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개념의 정립과 계획 요소 도출, 계획 체계의 구축에 있다. 탄소저감형 도시 재생 계획요소 도출을 위해 '도시재생' 계획요소와 '저탄소도시' 계획요소 간의 상호연관성 분석(Matrix Analysis)과 전문가 집단면접(FGI)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도출된 요소들을 재구조화시켜 계획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도출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 요소 및 체계의 적절성 및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심층사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는 총 5개 분야 37개의 요소로 설정되었고 검증단계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계획 체계 및 요소들은 선진 사례에서도 매우 핵심적으로 적용되어 있었으며 도시재생 및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효과도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탄소저감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의 적응과 완화(억제)의 측면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재생 측면에 적극적 효과를 보이는 요소들은 주로 공간구조 및 교통, 제도 및 프로그램에 관한 것들이었고 탄소저감 효과가 큰 요소들은 교통, 녹지 및 수자원, 에너지 및 자원 분야에 속해있었다. 또한, 현재와 같은 추세의 기후변화 및 화석에너지 고갈이 계속될수록 도시재생사업에서의 탄소감축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환경적'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적'측면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는 것을 분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개념의 정립과 계획 요소 도출, 계획 체계의 구축에 있다. 탄소저감형 도시 재생 계획요소 도출을 위해 '도시재생' 계획요소와 '저탄소도시' 계획요소 간의 상호연관성 분석(Matrix Analysis)과 전문가 집단면접(FGI)을 실시했고, 이를 통해 도출된 요소들을 재구조화시켜 계획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도출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 요소 및 체계의 적절성 및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심층사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는 총 5개 분야 37개의 요소로 설정되었고 검증단계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계획 체계 및 요소들은 선진 사례에서도 매우 핵심적으로 적용되어 있었으며 도시재생 및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효과도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탄소저감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의 적응과 완화(억제)의 측면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재생 측면에 적극적 효과를 보이는 요소들은 주로 공간구조 및 교통, 제도 및 프로그램에 관한 것들이었고 탄소저감 효과가 큰 요소들은 교통, 녹지 및 수자원, 에너지 및 자원 분야에 속해있었다. 또한, 현재와 같은 추세의 기후변화 및 화석에너지 고갈이 계속될수록 도시재생사업에서의 탄소감축은 지속가능한 개발의 '환경적'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적'측면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는 것을 분석할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clarify the concept of 'Low-carbon urban regeneration', to extract planning elements according to it, and to establish the planning system. In order to extract the elements, matrix analysis was conducted between planning elements of urban regeneration and Low-carbon cities, and th...
This study aims to clarify the concept of 'Low-carbon urban regeneration', to extract planning elements according to it, and to establish the planning system. In order to extract the elements, matrix analysis was conducted between planning elements of urban regeneration and Low-carbon cities, and the focus group interview(FGI) was used. Derived elements from this process were restructured for the new planning system. In addition, in-depth case analysis was performed to verify the suitability and effects of planning elements and system. The result showed that planning element of Low-carbon urban regeneration can be sorted in 37 elements in 5 categories. In-depth analysis indicated that established planning elements were importantly dealt in cases and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urban regeneration and carbon reduction. Also, it showed that those elements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adaptation and mitigation, the two responding strategies to the climate change. Elements highly contributing to urban regeneration were Urban Structure, Transportation, Policy while elements affecting carbon reduction were Transportation, Green & Blue space, Energy & Material field.
