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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934 - 7940
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김무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고경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전략센터) , 장동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The raise of the acceleration can be one of possible methods to increase the scheduled speed of the metropolitan railway system. It is possible to raise the acceleration to the some point by increasing the traction power of the motor. However, there is a limit of the acceleration because the trac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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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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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착력이란 무엇인가? | 그러나 가속도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이고자 하면 차륜과 레일 사이에 미끄러짐이 발생하여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없게 된다. 차륜의 회전이 레일 위를 미끄러지지 않고 열차를 가속하는데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힘이 점착력이며[2] 최대 가속도는 점착력을 초과 하지 않는 범위에서 달성할 수 있다. 주행저항 또한 최대가속도 규격 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 |
동력분산식 전동차의 장점은? | 동력분산식 전동차의 경우 전동기의 용량 증대 없이 편성 중 M카의 비중을 높여서 가속도를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렇게 견인력을 증가시키더라도 이를 포함하여 점착력, 주행저항은 속도에 따라 변하는 값이므로 최대 가속도 규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속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여야 한다. | |
전동차의 가감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 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이 제안되었는데, 이 중 전동차의 가감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특히 역간 거리가 짧은 노선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다[1]. 그런데 가속도의 경우 이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전동기의 용량을 증대시키거나 M카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가속도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이고자 하면 차륜과 레일 사이에 미끄러짐이 발생하여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없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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