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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in-Computer Interface 기반 인간-로봇상호작용 플랫폼
A Brain-Computer Interface Based Human-Robot Interaction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508 - 7512  

윤중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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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로 의도를 접속하여 기계를 작동하는 뇌-기기 접속(Brain-Computer Interface, BCI) 기반의 인간-로봇상호작용(Human-Robot Interaction, HRI) 플랫폼을 제안한다. 사람의 뇌파로 의도를 포착하고 포착된 뇌파 신호에서 의도를 추출하거나 연관시키고 추출된 의도로 기기를 작동하게 하는 포착, 처리, 실행을 수행하는 플랫폼의 설계, 운용 및 구현 과정을 소개한다. 제안된 플랫폼의 구현 사례로 처리기에 구현된 상호작용 게임과 처리기를 통한 외부 장치 제어가 기술되었다. BCI 기반 플랫폼의 의도와 감지 사이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소개한다. 제안된 플랫폼과 구현 사례는 BCI 기반의 새로운 기기 제어 작동 방식의 실현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brain-machine interface(BMI) based human-robot interaction(HRI) platform which operates machines by interfacing intentions by capturing brain waves. Platform consists of capture, processing/mapping, and action parts. A noninvasive brain wave sensor, PC, and robot-avatar/LED/motor are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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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CI 기반 플랫폼의 의도와 감지 사이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모색들을 소개한다. 제안된 플랫폼과 구현 사례는 BCI 기반 로봇 팔 제어나 BCI 기반 휠체어 제어 같은 BCI 기반의 새로운 기기 제어 작동 방식의 실현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Attention/Focus(주의/집중) 모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1) 하나의 생각을 확인하고(identify) 유지한다 2) 특정 물체를 응시한다 3) 좋아하는 무언가를 집중한다 4) 수학 계산을 하다 5) 이야기하는 누군가를 골돌히 듣는다. Blink(깜박거림) 모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Blink(깜박거림) 모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1) 가능한 자연스럽게 눈을 깜박거린다 2) 어떤 것을 제어하기 위하여 눈을 단단하거나 부드럽게 깜박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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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핍된 사람의 움직임을 로봇과 같은 기계의 도움으로 회복시키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2014년 6월 13일에 열린 브라질 월드컵 개막식에서 하반신 마비 장애인이 생각만으로 로봇 발을 움직여 시축하는 행사를 보여주었다[6]. 결핍된 사람의 움직임을 로봇과 같은 기계의 도움으로 회복시키면 인간을 위한 공학이라는 공학의 출발점으로 다시 돌아가 인간에게 정상인으로의 생활을 복원시켜 줄 것이다[1].
뇌-컴퓨터 접속 방법인 침습적 방법과 비침습적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뇌-컴퓨터 접속 방법에는 침습적인(invasive) 방법과 비침습적(non-invasive)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다. 침습적인 방법은 외과 수술을 통해 두개골 속에 마이크로 칩을 이식하여 신호를 전달 받는 방법이다. 비침습적 방법은 두피 외부에서 뇌전도(Electroencephalography, EEG), 뇌자도(Magnetoencephalography, MEG), 근적외선분광법(Near-infrared spectroscopy, NIRS)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신경 신호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들 중에서 뇌전도를 이용한 비침습적인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방법이다[7].
의도 포착 및 재현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이 되는가? 사람의 동작 의도의 특징을 잡아서 기록하고 보여주고 재현하는 의도 포착 및 재현 시스템은 센서로 의도를 잡는 부분(intention capture), 포착된 의도 정보를 다듬어 운동을 계획하는 부분(motion processing/mapping), 운동을 재현 또는 제어하는 부분(motion mimic/control)으로 이루어진다. 시스템의 구조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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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Yoon, "A Motion Capture and Mimic System for Intelligent Interactions",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pp.585-592, July 1999. 

  2. Yoon J. BCI based HRI Platform. Capstone Desig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3. 

  3. Yoon J. Mom(Korperlichkeit) and Interactive Technology. ASTA Project 1, Gallery Fusion, Mar., 9, 2000. 

  4. Margolis M. Arduino Cookbook, 2nd ed. O'Reilly, 2012. 

  5. Reas C, Fry B. Getting Started with Processing. O'Reilly, 2010. 

  6. CNN Video. Man in exoskeleton kicks off World Cup, Available From: edition.cnn.com/videos/sports/2014/06/13/pkg-gupta-world-cup-exoskeleton.cnn. (accessed Jun. 12, 2014) 

  7. Wikipedia. Brain-computer interface, Available From: en.wikipedia.org/wiki/Brain%E2%80%93computer_interface.(accessed Dec., 1, 2011) 

  8. Wikipedia. HRI, Available From: en.wikipedia.org/wiki/Human_robot_interaction. (accessed Dec., 1, 2011) 

  9. Wikipedia. Computing Platform en.wikipedia.org/wiki/Computing_platform. (accessed Dec., 1, 2011) 

  10. Wikipedia. Electroencephalography, Available From:en.wikipedia.org/wiki/Electroencephalography. (accessed Jun., 17, 2015) 

  11. Neurosky. Mindwave, Available From: www.neurosky.com/. (accessed Jan., 7, 2013) 

  12. Tan Le. A Headset that reads Your brain Wave, TED, Available From:www.ted.com/talks/tan_le_a_ headset_that reads_your_brainwaves.html. (accessed Oct., 15, 2010) 

  13. Emotiv. EPOC/EEG, Available From: www.emotiv.com/. (accessed Jan., 7, 2013) 

  14. Stanley Yang. Global Leaders Forum, Neurosky, Available From: http://www.tvchosun.com/tvchosunforum/. (accessed Nov. 2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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