This study aims to clarify the concept of 'Low-carbon urban regeneration', to extract planning elements according to it, and to establish the planning system. In order to extract the elements, matrix analysis was conducted between planning elements of urban regeneration and Low-carbon cities, and the focus group interview(FGI) was used. Derived elements from this process were restructured for the new planning system. In addition, in-depth case analysis was performed to verify the suitability and effects of planning elements and system. The result showed that planning element of Low-carbon urban regeneration can be sorted in 37 elements in 5 categories. In-depth analysis indicated that established planning elements were importantly dealt in cases and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urban regeneration and carbon reduction. Also, it showed that those elements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adaptation and mitigation, the two responding strategies to the climate change. Elements highly contributing to urban regeneration were Urban Structure, Transportation, Policy while elements affecting carbon reduction were Transportation, Green & Blue space, Energy & Material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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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것은 단순히 건물의 다양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175개의 건축 및 설계업체가 참여할 만큼 주택의 유형 및 형태, 디자인, 기능 등 또한 그 다양성을 확보했고 이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계층이 어우러져 살 수 있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이 주거지는 에너지 및 토지이용의 절감, 재생에너지의 이용, 가족중심의 주거단지 개발 등을 개발의 목표로 삼고 국제 건축 및 조경 공모전을 실시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다. 오랫동안 군사시설로 이용되었던 대지 특성을 감안하여 토지이용계획 수립 시에 토지오염에 대한 조사와 오염토양 제거 계획을 별도로 추진하기도 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 시대에 대응하여 도시 ‘재생’과 동시에 ‘탄소저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것의 계획 요소 및 체계를 도출하여 검증하고 심층 효과를 분석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어서, 계획요소들이 실제적이고 포괄적이며 정확하게 정리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집된 계획요소들의 사례 검토를 실시했다. 검토 사례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제 건설된 사례들 중 다양한 유형과 기능, 규모와 내용이 포함되도록 선정했다.
보봉 주거지 재생사례는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이끌기 위해 ‘배우는 계획(Learning Planning)’의 원칙을 적용한 대표적인 모델로 지난 2002년에는 유엔(Dubai Award)으로부터 대표적인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모델(World Best Practice)로 선정되기도 했다. 주거지 전체는 일률적이고 단조로운 건물들의 집합이 아닌, 질적으로 우수한 삶의 터전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계획되었다. 이것은 단순히 건물의 다양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175개의 건축 및 설계업체가 참여할 만큼 주택의 유형 및 형태, 디자인, 기능 등 또한 그 다양성을 확보했고 이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계층이 어우러져 살 수 있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제안 방법
두 개념에 공통으로 작용하는 계획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앞서 수집 및 정리된 도시재생 계획요소집단(표4)과 저탄소도시 계획요소집단(표5,6)간의 상호연관성분석(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다. X축과 Y축에 저탄소도시요소와 도시재생요소를 나열하고 1:1 분석을 통해 연관성이 있는 요소의 교차점을 체크하고 그 위치의 요소를 원래의 두 요소의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운 요소로 정리한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정을 거쳐 도출된 요소를 수집하여 그 정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집단면접(FGI)을 실시했다.
9명/ha이고 차량은 1,000개의 주호 당 172대의 밀도를 유지하도록 했다. 개발은 기존 군사시설에 대한 리모델링으로 조성된 1개의 지구와 민간업체가 개발한 태양열 주거단지 구성된 2개의 지구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총 3단계로 조성되었다.
오랫동안 군사시설로 이용되었던 대지 특성을 감안하여 토지이용계획 수립 시에 토지오염에 대한 조사와 오염토양 제거 계획을 별도로 추진하기도 했다. 그리고 기존 건축물 중 보존가치를 평가하여 적응적 재이용을 통해 주민 공동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자원절약형 방식도 채택했다.
5대인 반면 자전거 보유는 1명 당 1대의 수치를 갖는다. 단지 내부의 모든 도로는 철저히 보행전용도로 및 자전거 전용도로 위주로 계획했고 오픈스페이스 및 어린이 시설, 커뮤니티 시설 등의 위치 또한 녹색도로와 긴밀히 연결되도록 계획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보봉은 우수 및 중수 관리에 있어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데, 주거지에서 발생하는 수요는 가능한 모두 단지 내에서 해결하고자 단지 전체에 분산형 빗물시스템을 적용시켰다. 단지 동서축으로 나 있는 보봉앨리(Vaubanallee)를 따라서 간선배수로를 설치했고 단지 단위로 지선배수로를 설치해 연결시킴으로서 우수 시스템을 확보했다. 건물단위에서 주변 하천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잘 연결된 수자원 네트워크는 수자원 재이용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계절적 영향으로 인한 건기 혹은 우기에도 우수의 배출 및 단지 내 유지를 원활하게 유지해 도시미기후 형성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두 개념에 공통으로 작용하는 계획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앞서 수집 및 정리된 도시재생 계획요소집단(표4)과 저탄소도시 계획요소집단(표5,6)간의 상호연관성분석(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다. X축과 Y축에 저탄소도시요소와 도시재생요소를 나열하고 1:1 분석을 통해 연관성이 있는 요소의 교차점을 체크하고 그 위치의 요소를 원래의 두 요소의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운 요소로 정리한다.
