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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 임펠러를 사용한 선박용 해수펌프의 최적설계와 성능특성
Optimum design and performance of marine sea water pump with impeller using CFR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878 - 7884  

정선용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석호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서형석 (중소조선연구원) ,  이계복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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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의 접촉이 많은 금속 임펠러는 해수의 염분에 의해 부식이 되므로 탄소섬유로 제작된 임펠러를 사용한 해수펌프가 개발되었다. 해수펌프의 임펠러와 와류실의 최적설계를 수치해석을 통해 수행하였고 관련인자(임펠러 두께, 표면 거칠기)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임펠러의 두께는 무게 때문에 재료에 따라 제한된다. 탄소섬유를 사용한 임펠러는 경량이므로 최대효율을 나타내는 임펠러 두께를 사용할 수 있다. 표면 거칠기의 경우 같은 운전 조건에서 펌프의 효율에 7 % 범위에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sea water pump with impeller using carbon fiber block was developed to prevent the impeller corrosion by the salinity. A nume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in order to optimize the impeller and volute design for marine sea water pump and to investigate the sensitivity of the related parame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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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탄소 임펠러를 제작하기 위해 carbon fiber block을 제작하고 가공단계에서 층간분리를 막을 수 있는 결합력 강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선박용 해수펌프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여 주요 인자의 영향을 검토하고 임펠러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펌프의 성능을 해석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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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 임펠러의 수요가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해수의 접촉이 많은 금속 임펠러는 시간 경과에 따라 해수의 염분에 의해 부식이 되어 짧게는 2년 후에 교체를 해야 하나 탄소 임펠러의 경우 부식이 되지 않으므로 긴 제품수명을 갖게 된다. 해수펌프를 장착하고 있는 해양레저용 선박은 성장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탄소 임펠러의 수요는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 복합재료를 사용한 임펠러의 장점은? 해수펌프에 사용되는 임펠러의 경우 대부분 금속기반의 stainless steel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금속 재질의 임펠러는 해수, 화학성분이 포함된 액체 등에 접촉이 자주 되므로 해수에 의해서 부식이 되거나 화학제품에 의해 금속 재질이 약해져 내화학성이 취약해진다. 또한 고효율, 에너지 절감이라는 관점에서 따라서 steel 대신 탄소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부식을 막고 그 외에 경량, 강도 및 강성, 진동감쇠 등의 큰 장점을 갖게 된다. 해수의 접촉이 많은 금속 임펠러는 시간 경과에 따라 해수의 염분에 의해 부식이 되어 짧게는 2년 후에 교체를 해야 하나 탄소 임펠러의 경우 부식이 되지 않으므로 긴 제품수명을 갖게 된다.
탄소 임펠러가 금속 임펠러보다 우수한 점은? 또한 고효율, 에너지 절감이라는 관점에서 따라서 steel 대신 탄소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부식을 막고 그 외에 경량, 강도 및 강성, 진동감쇠 등의 큰 장점을 갖게 된다. 해수의 접촉이 많은 금속 임펠러는 시간 경과에 따라 해수의 염분에 의해 부식이 되어 짧게는 2년 후에 교체를 해야 하나 탄소 임펠러의 경우 부식이 되지 않으므로 긴 제품수명을 갖게 된다. 해수펌프를 장착하고 있는 해양레저용 선박은 성장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탄소 임펠러의 수요는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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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L. Dixon, Fluid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Turbomachinery, Butterworth Heinemann, pp. 15-80, 1998. 

  2. Y. S. Choi, Y. K. Lee, S. S. Hong, S. Y. Kang, "Performance Analysis of the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Commercial CFD Cod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4, No. 1, pp. 38-45, 2001. 

  3. D. S. Kim, Y. S. Choi, S. G. Jeon, J. Y. Yoon, "A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Volute Geometry on the Performance of Centrifugal Pump", Proceedings of the KFMA Annual meeting, pp. 497-502, 2005. DOI: http://dx.doi.org/10.5293/KFMA.2006.9.2.044 

  4. J. H. Kim, Y. S. Choi, K. Y. Lee, J. Y. Yoon, "Effect of inlet shape on the performance of a submerged cargo 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0, No. 6, pp. 44-49, 2007. DOI: http://dx.doi.org/10.5293/KFMA.2007.10.6.044 

  5. J. E. Yun, J. H. Kim, "Effect of Surface Roughness on Performance Analysis of Centrifugal Pump for Wastewater Transport,"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8, No.2 , pp. 147-153, 2014. DOI: http://dx.doi.org/10.3795/KSME-B.2014.38.2.147 

  6. S. Kim, Y. S. Choi, J. Y. Yoon, D. S. Kim, "Design Optimization of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DO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1, No. 3, pp. 36-42, 2008. DOI: http://dx.doi.org/10.5293/IJFMS.2009.2.2.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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