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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 강박스 거더의 휨-뒤틀림 응력비에 따른 중간 다이아프램 간격
Spacing of Intermediate Diaphragms Horizontally Curved Steel Box Girder Bridges considering Bending-distortional Warping Normal Stress Ratio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6325 - 6332  

이정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기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임정현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최준호 (고려대학교 초대형구조기술연구소)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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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 박스 거더의 뒤틀림은 곡률 효과로 인하여 직선 박스 거더에 비하여 더욱 취약하지만, 국내 설계기준에서는 곡선 박스 거더의 중간 다이아프램 간격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 및 곡선 박스 거더의 선형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뒤틀림 응력을 고려한 중간 다이아프램의 간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에 이용한 대상 교량은 단경간곡선 박스 거더로써, 기존에 우리나라에서 건설되고 있는 교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개변수는 중간 다이아프램의 개수 1-6개, 곡률중심각은 0-30도, 지간장은 30m 및 60m, 플랜지의 폭과 높이는 2, 3m로 선정하였다. 휨-뒤틀림 응력비는 5%, 10%, 15%, 20%인 경우에 대해서 직선 및 곡선 박스 거더의 곡률 중심각 및 뒤틀림 응력비에 따른 적정 중간 다이아프램의 간격을 제시하였다. 또한, 해석 결과와 설계기준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중간 다이아프램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distortions of horizontally curved box girder are more susceptible than which of the straight girder due to curvature effect, current domestic design standards does not present spacing of intermediate diaphragms for the curved box girder. In this study, parametric studies for straight an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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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본 연구에서 검토한 단경간 폐합 강박스 거더는 합성 전상태의 단면을 이용하므로 비틀림 거동을 파악하기에는 이상적인 조건에서 중간 다이아프램 간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수평 브레이싱이 설치된 강 준폐합 단면 또는 강합성 폐합단면을 대상으로 한 박스거더의 뒤틀림 응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보다 실무 설계에 적합한 뒤틀림 응력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 단경간 박스 거더에 대한 중간 다이아프램의 경제적인 설치 간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실제 교량의 단면과 지간장 및 다양한 뒤틀림 응력비를 변수로 하여 3차원 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강박스 거더에 대하여 곡률반경에 따른 적정 중간 다이아프램 간격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 박스거더교량의 적정 중간 다이아프램의 간격을 제시하기 위하여, 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곡률 중심각, 뒤틀림응력비, 중간 다이아프램의 간격을 변수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가설 설정

  • 32N/cm와 집중하중 80kN을 33%가산하여 보수적으로 사용한 수치이다. 고정하중은 슬래브의 폭과 두께를 각각 7.2m, 25cm로 가정하여 등분포하중으로 재하하였다.
  • 단순박스거더교의 경우 지간은 30m-65m사이에서 주로 시공이 되고 있으며, 복부판 높이/지간길이 비는 1/20-1/30범위 내에서 시공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 모델의 적정한 폭과 높이를 2-3미터 내외로 가정하였다.
  • 해석 모델은 Table 1와 같이 거더의 길이는 30m-60m, 플랜지 폭은 2-3m, 복부판 높이는 2-3m로 실제 시공단면과 유사한 치수를 사용하였으며, 플랜지과 복부판의 두께는 10-20m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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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스 거더에 하중이 편재하게 되면 어떠한 응력이 발생하는가 만약 박스 거더에 하중이 편재하되면 거더 단면에는 뒤틀림으로 인한 단면의 변형과 함께 불균일한 응력인 뒤틀림 법선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단면의 변형은 박스 거더의 강성을 저하시키고 국부응력의 증대를 초래하게 되므로 이를 반드시 방지하여야 한다.
박스 거더는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가? 이는 강박스 거더가 I형 거더에 비하여 순수비틀림강성이 크기 때문이다. 반면에 박스 거더는 전형적인 박판구조물로써 볼 수있으며 응력분포의 불균일, 변형의 증대, 국부좌굴과 같은 불안정성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설계단계에서 부터 세심히 고려하여야 한다.
국내에서 교량에 주로 곡선 강박스 거더의 시공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도심지의 교통의 발달로 인하여 교통밀집지역이나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등에서 곡선교량이 많이 시공이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주로 이러한 교량 구조물에 곡선 강박스 거더의 시공이 이루지고 있다. 이는 강박스 거더가 I형 거더에 비하여 순수비틀림강성이 크기 때문이다. 반면에 박스 거더는 전형적인 박판구조물로써 볼 수있으며 응력분포의 불균일, 변형의 증대, 국부좌굴과 같은 불안정성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설계단계에서 부터 세심히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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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ASHTO. Guide Specifications for Horizontally Curved Steel Girder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Inc., Washington, D. C., 2003. 

  2.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Inc., Washington, D. C. 2012. 

  3. Hanshin Expressway Public Corporation. Guilelines for the design of horizontally curved girder bridges, Japan, 1988. 

  4.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Korea, 2010. 

  5. N. H. Park, Y. J. Choi, G. S. Yi, Y. J. Kang, "Distortional Analysis of Steel Box Girders", Steel Structures, 2(2002), pp. 51-58, 2002. 

  6. N. H. Park, Y. J. Choi, Y. J. Kang. Spacing of intermediate diaphragms in horizontally curved steel box girder bridges, Finite Element in Analysis and Design, 41, pp. 925-943, 2005. DOI: http://dx.doi.org/10.1016/j.finel.2004.12.006 

  7. Hiroshi. Nakai, C. H. Yoo, "Analysis and Design of Curved Steel Bridges", McGrawHill, 1988. 

  8.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Korea, 2012. 

  9.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Inc., Washington, D. C. 1993. 

  10.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Design Manual for Highway Bridges, Kore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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