첫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기존의 ‘도시재생’ 개념과 ‘저탄소’ 혹은 ‘탄소저감형’ 도시 개념을 토대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존 관련 개념들과 비교·분석한다. 둘째, 문헌고찰과 국내외 관련사례 검토를 통해 도시재생 요소와 저탄소 도시의 계획요소를 각각 추출하고 그 두 요소집단의 메트릭스 분석을 통해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요소를 도출한다.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 및 목표를 토대로 측면과 전략을 재구조화하고 도출된 계획요소를 재분류하여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계획 요소 및 체계를 정립한다.
첫째, 기존연구 문헌고찰을 통해 도시재생과 저탄소도시 각각의 계획요소들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실제 사례들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적용되어있는지를 검토한다. 둘째, 정리된 두 요소집단 간의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다. 이는 두 분야에 속한 계획요소들 간의 관계성(상호연관성)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 단계를 통해 도출된 계획요소들은 도시재생과 저탄소도시 계획에 동시에 작용하는 요소로 본 논문에서는 이 계획요소 집단을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로 선정한다.
앞서 개념정립에서 언급한 것처럼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계획요소 도출과 체계 정립을 위해서는 도시재생계획요소와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 각각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하고 그 분류체계를 재구조화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단계의 과정을 거쳐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를 도출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순히 저탄소도시의 계획요소 중 기존도시에 적용할 수 있는 계획요소를 선별해 도시재생 시 포함하는 것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분석과정을 통해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를 도출하고 그 분류체계와 성격을 재구조화하여 새로운 계획체계 구축을 시도하였다.
호수를 중심으로 워터프론트 재생기법이 적용되었고 수변공간의 맥락에 따라 기존의 도시구조와 새로운 건축 양식을 적절히 결합시켰으며 스톡홀름의 도심 블록단위(70*100m), 거리 폭(18m), 밀도기준 등을 준수하여 다양한 기능의 복합을 위한 블록 디자인과 유연한 공간구조를 설정했다. 또한, 스톡홀름 전체 도시계획 차원의 일관성을 수용하기 위해 함마르비 호수를 중심으로 근린주구 개발원칙을 준수하여 12개의 세부 구역별 마스터플랜 및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고 이를 통해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에 관한 질적 밀도조절이 가능하도록 했다. 스톡홀름 도심지역과의 상호 영향성을 고려하여 편의시설, 학교, 도서관, 병원, 헬스센터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개발했고 주변지역과의 다양한 기능의 연계, 오픈 스페이스의 연결, 교통의 효율성 강화 등을 통한 기본 구조적 연계방안 등을 마스터플랜에 반영하고 있다.
X축과 Y축에 저탄소도시요소와 도시재생요소를 나열하고 1:1 분석을 통해 연관성이 있는 요소의 교차점을 체크하고 그 위치의 요소를 원래의 두 요소의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운 요소로 정리한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정을 거쳐 도출된 요소를 수집하여 그 정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집단면접(FGI)을 실시했다. 매트릭스분석과 FGI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 ‘탄소저감형 도시계획 요소’는 총 37개이며 이들 요소 중 성격이 같은 것을 하나의 분야로 모으고 그 요소가 원래 갖던 의미와 세부 내용을 정리하여 요소들이 갖는 공통의 목표(전략)을 도출했다.
