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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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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승환 |
참여연구자 | 김상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06 |
과제시작연도 | 2003 |
주관부처 | 산업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등록번호 | TRKO201200004726 |
과제고유번호 | 1410032545 |
사업명 | 부품소재종합기술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제 1 절 기술지원 필요성
최근 자동차의 로우암 부품은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연비 향상과 내구피로(내구수명)의 증대요구에 따라 로우암을 경량화 소재(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 등) 적용 및 성능향상을 추구하는 추세이며 더욱이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원가절감 및 연비향상 목적으로 부품 제작사에 이러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경량화에 따른 구조해석(품질향상대응)과 최적 가공기술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부품소재의 리싸이클을 반드시 고려하여 설계 및 생산이 필수적이다. 이에 경량화, 환경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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