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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754 - 7760
김영준 ((주)센트랄 중앙연구소) , 박순형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권희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영철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The outer tie rod is one of the part of steering system, the optimization process was executed to find the lightweight design. The inner tie rod was considered in the optimum design of an outer tie rod. it could be closer to the test condition than in the case of considering outer tie rod onl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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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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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터타이로드는 조향계 부품으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아우터타이로드는 조향계 부품으로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조향력은 조향휠에서 조향기어, 피트먼 암, 릴레이 로드, 인너 타이로드와 연결된 아우터 타이로드 를 거쳐 최종적으로 너클 암을 통해 바퀴에 전달된다. 아우터타이로드의 중량은 현가계 및 조향계의 타 부품과 비교했을 시 비교적 작다. | |
아우터타이로드가 차량의 좌측, 우측에 설치되는데 이의 설계를 위해서는? | 그러나 강재를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 아우터타이로드가 차량의 좌측, 우측에 설치되는 것을 고려하면 이의 경량화를 무시할 수 없다. 이의 설계를 위해서는 내구성능, 좌굴성능, 정적강도 특성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경험적으로 좌굴조건이 제일 엄격하다. 이는 좌굴성능을 만족하게 되면 내구성능 및 정적강도 기준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2~5]. | |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 최근 들어 유해가스의 규제와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과 더불어 차체 및 샤시의 부품에 대한 경량화가 부각되고 있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경량화 재질로 변경하는 방법,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구조설계방법, 경량화를 위한 제작공법 등을 적용할 수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강재로 된 아우터타이로드를 경량화 재질인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 구조최적설계기법을 이용하여 아우터타이로드의 경량화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J.K. Kim, H.J. Son, S.W. Kang, Y.C. Park, K.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Outer Tie Rod for Passenger Car," KSAE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pp.1019-1025, 2009.
J.K. Kim, Y.M. Kwon, Y.C. Park, K.H. Lee "Shape Design of an Outer Tie Rod, Considering Durability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4, pp.54-60, 2009.
B.C. Song, Y.C. Park, S.W. Kang, K.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the Strength,"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6, pp. 727-735, 2009. DOI: http://dx.doi.org/10.1243/09544070JAUTO1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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