사례분석 대상은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에 입각하여 계획되어 건설된 서로 다른 규모의 두 사례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보봉(Vauban) 주거지 재생사례와 스웨덴 함마르비(Hammarby) 사례이다. 사례분석은 앞서 설정된 다섯 가지 분야로 진행했고 요소의 반영정도와 발생효과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 및 목표를 토대로 측면과 전략을 재구조화하고 도출된 계획요소를 재분류하여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계획 요소 및 체계를 정립한다. 셋째, 앞서 계획 요소 및 체계가 적절하게 도출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관련사례를 중심으로 계획요소의 실현성 및 발생효과, 효과에 대한 각각 요소의 기여도 등을 분석한다.
앞서 설정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 요소 및 체계의 검증을 위해 국외 우수 사례의 심층분석을 실시했다. 사례분석 대상은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에 입각하여 계획되어 건설된 서로 다른 규모의 두 사례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보봉(Vauban) 주거지 재생사례와 스웨덴 함마르비(Hammarby) 사례이다.
우선, 도시재생 및 저탄소도시의 계획요소 수집을 위해 각각 4개의 기존연구를 검토하였다. 4개의 연구에서 수집된 도새재생 계획요소는 총 142개, 저탄소도시 계획요소는 총 245개였다.
함마르비 프로젝트의 환경목표는 주변 신개발지보다 생태환경을 2배 더 실현하는 것이었고 지구 내 환경을 보존하고 새로운 녹색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1990년대 초반을 기준으로 개발로 인한 환경부하를 1/2로 감축시킬 것을 선언했다. 이러한 목표를 도시계획에 적용시키기 위해 첫째, 토지이용 차원의 새로운 오픈스페이스 기준을 적용하였고 그 내용은 지구 내 공원녹지의 면적, 오픈스페이스의 일조시간, 생물학적 다양성을 위한 비오톱의 특성과 면적, 자연보존가치지역의 설정 및 유지 등이었다. 둘째, 함마르비의 남쪽지역을 따라 녹색통로(Green Corridor)를 구축하여 주변 보존지구 및 보존 숲의 경계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주변 생태공원과 기존 녹지축을 긴밀히 연결시키는 역할을 감당케 했다.
이상에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주로 기존 저탄소도시의 계획요소를 수집하고 그 중 기존도시 혹은 도시재생사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분석하여 그것을 저탄소 도시재생의 계획요소로 삼았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요소와 저탄소도시 계획요소집단을 따로 설정해 그 요소집단의 상호연관성을 각각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추출하고 전문가집단면담을 통해 그 적합성을 검증함으로 설정된 요소를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요소로 삼은 것에 그 가장 큰 차별성이 있다.
일부 거주지역만 개인 차량 이용이 및 주차가 가능하고 차량도로(Verkehrsstraße), 교통진정 도로(Verkehrsberuhigte Wohnstraße), 보행자 전용도로(Fußgängerzone), 자전거·보행자 도로(Radweg und/oder Fußweg) 개인도로(Privatstraße) 등 다양한 위계의 도로를 두어 생태성, 안전성, 효율성을 확보했다.
첫째, 기존연구 문헌고찰을 통해 도시재생과 저탄소도시 각각의 계획요소들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실제 사례들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적용되어있는지를 검토한다. 둘째, 정리된 두 요소집단 간의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한다.
첫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기존의 ‘도시재생’ 개념과 ‘저탄소’ 혹은 ‘탄소저감형’ 도시 개념을 토대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존 관련 개념들과 비교·분석한다.
프라이부르크 도심까지의 편리한 연결을 위해 단지의 동서 중앙을 관통하는 중심 축으로 트램(Tram)과 4개의 도시버스 노선이 연계되고 트램역은 지구 내 어디서든 15분 내에 접근할 수 있는 곳에 계획되었다. 단지 외각도로인 메르츠하우저 도로(Merzhauser Strße)의 제한속도만 50km로 허용되고 단지 내부의 속도는 모두 30km로 제한되어 교통소음과 오염, 거주자의 안전을 확보했다.
