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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낙동강의 보 구조물 설치 후 장기 하상변동 분석 및 평형하상고 예측에 관한 연구
Long-term Bed Change Analysis and Equilibrium Bed Elevation Prediction after Weir Construction in Nakdong Riv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7089 - 7097  

지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  장은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  김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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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수행된 낙동강의 하상변동 양상을 해석하기 위해 과거 장기 모니터링 자료를 활용한 하상변동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4대강 살리기 사업 후 가장 큰 하상변동이 관측된 구간을 대상으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장기 하상변동을 1차원 하상변동모형을 구축하여 예측하였다. 유입유사량 조건 및 유사이송공식에 따른 하상변동 예측 결과 값의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단기 모니터링 실측자료와 하상변동 모의결과 값을 비교하여 모형 보정을 수행한 후 10년 장기 하상변동을 예측하였다. 모니터링 자료 분석 결과, 4대강 창녕 함안보-합천 창녕보 구간에서 전반적으로 가장 큰 최심하상고 변화가 나타났다. 1차원 하상변동 모형을 활용한 10년 동안의 장기 하상변동 수치모의에서는 창녕 함안보와 합천 창녕보 구간에서 구간별로 최대 2.07 m에서 3.26 m의 유사 퇴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d changes in the Nakdong River were analyzed with long-term monitoring data for analyzing riverbed change patterns after Four Major Rivers Restoration Project (FMRRP). Also, possible long-term bed changes were predicted using one-dimensional numerical model for the section where the largest chang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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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낙동강의 경우도 4대강 살리기 사업 후의 하상변동에 대한 실측자료를 활용하여 수치모형을 보정할 경우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인한 장기적인 하상변동을 예측하는데 수치모의 방법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수집된 과거 하상변동 모니터링 자료를 활용하여 낙동강 전구간의 장기 하상변동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 모니터링 자료에서 하상변동의 양상이 큰 구간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예측을 위한 1차원 수치모형을 구축하고 10년 후의 하상변동 양상과 평형하상고를 예측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보정된 모형을 이용하여 4대강 살리기 사업 10년 후의 장하상변동을 모의하였으며, 2012년의 1년 수문변화가 10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모형보정결과를 고려하여 상류에서 유입되는 유사량은 4대강 살리기 사업전의 조건을 그대로 적용하고 유사이송공식은 Ackers and White[6] 공식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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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천의 인위적 변화는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홍수의 예방 및 기후변화에 대비한 하천정비를 목적으로 실시된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인해 4대강에 총 16개의 보가 설치되었으며, 홍수터 정비 및 본류의 대대적인 준설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하천의 인위적 변화는 하상과 하안의 침식과 퇴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한 하도 안정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야기될 수 있다. 특히 낙동강에 설치된 8개 보의 경우 하상토 재질특성(모래하상)과 완만한 하상경 사를 고려했을 때 유지관리 측면에서 유사 퇴적문제가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장단기 하상변동 수치모의를 수행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경우 다른 방법에 비해 효과적인 이유는? 하천에서의 지형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대상구간에 대해 일정기간을 두고 하천측량을 실시하여 실측자료를 직접 분석하는 방법과 물리적 모형을 제작하여 이동상 실험을 실시하는 방법, 그리고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장단기 하상변동 수치모의를 수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1]. 수치모형을 활용하는 경우, 모의하고자 하는 대상구간에 대해 실측자료를 이용하여 모형 보정과 검증을 수행한다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다양한 조건에 대해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하도 구간에서 다양한 조건을 활용하여 장기간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다른 방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과적이다. 수치모형을 활용한 연구로는 Duc et al.
하천에서의 지형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하천에서의 지형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대상구간에 대해 일정기간을 두고 하천측량을 실시하여 실측자료를 직접 분석하는 방법과 물리적 모형을 제작하여 이동상 실험을 실시하는 방법, 그리고 수치모형을 이용하여 장단기 하상변동 수치모의를 수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1]. 수치모형을 활용하는 경우, 모의하고자 하는 대상구간에 대해 실측자료를 이용하여 모형 보정과 검증을 수행한다면,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다양한 조건에 대해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하도 구간에서 다양한 조건을 활용하여 장기간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다른 방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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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U. Ji, W. K. Yeo and S. W. Han, "Numerical Analysis for Bed Change due to Sediment Transport Capacity Formulas and Sediment Transport modes at the Upstream Approached Channel of the Nakdong River Estuary Barrage",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 6, pp. 543-557, 2010. DOI: http://dx.doi.org/10.3741/JKWRA.2010.43.6.543 

  2. B. M. Duc, T. Wenka and W. Rodi, "Numerical Modeling of Bed Deformation in Laboratory Channel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No. 130, pp. 894-904, 2014. DOI: http://dx.doi.org/10.1061/(ASCE)0733-9429(2004)130:9(894) 

  3. J. Huang, B. Greimann and C. T. Yang, "Numerical Simulation of Sediment Transport in Alluvial River with Flood plains", International Journal of Sediment Research, Vol. 18, No. 1, pp. 50-59, 2003. 

  4. MLIT, River master plan report (modified) of Nakdong river basi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5. WAMIS, Water Resourc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http://www.wamis.go.kr 

  6. P. Ackers and W. R. White, "Sediment transport: A new approach and analysis", Journal of Hydraulics Division, ASCE, Vol. 99, No. 11, pp. 2041-2060, 1973. 

  7. F. Engelund and E. E. Hansen, "A monograph of sediment transport in alluvial river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Copenhagen, pp. 62, 1967. 

  8. C. T. Yang, "Incipient motion and sediment transport", Journal of Hydraulics Division, ASCE, Vol. 99, No. 10, pp. 1679-1704, 1973. 

  9. H. W. Shen and C. S. Hung, "An Engineering approach to total bed-material load by regression analysis", Completion Report, 17p, 1969. 

  10. W. R. Brownlie, "Prediction of flow depth and sediment transport in open channels", Report No. KH-R-43A, Institute of Technology, California, 1981. 

  11. H. W. Shen and C. S. Hung, "Remodified Einstein Procedure for Sediment Load" Journal of Hydraulics Division, ASCE, Vol. 190, No. HY4, 1983. DOI: http://dx.doi.org/10.1061/(asce)0733-9429(1983)109:4(565) 

  12. USACE, "HEC-RAS River Analysis System-Hydraulic Reference Manual", US Army Corps of Engineers, Hydrologic Engineering Cent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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