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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구찌 실험계획을 이용한 트랙터 캐빈 프레임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Tractor Cabin Frame Using Design of Experiment of Taguchi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377 - 7384  

장효성 (계명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부윤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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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용 트랙터는 전도 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전도보호구조(ROPS: Roll Over Protective Structures)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ROPS 강도시험 규격을 만족하는 트랙터 캐빈 프레임의 제작 기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유한요소해석과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얻은 변위와 주 변형률의 크기를 통해 캐빈 프레임의 초기설계안은 ROPS 강도시험에 합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캐빈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다구찌 실험계획을 이용해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캐빈 프레임 무게가 초기설계안보다 7% 저감된 최적설계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gricultural tractors must have a function of ROPS to protect drivers under roll-over accident. In this study, finite element analyses and an optimal design were performed to reduce the cost and the production period of the cabin frame of a tractor to pass the ROPS strength test. To confirm the pas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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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그는 솔리드(solid) 요소를 적용하였다. 또한 해석 시 지그를 밀어주기 위해 푸싱면(pushing surface)을 생성하여 강체(rigid body)로 가정하였다. 재질별 물성치는 Table 3에 정리하였으며, 소성 변형을 고려하기 위해 실험을 통해 구한 응력-변형률 선도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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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PS의 시험항목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ROPS 규격은 Table 1과 같이 트랙터의 규격에 따라 적용범위를 4가지로 구분하며, 시험 항목은 구조조사, 강도시험, 조작취급시험으로 구분된다. 그 가운데 ROPS 강도시험은 트랙터의 규격에 적합한 변형을 가한 후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안전역에 캐빈 프레임이 침범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이다.
ROPS 강도시험의 순서는 어떠합니까? ROPS 강도시험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후방 수평부하, 두 번째 후방압괴, 세 번째 측방 수평부하, 마지막으로 전방압괴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Fig.
ROPS 강도시험의 평가기준은 어떠합니까? ROPS 강도시험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각시험 단계에서 캐빈 프레임이 운전자의 안전역을 침범하지 않아야 한다. 다음으로 수평부하 시험 시 요구되는 흡수에너지가 충족되는 지점의 힘은 최대 힘의 80% 이상이 되어야 한다. 압괴 시험 시에는 요구압괴력을 충족시킨 후 수 초간 지탱하더라도 압괴가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3]. 이와 같은 항목을 모두 만족했을 시에 ROPS 강도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판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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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S. Kim, T. H. Choi, K. Y. Yoon, "A Study on the Structural Strength of ROPS Structures," Proc. of Autumn Conference of the KSPE, pp. 641-644, 1999. 

  2. ISO 3471, Earth-Moving Machinery - Roll-Over Protective Structures - Laboratory Tests and Performance Requirement, 008. 

  3. NAAS, Agricultural Tractor Cab and Frame, 2009. 

  4. OECD Official, OECD Standard Code for the Official Testing of Protective Structures on Agricultural and Forestry Tractors(CODE 4), 2014. 

  5. C. W. Ha, H. J. Kim, N. S. Goo, Y. D. Kwon, "Finite Element Analysis of an Agricultural Tarctor Cabin Based on the OECD Standard(code 4)," Trans. of the KSAM, Vol. 28, No. 4, pp. 305-314, 2003. DOI: http://dx.doi.org/10.5307/JBE.2003.28.4.305 

  6. C. Y. Song, B. S. Choi, "A Study on the Geometric Nonlinear Analysis of ROPS Structures," Proc. of Autumn Conference of the KSME(A), pp. 559-564, 1998. 

  7. MSC. Software, MSC. MARC User's Guide, 2007. 

  8. S. B. Lee, Plain Taguchi Methods, pp. 125-162, Sangjosa, 2001. 

  9. S. B. Lee, Application of Taguchi Methods Using Minitab, pp. 12-70, Eretec, 2006. 

  10. B. Y. Lee, J. H. Kim, "Shape Optimal Design of a Dust Cover for Ball Joint of Automotive Steering System," Proc. of the KOSME, Vol. 37, No. 6 pp. 603-601, 2013. DOI: http://dx.doi.org/10.5916/jkosme.2013.37.6.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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