보봉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정부의 지원과 개입은 지역 분양 및 개발 운영을 위한 시 의회의 결정이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마스터플랜 계획에서부터 이후의 모든 과정을 보증하고 명확한 비전을 유지하며 이끌어갔다. 다양한 주체들의 다양한 참여와 개입이 있었던 만큼 그 전체적 운영이 쉽지 않았지만 명확한 비전 아래 시 의회가 주체적으로 계획에 참여하고 관리하며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나갔다.
함마르비 모델의 에너지 측면에서 확인 할 수 있듯 지역 전체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 난방·냉방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함마르비 토지이용의 기본 목표는 과거의 공장지대 및 산업항구지역을 적응적 재이용 및 일부의 변형을 통해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공간으로 재개발하는 것에 있다. 호수를 중심으로 워터프론트 재생기법이 적용되었고 수변공간의 맥락에 따라 기존의 도시구조와 새로운 건축 양식을 적절히 결합시켰으며 스톡홀름의 도심 블록단위(70*100m), 거리 폭(18m), 밀도기준 등을 준수하여 다양한 기능의 복합을 위한 블록 디자인과 유연한 공간구조를 설정했다. 또한, 스톡홀름 전체 도시계획 차원의 일관성을 수용하기 위해 함마르비 호수를 중심으로 근린주구 개발원칙을 준수하여 12개의 세부 구역별 마스터플랜 및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고 이를 통해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에 관한 질적 밀도조절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상 데이터
우선, 도시재생 및 저탄소도시의 계획요소 수집을 위해 각각 4개의 기존연구를 검토하였다. 4개의 연구에서 수집된 도새재생 계획요소는 총 142개, 저탄소도시 계획요소는 총 245개였다. 각 계획요소들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하여 유사한 내용의 요소들은 묶고 전체 요소들의 위계가 비교적 고르게 유지되도록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 도시재생 분야는 총 2개 측면에 속하는 56개의 계획요소를, 저탄소도시 분야는 총 7개 측면, 70개의 계획요소를 수집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한 제도 및 프로그램, 주민참여에 관한 내용의 적용도가 높았다. 사례별로는 주거집중형인 밸리문(R1) 사례는 공간구조, 자원절약형 신재생에너지 측면의 요소가 거의 모두 적용되어 있었고 저소득 취약계층 및 주민참여 등의 재생 프로그램 및 운영에 있어서는 모든 요소가 적용되어 있었다. 기반시설 위주의 엠셔파크(R2) 사례는 여러 지자체가 협력하여 재생이 진행된 특성 때문에 사회경제적 측면, 특히 재생관련 조직 및 주민 참여에 대한 적용이 높게 나타났다.
앞서 설정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 요소 및 체계의 검증을 위해 국외 우수 사례의 심층분석을 실시했다. 사례분석 대상은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개념에 입각하여 계획되어 건설된 서로 다른 규모의 두 사례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의 보봉(Vauban) 주거지 재생사례와 스웨덴 함마르비(Hammarby) 사례이다. 사례분석은 앞서 설정된 다섯 가지 분야로 진행했고 요소의 반영정도와 발생효과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성능/효과
「교통」분야에서는 ‘연계성’을 중요시한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적용이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되었다.
4개의 연구에서 수집된 도새재생 계획요소는 총 142개, 저탄소도시 계획요소는 총 245개였다. 각 계획요소들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하여 유사한 내용의 요소들은 묶고 전체 요소들의 위계가 비교적 고르게 유지되도록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 도시재생 분야는 총 2개 측면에 속하는 56개의 계획요소를, 저탄소도시 분야는 총 7개 측면, 70개의 계획요소를 수집할 수 있었다.
