를 주고 있으며, 그 다음이 생애핵심능력(.573)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간접효과는 생애핵심능력에 효과(.384)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생변인, 즉 매개변인인 리더십이 직접효과에서 생애핵심능력에 효과(1.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충북지역 대학교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한계점과 생애능력의 4가지 범주인 기초 문제해결능력, 핵심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 중에서 핵심능력 만을 연구대상으로 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생애능력의 기초 문제해결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 변인을 모두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에 필요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등을 더욱 향상시킬 다양한 영역에서의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렇듯 정책적 지원과 대학생 평생교육 지원 등의 협력관계가 유지될 때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은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대학교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에서 대학생의 리더십과 생애핵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실제 삶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충북지역 대학교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한계점과 생애능력의 4가지 범주인 기초 문제해결능력, 핵심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 중에서 핵심능력 만을 연구대상으로 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생애능력의 기초 문제해결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 변인을 모두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에 필요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등을 더욱 향상시킬 다양한 영역에서의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교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향상으로 대학생의 실제 삶에 영향을 주어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통해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고,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갖추어 줄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함양에 대한 방안 마련으로 평생교육의 교육력 강화를 통해 대학생의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교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향상으로 대학생의 실제 삶에 영향을 주어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통해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고,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갖추어 줄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함양에 대한 방안 마련으로 평생교육의 교육력 강화를 통해 대학생의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평생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줄 것이다.
첫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다각도로 개발되고 운영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에 영향을 줌으로써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향상시켜 주어 대학생이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과 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애핵심능력이란 무엇인가?
생애핵심능력(life core competencies)이란 한 개인의 성공적인 수행(per-formance)을 예측하기 위하여 일상적인 삶의 다양한 국면(개인적, 경제적, 사회적)에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능력수준으로 생애발달단계별 특성을 지니며,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능력으로서 학습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그 학습은 정규교육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비정규교육체제 즉, 평생교육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24]. 따라서 생애핵심 능력은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진출 직전의 대학생들에 대한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진출 직전의 대학생들에 대한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생 시기는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자세를 정립하는데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깨달을 수 있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평생교육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생애핵심능력은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는가?
따라서 생애핵심 능력은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이다. 생애핵심능력은 기초 문제해결능력, 핵심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의 네 가지로 유형화 될 수 있다. 여기에서 생애핵심능력은 생애능력의 하나인 핵심능력을 의미하며,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26)
M. S. Lee,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about lifelong education of the reserv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chool of Lifelong master's thesis, 2004.
H. W. Jong, B. K. Park, S. W. Choi, I. K. Kang,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systems to support ability to form life management Status and Tasks".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2.
B. M. Min, D. G. Park, J. G. Park, J. C. Jeong,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PSI Consulting, 1998.
B. C. Kim, "Perception of parents of middle school lifelong education operations.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J. S. Kim, "An Empirical Study of Consciousness and Activation Strategy on Life-long Education: Centering Arou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11(3), 79-102, 2011.
J. M. Lee, "(The) Analysis of Woman's Consciousness on Lifelong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J. P. Lee, "Korean People Perceptions Towar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7(1), 19-40, 2001.
D. M. Choi, "Attitude survey lifelong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D. M. Choi, K. S. J, J. I. Byun, H. S. Lee. "A Study of the effect on the Lifelong Learning Attitude by the Adult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4), 231-263, 2004.
J. S. Choi, "Survey participants aware of the lifelong education utilizing school resource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1.
M. S. Park, S. H. Lim.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type, Competence, and Leadership on the Adult Lear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1), 31-54, 2014.
M. S. Park, S. H. Han, Y. M. Kim. "A Study of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Everyday Creativity, Leardership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Youth Welfare, 16(1), 197-225, 2014.
G. S. Lee, "Communication Type and Effective Leadership". Journal of Gyeongsang, 3(3), 5-14, 2011.
S. G. Lee, D. J. Lee, Y. E. Jang, D. K. Choi, G. H. S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cording to Styles of Leadership", Journal of Digital Fusion hybrid research, 8(4), 123-136, 2010.
Y. J. J, E. S. Choi, "A Study of Relations between a Philosophical Perspective and an Effective Leadership Style of an Adult Educator $\ss$ ased on Situational Leadership Mode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HRD, 5(2), 31-60, 2009.
Y. K. Kim, "(The)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Ch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9.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dult Learners' Recognized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1(1), 27-52, 2015.
M. S. Park, "The Impact on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Ability and Lecture Ability and Self Leadership and Adult Learners' Self-determin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HRD, 11(1), 1-20, 2015.
S. M. Park, A Study of the Communication styles of instructor and Learner's self-efficacy Influences in Education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Hany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Y. N. Youn, E. S. Choi.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the Adult Learners' Self Leadership levels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HRD, 4(2), 41-63, 2008.
C. D. Jeong, K. H. Kang,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ience and life ability of core analysis ability of the gifted: Communication Competence,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roun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2), 290-303, 2009.
H. S. You, "National level of life ability and learning systems, quality management standard Institute, 2004.
S. J. Lee, Y. K. Jang, H. N. Lee, K. Y. Park, "(A)Stud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Catherine, S. "Andragogy today: Ijac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6(4), 103-125, 200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