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
A Structural Analysis on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212 - 5222  

박명신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한상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전 충남 충북지역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의 리더십은 생애핵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평생교육의식과 생애핵심능력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을 통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시 생애핵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전환과 그들의 삶에 필요한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함양을 위한 평생교육에 활용될 수 있으며,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평생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의 평생교육사 양성과정과 평생교육 운영에 현실감 있는 이론적 실천적 함의로서 평생교육 발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consciousness of lifelong education, leadership and life core competencies. The subjects were 607 university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ourses of the lifelong educator in Daejeon, Chungnam and Chungbuk province. As the re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학교 평생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 전환과 그들의 삶에 필요한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을 함양함으로서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평생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평생학습 참여율을 높일 수 있으며, 그들의 실제 삶에 필요한 생애핵심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아직까지 이들 선행연구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 간의 구조적 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충남・충북지역의 대학교에서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참여경험이 있는 대학생 60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과 리더십 및 생애핵심능력의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애핵심능력이란 무엇인가? 생애핵심능력(life core competencies)이란 한 개인의 성공적인 수행(per-formance)을 예측하기 위하여 일상적인 삶의 다양한 국면(개인적, 경제적, 사회적)에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능력수준으로 생애발달단계별 특성을 지니며,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능력으로서 학습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그 학습은 정규교육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비정규교육체제 즉, 평생교육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24]. 따라서 생애핵심 능력은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이다.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진출 직전의 대학생들에 대한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진출 직전의 대학생들에 대한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생 시기는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과 자세를 정립하는데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하고 깨달을 수 있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대학생의 평생교육의식은 평생교육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생애핵심능력은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는가? 따라서 생애핵심 능력은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이다. 생애핵심능력은 기초 문제해결능력, 핵심능력, 시민의식, 직업특수능력의 네 가지로 유형화 될 수 있다. 여기에서 생애핵심능력은 생애능력의 하나인 핵심능력을 의미하며,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 S. Lee,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about lifelong education of the reserv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chool of Lifelong master's thesis, 2004. 

  2. H. W. Jong, B. K. Park, S. W. Choi, I. K. Kang,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3.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systems to support ability to form life management Status and Tasks".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2. 

  4. B. M. Min, D. G. Park, J. G. Park, J. C. Jeong,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PSI Consulting, 1998. 

  5. B. C. Kim, "Perception of parents of middle school lifelong education operations.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6. J. S. Kim, "An Empirical Study of Consciousness and Activation Strategy on Life-long Education: Centering Arou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11(3), 79-102, 2011. 

  7. J. M. Lee, "(The) Analysis of Woman's Consciousness on Lifelong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8. J. P. Lee, "Korean People Perceptions Towar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7(1), 19-40, 2001. 

  9. D. M. Choi, "Attitude survey lifelong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10. D. M. Choi, K. S. J, J. I. Byun, H. S. Lee. "A Study of the effect on the Lifelong Learning Attitude by the Adult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4), 231-263, 2004. 

  11. J. S. Choi, "Survey participants aware of the lifelong education utilizing school resource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1. 

  12. M. S. Park, S. H. Lim.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type, Competence, and Leadership on the Adult Lear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1), 31-54, 2014. 

  13. M. S. Park, S. H. Han, Y. M. Kim. "A Study of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Everyday Creativity, Leardership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Youth Welfare, 16(1), 197-225, 2014. 

  14. G. S. Lee, "Communication Type and Effective Leadership". Journal of Gyeongsang, 3(3), 5-14, 2011. 

  15. S. G. Lee, D. J. Lee, Y. E. Jang, D. K. Choi, G. H. S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cording to Styles of Leadership", Journal of Digital Fusion hybrid research, 8(4), 123-136, 2010. 

  16. Y. J. J, E. S. Choi, "A Study of Relations between a Philosophical Perspective and an Effective Leadership Style of an Adult Educator $\ss$ ased on Situational Leadership Mode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HRD, 5(2), 31-60, 2009. 

  17. Y. K. Kim, "(The)Effec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Chn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9. 

  18.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19.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dult Learners' Recognized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1(1), 27-52, 2015. 

  20. M. S. Park, "The Impact on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Ability and Lecture Ability and Self Leadership and Adult Learners' Self-determin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HRD, 11(1), 1-20, 2015. 

  21. S. M. Park, A Study of the Communication styles of instructor and Learner's self-efficacy Influences in Education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Hany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22. Y. N. Youn, E. S. Choi.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the Adult Learners' Self Leadership levels on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HRD, 4(2), 41-63, 2008. 

  23. C. D. Jeong, K. H. Kang,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ience and life ability of core analysis ability of the gifted: Communication Competence,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roun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2), 290-303, 2009. 

  24. H. S. You, "National level of life ability and learning systems, quality management standard Institute, 2004. 

  25. S. J. Lee, Y. K. Jang, H. N. Lee, K. Y. Park, "(A)Stud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03. 

  26. Catherine, S. "Andragogy today: Ijac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6(4), 103-125,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