매트릭스분석과 FGI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 ‘탄소저감형 도시계획 요소’는 총 37개이며 이들 요소 중 성격이 같은 것을 하나의 분야로 모으고 그 요소가 원래 갖던 의미와 세부 내용을 정리하여 요소들이 갖는 공통의 목표(전략)을 도출했다. 결과,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의 분야는 총 다섯 가지로 「공간구조」, 「교통」, 「녹지 및 수자원」, 「에너지 및 자원」, 「제도 및 프로그램」나타났다. 분야별 주요전략 및 계획요소, 관련 세부항목은 다음 Table 5와 같다.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태양광 및 태양열 에너지는 거의 모든 사례들에서 기본적으로 활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녹지와 관련된 계획요소들도 그 적용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녹지 분야의 요소들은 도시의 생태성 회복 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만족도, 에너지수요 저감 및 탄소 흡수 등의 복합적 효과를 발생시킴으로 그 적용의 우선순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수자원 관리에 있어서도 빗물 재이용을 위한 분산형 우수관리 시스템 혹은 그와 관련한 투수성 포장의 요소들이 대부분 모든 사례들에서 적용되어 있었으며 이는 수자원의 재이용 뿐만 아니라 단지 내 곳곳에서 온습도를 조절하는 도시미기후 조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둘째, 탄소감축형 도시재생은 공간구조 측면에서 모 도시와 연관된 분산집중형 구조를 취하고 대상지의 환경용량 및 기능에 적합한 개발밀도를 산정·적용하고, 교통 측면에서는 기존의 대중교통시스템과 긴밀히 연결된 친환경 교통수단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적용해 그 효율성과 신뢰도를 높여야한다.
이러한 목표를 도시계획에 적용시키기 위해 첫째, 토지이용 차원의 새로운 오픈스페이스 기준을 적용하였고 그 내용은 지구 내 공원녹지의 면적, 오픈스페이스의 일조시간, 생물학적 다양성을 위한 비오톱의 특성과 면적, 자연보존가치지역의 설정 및 유지 등이었다. 둘째, 함마르비의 남쪽지역을 따라 녹색통로(Green Corridor)를 구축하여 주변 보존지구 및 보존 숲의 경계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주변 생태공원과 기존 녹지축을 긴밀히 연결시키는 역할을 감당케 했다. 또한, 지구 내에 다양한 유형의 생태공간을 창출했는데 이는 주민들을 위한 공원, 동식물의 보호와 유지를 위해 통제된 공원 및 비오톱 등이 있고 기존 초목군 보호를 위해 지역기후에 적합한 수종을 선택해 심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물리환경적 측면 요소들 중 공간 구조와 관련된 요소들은 모든 유형에 거의 대부분 적용되어 있었으나 유비쿼터스 기술 등 최신 시스템 요소는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취약계층을 위한 제도 및 프로그램, 주민참여에 관한 내용의 적용도가 높았다. 사례별로는 주거집중형인 밸리문(R1) 사례는 공간구조, 자원절약형 신재생에너지 측면의 요소가 거의 모두 적용되어 있었고 저소득 취약계층 및 주민참여 등의 재생 프로그램 및 운영에 있어서는 모든 요소가 적용되어 있었다.
매트릭스분석과 FGI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 ‘탄소저감형 도시계획 요소’는 총 37개이며 이들 요소 중 성격이 같은 것을 하나의 분야로 모으고 그 요소가 원래 갖던 의미와 세부 내용을 정리하여 요소들이 갖는 공통의 목표(전략)을 도출했다.
사례를 통해 도시재생 계획요소를 검토해 본 결과, 도시재생 사례들에서는 유형 특성에 맞는 계획요소가 고르게 잘 적용되어 있었다. 물리환경적 측면 요소들 중 공간 구조와 관련된 요소들은 모든 유형에 거의 대부분 적용되어 있었으나 유비쿼터스 기술 등 최신 시스템 요소는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수자원 관리에 있어서도 빗물 재이용을 위한 분산형 우수관리 시스템 혹은 그와 관련한 투수성 포장의 요소들이 대부분 모든 사례들에서 적용되어 있었으며 이는 수자원의 재이용 뿐만 아니라 단지 내 곳곳에서 온습도를 조절하는 도시미기후 조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사례별 검토결과를 보면, 박람회 도시 림(L1)의 경우 토지이용 및 녹지, 수자원 관련 요소들의 적용성은 매우 높으나 녹색 생활 및 제도 측면의 요소는 매우 적용성이 낮았다.
