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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모델기반최적화를 이용한 아우터타이로드의 경량화 설계
Lightweight Design of an Outer Tie Rod Using Meta-Model Based Optimizatio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754 - 7760  

김영준 ((주)센트랄 중앙연구소) ,  박순형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권희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영철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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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계부품인 아우터타이로드 조립체에 대하여 경량화를 위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지금까지의 아우터타이로드의 최적설계해석에서는 인너타이로드가 제외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조립체에 대한 최적화를 실시함으로써 실제 시험모드와 동일한 조건을 묘사하였다. 경량화 재료는 알루미늄 단조재이며 최적화 대상은 좌굴하중에 견딜수 있는 최소 중량의 아우터 타이로드 조립체의 형상이다. 형상 최적화 기법으로는 비선형 모델의 최적화 기법인 반응표면법크리깅 내삽법을 적용하였으며 초기모델 대비 각각 16.3%, 16.6%의 중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근사모델로부터 얻은 최적설계 모델은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검토한 결과 좌굴하중 예측치는 각각 2.6% 2.04% 중량예측치는 0.17% 0.13%의 오차를 가지고 있어 크리깅 기법 근사 모델이 더욱 최적해에 가까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uter tie rod is one of the part of steering system, the optimization process was executed to find the lightweight design. The inner tie rod was considered in the optimum design of an outer tie rod. it could be closer to the test condition than in the case of considering outer tie rod only.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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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경량화 재질로 변경하는 방법,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구조설계방법, 경량화를 위한 제작공법 등을 적용할 수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강재로 된 아우터타이로드를 경량화 재질인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 구조최적설계기법을 이용하여 아우터타이로드의 경량화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좌굴성능을 만족하게 되면 내구성능 및 정적강도 기준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최적설계시에 좌굴하중조건만을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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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우터타이로드는 조향계 부품으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아우터타이로드는 조향계 부품으로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조향력은 조향휠에서 조향기어, 피트먼 암, 릴레이 로드, 인너 타이로드와 연결된 아우터 타이로드 를 거쳐 최종적으로 너클 암을 통해 바퀴에 전달된다. 아우터타이로드의 중량은 현가계 및 조향계의 타 부품과 비교했을 시 비교적 작다.
아우터타이로드가 차량의 좌측, 우측에 설치되는데 이의 설계를 위해서는? 그러나 강재를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 아우터타이로드가 차량의 좌측, 우측에 설치되는 것을 고려하면 이의 경량화를 무시할 수 없다. 이의 설계를 위해서는 내구성능, 좌굴성능, 정적강도 특성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경험적으로 좌굴조건이 제일 엄격하다. 이는 좌굴성능을 만족하게 되면 내구성능 및 정적강도 기준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2~5].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최근 들어 유해가스의 규제와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과 더불어 차체 및 샤시의 부품에 대한 경량화가 부각되고 있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경량화 재질로 변경하는 방법,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구조설계방법, 경량화를 위한 제작공법 등을 적용할 수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강재로 된 아우터타이로드를 경량화 재질인 알루미늄으로 변경하고 구조최적설계기법을 이용하여 아우터타이로드의 경량화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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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K. Kim, H.J. Son, S.W. Kang, Y.C. Park, K.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Outer Tie Rod for Passenger Car," KSAE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pp.1019-1025, 2009. 

  2. J.K. Kim, Y.J. Kim, W.H. Yang, Y.C. Park, K.H. Lee "Structural Design of an Outer Tie Rod for a Passenger Car",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2, Issue 3, pp.375-381, 2011. DOI: http://dx.doi.org/10.1007/s12239-011-0044-6 

  3. B.K. Seo, J.K. Kim, D.J. Lee, S.M. Seo, K.H. Lee, Y.C. Park "Structural Design of the Outer Tie Rod for and Electric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9, pp.4171-417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171 

  4. Y.J. Kim, K.J. An., K.H. Lee, Y.C. Park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Outer Tie Rod Using RSM and Krig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 pp. 27-3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27 

  5. J.K. Kim, Y.M. Kwon, Y.C. Park, K.H. Lee "Shape Design of an Outer Tie Rod, Considering Durability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4, pp.54-60, 2009. 

  6. B.C. Song, Y.C. Park, S.W. Kang, K.H. Lee "Structural Optimizatio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the Strength,"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3, No. 6, pp. 727-735, 2009. DOI: http://dx.doi.org/10.1243/09544070JAUTO1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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