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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피트급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 크루즈 보트의 기본설계 및 특성
A Study on the Basic Design and its Characteristics of 50ft-class CFRP Cruise Boa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674 - 680  

오대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창우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류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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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레저 활동의 범위가 점차 원거리 항해로 확대되면서 거주가 가능한 크루즈보트가 각광받고 있다. 해양레저산업 선진국인 유럽, 북미의 경우 미려한 디자인, 인간공학적 구조 그리고 경량선체 소재 채택을 통한 연료효율 향상 등 크루즈보트의 설계와 제작에 있어 이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국내의 경우 소형 레저보트 중심의 개발, 건조가 이뤄지고 있으며, 선체소재 또한 유리섬유강화복합재료(GFRP)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양항해가 가능한 50피트급 탄소섬유강화복합재료(CFRP) 선체 크루즈보트의 설계 및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CFRP 선체 레저보트의 선형특성을 분석하여 설계선(MMU-C.B)의 선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CFRP 크루즈 보트의 설계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GFRP 레저선박의 모형시험결과와 MMU-C.B 설계결과의 조선공학적 비교검토를 통해 설계선의 형상 그리고 저항 및 활주자세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ange of marine leisure activity gradually expands to ocean-going, a habitable cruise boat has been getting the limelight. Advanced countries i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in Europe and North America have already secured their competitiveness in designing and building cruise boats by eleg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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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을 제안하며, 상부구조물과 일반배치를 고려한 설계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설계선의 성능추정결과를 4척의 GFRP 레저선박 선형 및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제안 선형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FRP 레저선박 실적선 자료 분석을 통하여 50피트급 CFRP 크루즈 보트의 선형을 제안하였으며, GFRP 레저보트의 주요제원 및 모형시험 결과와 설계선 추정자료를 비교함으로써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안 선형을 기반으로 상부구조물 및 일반배치를 통해 설계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CFRP 크루즈 보트의 형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CFRP를 선체소재로 채택한 레저선박의 설계 및 그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5척의 CFRP 레저선박 실적선 자료 분석을 통해 50피트 급 CFRP 크루즈 보트의 선형(설계선명 : MM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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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루즈 보트는 무엇인가? 최근 해양레저산업선진국의 경우 해양레저 활동 범위의 확대에 따라 원거리 항해에 대한 욕구 증가로 40 ft~100 ft급중대형 고급 크루즈 보트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크루즈 보트는 일반적으로 원거리 항해가 가능한 성능을 갖추고 있고, 장기간의 항해에 따른 주거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고부 가가치 해양레저선박이다. 스턴 드라이브 혹은 축계 디젤엔 진을 추진계로 채택하고 있으며, 선체 소재로는 유리섬유강 화복합소재(GFRP), 알루미늄 등이 사용되고 있다.
해양레저 활동의 범위가 원거리 항해로 확대되면서 무엇이 각광받고 있는가? 해양레저 활동의 범위가 점차 원거리 항해로 확대되면서 거주가 가능한 크루즈보트가 각광받고 있다. 해양레저산업 선진국인 유럽, 북미의 경우 미려한 디자인, 인간공학적 구조 그리고 경량선체 소재 채택을 통한 연료효율 향상 등 크루즈보트의 설계와 제작에 있어 이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CFRP 레저선박 실적선 자료 분석을 통하여 50피트급 CFRP 크루즈 보트의 선형을 제안한 본 연구는 차후 어떤 시험 및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했는가? 또한 제안 선형을 기반으로 상부구조물 및 일반배치를 통해 설계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CFRP 크루즈 보트의 형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만, 저항 및 활주자세 특성의 경우 설계 선의 선형 형상특성에 의한 부분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차후 이와 관련된 시험 및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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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SO(2002a),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8666 Small craft - Principal data, ISO 

  2. ISO(2002b),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2217 Small craft - Stability and buoyancy assessment and categorization, ISO 

  3. ISO(2011),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1591 Small craft, engine-driven - Field of vision from helm position, ISO 

  4. ISO(200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2215-5 : Small craft - 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 Part 5: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ISO 

  5. ISO(200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15085 Small craft - Man-overboard prevention and recovery, ISO 

  6. Jeong, U. C., J. W. Park and S. H. Jeong(2004), Hull Form Development of a Small-Size High-Speed Coastal Leisure Boa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Vol. 18, No. 1, pp. 80-84. 

  7. Jeong, U. C., C. H. Ryu and D. K. Oh(2012), A Study on 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a 50ft Class CFRP Leisure Boat, Proceed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 1185. 

  8. Oh, D. K., C. W. Lee, C. H. Ryu and U. C. Jeong(2012), A Study on the Basic Design of a 50ft Class CFRP Cruise Boat, Proceed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 905. 

  9. Savitsky, D.(1964), Hydrodynamic Design of Planing Hulls, Marine Technology, Vol. 1, No. 1, pp. 7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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