셋째, 탄소저감형 도시재생사례의 심층사례를 통해 계획 요소 및 체계를 검증해본 결과, 모든 분야의 계획요소들이 사례에 적용되어 도시재생 및 탄소저감 효과에 크게 기여하고 있었고 특히, 타 분야 요소들과의 연관성이 높아 물리환경, 경제, 사회 측면에 복합적인 효과를 보이는 공간구조, 녹지 및 수자원 분야의 계획요소들은 그 적용성과 우선순위가 매우 높았다. 단지, 사례건설의 시기와 관련하여 최신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적용은 매우 미비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전 공항적지에 새로운 주거와 박람회 공간을 재창출했으나 개발방식이 거의 신규개발과 유사했던 이유로 분석된다. 솔라시티 린츠(L2)와 베드제드(L3)는 거의 모든 측면의 요소를 고르게 적용하고 있었고 함마르비(L4)의 사례는 저탄소도시 계획의 이상적인 모델로 평가될 정도로 그 요소의 반영이 매우 탁월하게 나타났다.
1980년대 이후 프라이부르크 시는 주택난 해소를 위해 해결방법을 찾던 중 옛 프랑스 군 주둔지였던 이 대지에 주거지를 개발하기로 결정하고 연방정부 소유지였던 군사지역을 매입하였다. 시 정부가 직접 토지를 구매하여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주 정부 산하의 개발신탁회사(LEG, Landesentwicklungsgesellschaft)가 단지개발 프로젝트 및 분양업무를 담당했기 때문에 다른 군사지역 재개발 모델과는 다르게 계획 전의 복잡한 절차가 생략되어 개발의 용이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저탄소도시 계획요소들 중, 토지이용 및 친환경 교통수단과 관련된 요소는 그 적용성이 매우 뛰어났으며 고효율 설비 시스템 역시 그 설치에 비해 나타나는 효과가 매우 크므로 다수의 사례에서 적용되고 있었다.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하여 태양광 및 태양열 에너지는 거의 모든 사례들에서 기본적으로 활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녹지와 관련된 계획요소들도 그 적용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녹지 분야의 요소들은 도시의 생태성 회복 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만족도, 에너지수요 저감 및 탄소 흡수 등의 복합적 효과를 발생시킴으로 그 적용의 우선순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반시설 위주의 엠셔파크(R2) 사례는 여러 지자체가 협력하여 재생이 진행된 특성 때문에 사회경제적 측면, 특히 재생관련 조직 및 주민 참여에 대한 적용이 높게 나타났다. 일본 사례인 캐널시티(R3)는 다른 사례들에 비해 그 규모가 작고 상업시설을 위주로 한 복합개발 형태이므로 4개의 사례 도시재생 사례 중 요소적용이 가장 미비하게 나타났다. 채널 함부르크(R4)의 경우에는 기존 건물들의 적응적 재이용 및 지역 정체성을 고려한 경제 활성화 측면이 특히 집중적으로 적용되어 있었으며 이는 기존 지역이 가지고 있던 그 모습을 유지하려 했던 프로젝트의 목표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제조업이 쇠퇴하고 지역 일대의 관련 설비들도 낙후되었다. 일자리는 줄어들고 지역경제 또한 계속적으로 쇠퇴하면서 빈민들은 늘어만갔고 지역 폐기물 매립장을 중심으로 토양 및 환경은 매우 심각하게 오염되었다. 그 후, 1992년 스웨덴이 경제호황을 맞이하며 수도인 스톡홀름이 급성장하게 되었고 도시 주거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다.
저탄소도시 계획요소들 중, 도시재생과 마찬가지로 유비쿼터스 혹은 스마트 기술이 적용되어 운영되는 요소 즉, 태양에너지 자전거 및 충전소(Solar Bike & Station)나 교통IT 시스템, 스마트그리드 시스템 등의 요소는 모든 사례에서 매우 미비한 적용성을 나타냈다.
후속연구
이 프로젝트는 1990년에 시작되어 2015년까지 총 6단계로 구분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계획은 스톡홀름시 도시계획부 소속 건축가 Jan Inghe-Hagstrom에 의해 수리된 전략적 마스터플랜 이후에 구체화되었다. 그 개발규모는 총 11,000세대 약 25,000명의 새로운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주거를 공급하는 것으로 건설이 완공되면 총 35,000명의 인구가 이곳에서 거주하거나 일하게 될 것이고 단계별로 2015년까지 확대 개발될 예정이다. 개발은 민관협력의 형태로 지자체와 개발업체, 건축가들이 참여하였고 도시계획은 총 12개의 계획구역으로 분할하여 수립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탄소저감형 도시재생 계획요소 및 체계 Table 5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도시재생 방향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고, 또한, 탄소감축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야하는 도시재생 사업에서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분야별로 제시하였음으로 실제 도시재생 사업 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함마르비 프로젝트의 환경목표는 주변 신개발지보다 생태환경을 2배 더 실현하는 것이었고 지구 내 환경을 보존하고 새로운 녹색공간을 창출하기 위해 1990년대 초반을 기준으로 개발로 인한 환경부하를 1/2로 감축시킬 것을 선언했다. 이러한 목표를 도시계획에 적용시키기 위해 첫째, 토지이용 차원의 새로운 오픈스페이스 기준을 적용하였고 그 내용은 지구 내 공원녹지의 면적, 오픈스페이스의 일조시간, 생물학적 다양성을 위한 비오톱의 특성과 면적, 자연보존가치지역의 설정 및 유지 등이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탄소도시란 무엇인가?
국내외 주요 연구를 종합하여 저탄소도시의 개념을 정의해보면 저탄소도시란, 1차적으로 도시 자체의 화석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고 2차적으로 화석에너지의 사용으로 인한 탄소발생을 자연적 요소, 재생에너지 이용 등을 통해 상쇄시키는 도시를 의미한다. 이것은 탄소 감축 목표량에 따라 ‘저탄소도시’.
함마르비 토지이용의 기본 목표는 무엇인가?
함마르비 토지이용의 기본 목표는 과거의 공장지대 및 산업항구지역을 적응적 재이용 및 일부의 변형을 통해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공간으로 재개발하는 것에 있다. 호수를 중심으로 워터프론트 재생기법이 적용되었고 수변공간의 맥락에 따라 기존의 도시구조와 새로운 건축 양식을 적절히 결합시켰으며 스톡홀름의 도심 블록단위(70*100m), 거리 폭(18m), 밀도기준 등을 준수하여 다양한 기능의 복합을 위한 블록 디자인과 유연한 공간구조를 설정했다.
썬 쉽이라 불리우는 세계 최초의 플러스에너지 상업 건물은 어떠한 사례고 평가되고 있는가?
보봉에서 유명한 또 하나의 시설은 바로 ‘썬 쉽(Sun Ship)’이라 불리우는 세계 최초의 플러스에너지 상업 건물이다. 이는 보봉단지 입구 맞은편에 단독적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주거와 업무, 상업이 한 곳에 위치한 복합용도건물의 탁월한 컨셉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도로에 면한 부분은 주거를 제외한 시설들이 배치되어 있고 프라이버시 확보를 위해 그 안쪽으로 주거가 배치되어 있다.
참고문헌 (4)
J. E. Choi, J. K. Kim, D. S. Oh, Characteristics and case study of Low Carbon Green City planning from the perspective of Urban Metabolis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ol. 11, No.5, pp.3-12, 2011
Peter Roberts, Hugh Sykes, Urban Regeneration : A Handbook, SAGE Publications, 2000
S. Y. Seo, K. H. Lee, Establishment of Urban Regeneration Model for Carbon Reduction and Analysis on the Application Effect,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9, No.9, pp.169-176, 2013
Y. H. Kim, S. J. Park, Low-Carbon Green Planning Elements and Carbon Reduction Effect in Urban Regeneration Project,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Vol.15, No.1, pp.167-18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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